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이 자동차 수출입 특화항으로 부상하고 있다. 울산항에 이어 줄곧 2위항 자리를 지켜 온 평택항이 2010년 우리나라 31개 항만 중 자동차 수출입 처리 실적 전국 1위항을 기록했다. 2011년에는 수출입 자동차 물동량이 10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평택항은 특히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에게 인기가 높다. 2011년 상반기 수입물량이 2010년 한해 물량에 거의 육박하고 있는 수준이다. 본 연구는 수입자동차들이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과 평택항의 개선 필요 요인에 대한 관계자들의 견해를 묻고 그 중요도를 분석했다. 본 연구는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회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AHP분석 방법을 통해 실시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의 항만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은 '항만입지'이며, 개선이 가장 시급한 요인은 '항만시설'로 분석됐다.
평택항이 자동차 수출입 특화항으로 부상하고 있다. 울산항에 이어 줄곧 2위항 자리를 지켜 온 평택항이 2010년 우리나라 31개 항만 중 자동차 수출입 처리 실적 전국 1위항을 기록했다. 2011년에는 수출입 자동차 물동량이 10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평택항은 특히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에게 인기가 높다. 2011년 상반기 수입물량이 2010년 한해 물량에 거의 육박하고 있는 수준이다. 본 연구는 수입자동차들이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과 평택항의 개선 필요 요인에 대한 관계자들의 견해를 묻고 그 중요도를 분석했다. 본 연구는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회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AHP분석 방법을 통해 실시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의 항만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은 '항만입지'이며, 개선이 가장 시급한 요인은 '항만시설'로 분석됐다.
Pyeongtaek Port is becoming a specialized for importing or exporting cars. In 2010, Pyeongtaek Port became the major port, out of the 31 ports in Korea, for import and export of cars. Usage of this port was especially high for imported cars. In 2011, more than 1 million cars are expected to be impor...
Pyeongtaek Port is becoming a specialized for importing or exporting cars. In 2010, Pyeongtaek Port became the major port, out of the 31 ports in Korea, for import and export of cars. Usage of this port was especially high for imported cars. In 2011, more than 1 million cars are expected to be imported or exported via Pyeongtaek Port. This research analyses the factors for selecting Pyeongtaek Port for imported cars and recommendations required to improve Pyeongtaek Port. To do this,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14 imported car companies that currently, July 2011, use Pyeongtaek Port and used AHP criteria to asses the importances of each factors. According to this research, the most important determinant for the use of Pyeongtaek Port is 'Port Location' followed by 'Port Cost', 'Port Facility', 'Port Service', 'Port Marketing' and 'Port Cargo Volume', in the order of importance. Also, imported car companies say that the factor in need for the most urgent improvement is 'Port Facilities' in Pyeongtaek Port.
Pyeongtaek Port is becoming a specialized for importing or exporting cars. In 2010, Pyeongtaek Port became the major port, out of the 31 ports in Korea, for import and export of cars. Usage of this port was especially high for imported cars. In 2011, more than 1 million cars are expected to be imported or exported via Pyeongtaek Port. This research analyses the factors for selecting Pyeongtaek Port for imported cars and recommendations required to improve Pyeongtaek Port. To do this,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14 imported car companies that currently, July 2011, use Pyeongtaek Port and used AHP criteria to asses the importances of each factors. According to this research, the most important determinant for the use of Pyeongtaek Port is 'Port Location' followed by 'Port Cost', 'Port Facility', 'Port Service', 'Port Marketing' and 'Port Cargo Volume', in the order of importance. Also, imported car companies say that the factor in need for the most urgent improvement is 'Port Facilities' in Pyeongtaek 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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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AHP를 활용해 수입자동차의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을 분석했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로 수입돼 들어오는 외국산 자동차들이 평택항을 선택하게 된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브랜드의 국내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을 조사했으며, 설문조사 내용은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계층적 분석)기법을 활용해 분석했다.
제안 방법
AHP 결과는 expert choice 프로그램을 활용했으며 AHP의 장점 중 하나인 ‘비일관성지수(Inconsistency Index)'를 도출해 응답자의 논리적 일관성 유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브랜드의 국내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을 조사했으며, 설문조사 내용은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계층적 분석)기법을 활용해 분석했다. 또, 평택항 선택 결정 요소 중 수입자동차들이 평택항 발전을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요소들을 연구 분석했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로 수입돼 들어오는 외국산 자동차들이 평택항을 선택하게 된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브랜드의 국내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을 조사했으며, 설문조사 내용은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계층적 분석)기법을 활용해 분석했다. 또, 평택항 선택 결정 요소 중 수입자동차들이 평택항 발전을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요소들을 연구 분석했다.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활용했으며 특히 ‘설문1’과 ‘설문2’는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계층적 분석)기법에 의한 평가 항목간 중요도 분석을 위해 쌍대비교(1:1) 질문을 채택했으며, Satty(1995)가 제안한 9점 척도를 제시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모수원(2008)은 부산항을 비롯한 국내 7개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서 부산항, 인천항, 평택항, 울산항 등과 같이 항만 규모가 큰 항만이 목포항 군산항과 같은 소규모 항만보다 수출 효율성은 높지 않지만 수입 효율성은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즉, 수입 부문에서는 항만의 규모가 항만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 요인으로 해석했다.
대상 데이터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이 평택항으로 몰리고 있다.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5만2796대로 집계됐다(경기평택항만공사, 2011). 이는 2010년 상반기 2만8488대보다 85.
설문조사는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업체를 대상으로, 본 설문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갖고 응답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각 업체의 자동차 물류를 책임지고 있는 임직원 또는 평택국제자동차부두(주)의 업무파트너들로 구성했다. 설문지는 14개 업체 중 9개 업체에서 회수 돼 64%의 회수율을 보였다.
