$\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만인센티브제도의 효과에 대한 정량적 분석: 부산항을 중심으로
Quantitative Analysis of Port Incentive Effect: Focusing on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2, 2011년, pp.355 - 372  

하명신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 ,  김철민 (동의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장병기 (부경대학교 경제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동북아 물류중심지가 되겠다는 목표 하에 환적화물유치 증대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인센티브제도의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검증 없이 경쟁적으로 인센티브만 증가시키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터미널간 요율경쟁에 추가하여 지나친 인센티브경쟁으로 인해 가뜩이나 낮은 생산성을 가진 국내항만이 오히려 경쟁력 저하를 가져오지 않을까 우려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항이 환적화물 유치증대를 위해 2004년부터 실시해온 볼륨인센티브제도가 과연 부산항의 환적화물 증대에 기여해 왔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각종 계량분석기법들을 적용하여 정량화된 분석을 시도하였다. ARIMA 타입의 모형과 공적분분석에 의한 장기균형모형을 구축한 후 모형의 예측치와 실제치를 비교함으로서 인센티브제도가 환적물량의 증대를 가져왔는지 검정하였다. 또한 인센티브제도의 도입이 모형의 구조변화를 가져왔는지 검정함으로서 인센티브효과에 대한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ARIMA 타입의 모형들을 이용한 분석결과에 의하면 제도시행 7년간 총 100만 TEU 내외의 물량증가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한편 장기균형식을 이용한 분석결과에 의하면 7년간의 환적물량 증가효과가 총 50만 TEU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센티브제도 도입으로 인한 구조변화를 검정한 결과 ARIMA모형과 장기균형식 모두에서 인센티브 더미변수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센티브제도의 도입이 부산항의 환적물량모형의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들을 종합해보면 다소 환적물량의 증가효과는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모형의 변화를 유발할 만큼의 유의한 변화는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부산항만공사의 막대한 투입비용을 고려할 때 그 성과는 불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incentive policies for transshipment cargo have been enforced without any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volume incentive on container transshipment cargo. To be different from previous studies, this study tries to quanti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은 공적분 검정에 의한 장기균형식을 이용하여 구조적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함으로서 인센티브효과가 있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부산항의 환적물량에 대한 장기균형식(2)은 아래의 식(4)나 식(5)과 같이 변형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항이 환적화물 유치증대를 위해 2004년부터 실시해온 볼륨인센티브제도가 과연 부산항의 환적화물 증대에 기여해 왔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각종 계량분석기법들을 적용하여 정량화된 분석을 시도하였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설명변수들의 고빈도(분기별 또는 월별)자료 습득이 불가능하므로 소표본문제에 직면하여 Johansen 타입보다는 잔차기초검증이 더욱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기균형관계의 존재여부를 추정하기 위하여 Engle and Granger(1987) 검정과 Phillips and Ouliaris(1990) 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제도가 시행된 지 7년이 지난 현시점에서는 정책효과에 대해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정책의 변화나 대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이 환적화물 유치증대를 위해 2004년부터 실시해 온 볼륨인센티브제도가 과연 부산항의 환적화물 증대에 기여해 왔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각종 계량분석기법들을 적용하여 정량화된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ARIMA type의 모형분석에서 절편과 외생변수가 있는 ARIMA-X모형도 함께 고려하고자 한다. 어떤 변수는 자신의 고유한 시계열과정뿐만 아니라 외부변수로부터의 충격의 영향을 받기도 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인센티브제도가 부산항 환적물량의 증가에 공헌해 왔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마지막으로 구조변화에 대한 검정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앞에서 제시한 ARIMA 모형과 공적분모형에서 인센티브제도가 모형의 변화를 일으켜왔는지 검정하는 방법이다.
  • 이러한 분석방법 하에서 다음 이슈는 환적물동량 예측모형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환적 물동량 예측을 위하여 이론적 배경이 약하지만 예측에 매우 유용한 ARIMA 타입의 단일변량모형과 이론적 배경에 기초하며 장기예측에 유용한 공적분분석을 모두 적용하고자 한다. 환적화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구성되는 다변량 공적분모형의 경우 요소별 영향력을 분석하고 경제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환적화물에 미치는 영향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우며 경로를 정확히 추정할 수 없기 때문에 모형설정 오류에 노출될 수 있다.
  • 특히 부산항만공사의 막대한 투입비용을 고려할 때 그 성과는 불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환적화물유치를 위한 볼륨인센티브제도의 효과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가 볼륨인센티브제도의 무의미성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 본 연구는 인센티브제도가 부산항 환적물량의 증가에 공헌해 왔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마지막으로 구조변화에 대한 검정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앞에서 제시한 ARIMA 모형과 공적분모형에서 인센티브제도가 모형의 변화를 일으켜왔는지 검정하는 방법이다. 만약 인센티브제도가 시행된 후 제도자체에 의한 추가적 환적물량창출이 존재한다면 환적물량 예측모형에서 분명한 구조적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이 환적화물 유치증대를 위해 2004년부터 실시해 온 볼륨인센티브제도가 과연 부산항의 환적화물 증대에 기여해 왔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각종 계량분석기법들을 적용하여 정량화된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제약 하에서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차선의 방법을 선택하고자 한다. 즉, 인센티브가 없었던 시점의 자료를 기초하여 환적화물예측모형을 구축하고 이 모형에 기초한 예측치가 실제 실적치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함으로서 인센티브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인센티브제도의 도입을 의미하는 기간 더미변수가 모형에서 유의한지 여부를 검정하여 인센티브제도의 물량창출효과의 존재여부를 검정한 결과는 에 제시되어 있다.
  • 먼저 ARIMA 타입 모형에 대해서는 IARIMA(개입-ARIMA)모형을 이용하여 개입변수 효과를 분석한다. 전체 시계열자료(1990:1분기-2010:4분기)를 이용하여 최적 ARIMA 모형을 설정하고 인센티브제도가 시행된 기간의 기간더미변수의 유의성을 검정하는 것이다. 즉, 개입변수는 인센티브제도이며 2004:1-2010:4의 기간을 기간더미변수로 처리하고 이 기간더미변수의 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판정하는 방법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제약 하에서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차선의 방법을 선택하고자 한다. 즉, 인센티브가 없었던 시점의 자료를 기초하여 환적화물예측모형을 구축하고 이 모형에 기초한 예측치가 실제 실적치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함으로서 인센티브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인센티브 효과가 있었다면 인센티브를 고려하지 않은 모형이 예측하는 환적물동량보다 인센티브제도 도입이후의 실제 실적치가 더 많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센티브 제도의 실시 목적은? 동북아 물류중심지가 되겠다는 목표 하에 환적화물유치 증대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인센티브제도의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검증 없이 경쟁적으로 인센티브만 증가시키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동북아시아 지역은 아직까지 뚜렷한 중심항만이 없는 실정으로 어떤 상황에 있는가? 특히, 중국은 상하이, 닝보, 칭다오, 다롄, 톈진 등 주요 항만에 대한 항만시설의 확충과 개발로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동북아시아 지역은 아직까지 뚜렷한 중심항만이 없는 실정이며 중국 동북3성 지역의 환적화물 유치를 두고 한국, 일본, 중국 등이 치열한 화물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한반도를 동북아시아의 물류중심지화 하겠다는 것을 주요 국정지표 중 하나로 설정하고, 부산을 비롯한 국내 항만들을 물류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항만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증가되는 항만 간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각종 지원책 및 인센티브 공여가 필요한 측면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물론 증가되는 항만 간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각종 지원책 및 인센티브 공여가 필요한 측면이 있다. 선사는 하역료, 배후시장의 규모, 항비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항지를 결정하는데, 소극적인 고객유치 전략을 구사하거나 마케팅 비용을 줄일 경우 치열한 국제 항만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책은 해당 항만의 시장반경을 넓히고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 지원책 공여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동명대 항만물류연구소, 부산항 환적화물 증대를 위한 인센티브제도 개편에 관한 연구용역, 부산항만공사, 2008. 

