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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자동차의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에 관한 분석
A Research on the Factors for Selecting Pyeongtaek Port for Importation of Car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3, 2011년, pp.231 - 245  

최기영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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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이 자동차 수출입 특화항으로 부상하고 있다. 울산항에 이어 줄곧 2위항 자리를 지켜 온 평택항이 2010년 우리나라 31개 항만 중 자동차 수출입 처리 실적 전국 1위항을 기록했다. 2011년에는 수출입 자동차 물동량이 10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평택항은 특히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에게 인기가 높다. 2011년 상반기 수입물량이 2010년 한해 물량에 거의 육박하고 있는 수준이다. 본 연구는 수입자동차들이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과 평택항의 개선 필요 요인에 대한 관계자들의 견해를 묻고 그 중요도를 분석했다. 본 연구는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회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AHP분석 방법을 통해 실시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의 항만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은 '항만입지'이며, 개선이 가장 시급한 요인은 '항만시설'로 분석됐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yeongtaek Port is becoming a specialized for importing or exporting cars. In 2010, Pyeongtaek Port became the major port, out of the 31 ports in Korea, for import and export of cars. Usage of this port was especially high for imported cars. In 2011, more than 1 million cars are expected to be imp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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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HP를 활용해 수입자동차의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을 분석했다.
  • 이 논문에서는 국내로 수입돼 들어오는 외국산 자동차들이 평택항을 선택하게 된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 7월 현재 평택항을 이용하고 있는 14개 수입자동차 브랜드의 국내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을 조사했으며, 설문조사 내용은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계층적 분석)기법을 활용해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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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2010년 상반기 물량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5만2796대로 집계됐다(경기평택항만공사, 2011). 이는 2010년 상반기 2만8488대보다 85.3% 증가한 규모이다.
평택항의 2010년 자동차 수출입 처리 실적 순위는? 평택항이 자동차 수출입 특화항으로 부상하고 있다. 울산항에 이어 줄곧 2위항 자리를 지켜 온 평택항이 2010년 우리나라 31개 항만 중 자동차 수출입 처리 실적 전국 1위항을 기록했다. 2011년에는 수출입 자동차 물동량이 10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얼마인가? 외국산 수입자동차들이 평택항으로 몰리고 있다. 2011년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수입자동차 물량은 5만2796대로 집계됐다(경기평택항만공사, 2011). 이는 2010년 상반기 2만8488대보다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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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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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학소, "우리나라 수출입 화주의 항만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해운산업연구" , 1993, 6-33. 

  3. 김진구.여기태.이종인, "국제해운항만 로지스틱스에 있어서 항만경쟁력의 평가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 연구" , 제10권 제2호, 2002, 8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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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최성희, "화주의 광양항 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제24권 제4호, 2008, 199-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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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평택항발전협의회, "평택항 종합가이드" , 2011. 

  11. 한철환, "정기선 선사의 기항지 선택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2005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2005, 1-14. 

  12. Malchow, M. B. and Kanafani. A. "A Disaggregate Analysis of Port Sele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2004, 317-337. 

  13. Saaty, T. L., "Decision Making for Leaders," RWS Publications, 1995, 73. 

  14. Tongzon, J. L., "Port Choice and Freight Forwarde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2009, 186-195. 

  15. http://www.kaida.co.kr(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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