수입 차량은 해상 운송 상의 운반 과정과 해풍으로부터 차체를 보호하기 위해 코팅을 한 뒤 항구에서 선적돼 미국은 약 2주 뒤, 유럽은 약 1달 뒤에 우리 항만에 들어와 통관 절차를 거쳐 Vehicle Preparation Center(VPC: 차량출고사업소)로 이동한다.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BMW가 1만6,932대로 가장 많았고, 메르세데스-벤츠가 1만2,489대로 뒤를 이었다. 아우디와 폭스바겐은 9,996대, 도요타와 렉서스 3,318대, 포드 2,503대를 수입했다. 2010년 한 해 동안 평택항을 통해 수입된 브랜드별 실적(BMW 1만8,814대, 메르세데스-벤츠 1만7,311대, 폭스바겐 6,930대, 도요타와 렉서스 6,855대, 아우디 5,167대 등)과 비교하면 2011년 상반기 수입물량이 2010년 한해 물량에 거의 육박하고 있는 수준이다<표 2>.
성능/효과
‘설문1’에 대한 AHP분석에서는 ‘항만입지(항해 및 해상수송거리, 항로의 다양성, 기간항로상의 위치 여부, 항만 및 항로의 접근성)’가 ‘0.301’로 수입자동차의 항만선택 결정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됐으며 ‘항만비용(선박, 화물입출항 비용, 하역 이송 보관비용, 내륙운송비, 요금할인 및 인센티브)’이 ‘0.286’, ‘항만시설(선석길이 및 선석 수, 장치장 및 터미널 면적, 적정장비 보유수준, 접안가능 최대선박)’은 ‘0.151’, ‘항만서비스(선박 및 화물의 안정성, 화물처리의 신속성, 선석 스케줄 및 화물처리의 신뢰성, IT시스템, 항만노무 안정성)’는 ‘0.121’, ‘항만물동량(처리 물동량, 직후배후도시의 연계성, 항만배후지역 규모 및 활용도, 내륙운송과의 연계성)’은 ‘0.103’, ‘항만마케팅(항만관련 정부기관의 서비스 질 향상, 항만 대외 인지도, 항만의 글로벌 운영, 항만 홍보)’은 ‘0.039’의 순으로 분석됐다.
‘설문2’ 평택항이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수출입항으로 성장하기 위해 시급히 개선돼야할 요인에는 과 같이 ‘항만시설(선석길이 및 선석 수, 장치장 및 터미널 면적, 적정장비 보유수준, 접안가능 최대선박)’과 ‘항만비용(선박, 화물입출항 비용, 하역 이송 보관비용, 내륙운송비, 요금할인 및 인센티브)’이 각각 ‘0.283’과 ‘0.262’로 나와 매우 시급한 개선사항으로 분석됐으며, ‘항만서비스(선박 및 화물의 안정성, 화물처리의 신속성, 선석 스케줄 및 화물처리의 신뢰성, IT시스템, 항만노무 안정성)’와 ‘항만입지(항해 및 해상수송거리, 항로의 다양성, 기간항로상의 위치 여부, 항만 및 항로의 접근성)’가 모두 ‘0.143’을 기록했다.
그 결과 ‘항만입지’가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항만비용’, ‘항만시설’, ‘항만서비스’, ‘항만물동량’, ‘항만마케팅’의 순으로 중요도가 분석됐다.
설문조사는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업체를 대상으로, 본 설문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갖고 응답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각 업체의 자동차 물류를 책임지고 있는 임직원 또는 평택국제자동차부두(주)의 업무파트너들로 구성했다. 설문지는 14개 업체 중 9개 업체에서 회수 돼 64%의 회수율을 보였다.
후속연구
더불어 항만선택 결정요인 설정에서 단순히 선행연구들을 비교 분석한 요인들을 파일럿 서베이 없이 조사에 활용했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향후 수입자동차라는 화물의 특성에 대한 연구와 함께 그 특성에 따른 새로운 요인들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연구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특히 구체적인 특정 화물 별로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가 계속된다면 그동안 우리나라 항만이 추구해 온 컨테이너화물 중심의 개발에서 탈피하여 특정 화물 중심의 특화 항만으로 개발 및 발전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향후 수입자동차라는 화물의 특성에 대한 연구와 함께 그 특성에 따른 새로운 요인들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연구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특히 구체적인 특정 화물 별로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가 계속된다면 그동안 우리나라 항만이 추구해 온 컨테이너화물 중심의 개발에서 탈피하여 특정 화물 중심의 특화 항만으로 개발 및 발전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본 연구는 특정 항만(평택항)과 특정 화물(수입자동차)을 대상으로 화주(수입자동차업체)에 대한 직접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항만선택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한편으론 평택항과 수입자동차 등 연구대상과 연구초점이 지나치게 국한돼 연구에 한계도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2010년 상반기 물량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5만2796대로 집계됐다(경기평택항만공사, 2011). 이는 2010년 상반기 2만8488대보다 85.3% 증가한 규모이다.
평택항의 2010년 자동차 수출입 처리 실적 순위는?
평택항이 자동차 수출입 특화항으로 부상하고 있다. 울산항에 이어 줄곧 2위항 자리를 지켜 온 평택항이 2010년 우리나라 31개 항만 중 자동차 수출입 처리 실적 전국 1위항을 기록했다. 2011년에는 수출입 자동차 물동량이 10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얼마인가?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이 평택항으로 몰리고 있다.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5만2796대로 집계됐다(경기평택항만공사, 2011). 이는 2010년 상반기 2만8488대보다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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