  2. 모수원, "2010년 BDI의 예측-ARIMA모형과 HP기법을 이용하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1호, 2010, 222-233. 

  3. 문성혁, 부산항 화물유치를 위한 인센티브제도 연구, 부산항만공사, 2005. 

  4. 양항진?장봉규?정두식, "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중심항 발전 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집 제1호, 2005, 23-44. 

  5. 전찬영, "우리나라 환적물동량 예측에 관한 소고", 월간 해양수산, 통권 272호, 2007. 

  6. 정봉민, "동북아지역의 환적수요 및 환적 수요변화에 대한 고찰",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247호, 2005. 

  7.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국항만물동량 예측, 2004. 

  8.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광양항 인센티브제도 개선용역, 컨테이너부두공단, 2010. 

  9. Cheung, Y. W. and Lai, K. S., "Finite-Sample Sizes of Johansen's Likelihood Ratio Tests for Cointegration," Oxford Bulletin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 55, 1993, 313-328. 

  10. Chu, F. L., "Forecasting Tourism Arrivals: Nonlinear Sine Wave or ARIMA",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36, 1998, 79-84. 

  11. Engle, R. F. and Granger, C. W. J., "Co-integration and Error Correction: Representation, Estimation, and Testing", Econometrica, Vol. 55, 1987, 251-276. 

  12. Johansen, S., "Statistical Analysis of Cointegration Vectors", Journal of Economic Dynamics and Control, Vol. 12, 1988, 231-254. 

  13. Johansen, S. and Juselius, K.,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and Inference on Cointegration-with Application to the Demand for Money", Oxford Bulletin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 52, 1990, 169-210. 

  14. MacKinnon, J. G., "Numerical Distribution Functions for Unit Root and Cointegration Tests", Journal of Applied Econometrics, Vol. 11, 1996, 601-618. 

  15. Mah, J. S.,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Disaggregated Import Demand of Korea - the Case of Information Technology Products", Journal of Asian Economics, Vol. 11, 2000, 237-244. 

  16. Phillips, P. C. B. and Hansen, B. E., "Statistical Inference in Instrumental Variables Regression with I(1) Processes," Review of Economics Studies, Vol. 57, 1990, 99-125. 

  17. Phillips, P. C. B. and Ouliaris, S., "Asymptotic Properties of Residual Based Tests for Cointegration", Econometrica, Vol. 58, 1990, 165-193. 

  18. Stock, J. H. and Watson, M., "A Simple Estimator Of Cointegrating Vectors In Higher Order Integrated Systems", Econometrica, Vol. 61, 1993, 783-820. 

  19. Turner, L. and Witt, S.F., "Forecasting Tourism Using Univariate and Multivariate Structural Time Series Models", Tourism Economics, Vol. 7, 2001, 135-14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