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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Activation Plan for the Hinterland of Busan New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3, 2011년, pp.289 - 309  

정홍자 (창원대학교 경상대학 국제무역학과) ,  최해범 (창원대학교 경상대학 국제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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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맞춰 부산항의 만성적인 화물적체 해소로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고, 동북아물류 중심항의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으로 부산항 신항이 건설되고 있다. 신항의 건설과 함께 항만부두 및 배후부지가 국내 최대 항만 물류단지로 부상하고 있어 주변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역시 막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래서 부산항 신항에 대규모 배후단지를 지정 조성하여,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및 항만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항만 연관산업과 지원시설 조성을 통해 항만 클러스터(Port Cluster)를 구축하여, 글로벌 선도항만으로서 미래의 급격한 물류 환경변화와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확장 부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부산항 신항 건설 및 배후단지 조성현황과 입주업체 운영현황을 분석한 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부산항 신항의 배후단지 발전목표와 전략을 모색하여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항만배후부지 개발을 통해 다양해진 항만기능으로 물류산업 활동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rts have been confronted with rapid environmental changes. This means that it is imperative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by resolving the chronic and difficult problems regarding Busan New Port. This paper, hence, suggests how to activate the hinterland of the New Port. The New Port was de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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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도적 환경을 이미 조성해 놓았다. 따라서 컨테이너 부두와 항만배후단지가 연계된 항만클러스터 형성을 통해 국내외 물류기업과 제조기업을 유치하여 항만물류 업무중심지로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 개정 항만법의 목적이다.
  • 부산항 신항은 동북아 물류중심항만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물류중심화를 통해 발생하는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임을 고려할 때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항만배후단지 개발은 부두시설 확충만큼이나 중요한 과제이므로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관리 시스템 효율화를 통해 최고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입 컨테이너 및 환적물동량 증대 노력과 함께 부가가치의 제고가 최우선적인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정책방향은 항만배후단지의 이용도를 극대화함으로써 고부가가치 화물창출형 항만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컨테이너부두와 항만배후단지, 배후물류단지가 연계된 항만클러스터 형성을 통해 항만물류 업무중심지로 조성하여 배후단지에 국내외 물류 ․ 제조기업을 적극적인 유치를 통하여 글로벌 물류센터 또는 물류중심기지로 육성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 이에 부산항 신항 및 배후단지 조성과 입주업체 현황을 연구 분석한 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부산항 신항의 배후단지 발전목표 및 전략을 모색하여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산업사회 변화에 알맞은 항만배후단지 조성으로 부산항 신항의 다양해진 항만 배후기능을 통해 물류산업 활동의 성장과 발전으로 지역주민에 대한 고용창출과 소득 및 세수증대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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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배후단지의 기능은? 항만배후단지의 기능은 물류기능뿐만 아니라, 생산, 국제교류, 도시기능 등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 공간으로 개발하고 있다. 특히 항만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항만을 소유하는 국가에서 다른 항만과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물류, 제조, 상업, 친수 등 다양한 정책을 포함하여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으로 더욱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부산항 신항이 건설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맞춰 부산항의 만성적인 화물적체 해소로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고, 동북아물류 중심항의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으로 부산항 신항이 건설되고 있다. 신항의 건설과 함께 항만부두 및 배후부지가 국내 최대 항만 물류단지로 부상하고 있어 주변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역시 막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제품의 수송과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무엇을 구축해야 하는가? 항만시설과 더불어 항만과 내륙을 연계하는 도로, 철도 등 수송인프라 시설의 조속한 완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입주기업 제품의 수송과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쟁국가의 물류센터와 소비시장을 연결하는 선박 서비스 항로를 확충하고 경쟁력있는 피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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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길광수.박선현, "항만배후단지 개발관련 법.제도 비교 연구", "기본보고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3.12, 1-195. 

  2. 김율성, "부산항 신항 배후 국제물류도시 조성제언", "부산발전연구원" , 2010, 3-8. 

  3. 국토해양부,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 지정 ",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148호, 2011.4. 

  4. 국토해양부,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2011-2020)",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402호, 2011.7. 

  5. 마문식.유홍성.김병일, "인천신항 배후물류단지의 지역 경제파급효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4호, 2009, 83-106. 

  6. 박홍균, "광양.부산항의 항만물류배후단지 효율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1호, 2011, 13-30. 

  7. 부산항만공사, "2010년도 부산항 컨테이너화물 처리 및 수송실적", 2011.5. 1-55. 

  8.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단지 1단계 입주업체 선정안내서", 2010.10, 1-59. 

  9.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물류단지 수요조사", "부경대학교 항만물류경영연구소" , 2010.9, 1-87. 

  10. 유주영, "인천항 배후물류단지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인천발전연구원, 2009.12, 9-22. 

  11. 윤병구.곽규석.안기명.김명재, "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항만배후부지 구축전략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제29권 제10호, 2005.12, 897-906. 

  12. 이성우.고현정.김찬호.김근섭, "국제분업화에 따른 항만배후단지 기업유치 방안 연구", "기본보고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7.12, 1-299. 

  13. 이언경.장지선.길광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항만배후단지 유치품목 선정 연구 : 인천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해운물류학회지" , 제25권 제3호, 2009, 639-663. 

  14. 정봉민.이종필.김찬호. "동북아 물류중심항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물류 비교우위부문 도출 및 발전방향", "기본보고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12, 1-245. 

  15. 정현재.여기태.김종길, "항만 배후단지 운영에 기여하는 수출입품목 선정에 관한 연구 : 인천항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제34권 제3호, 2010, 229-234. 

  16. 조성제 , "동북아 물류허브를 위한 항만배후단지 중심의 국제체계 구축방안", "한국관세학회지" , 제5권 제2호, 2004.8, 151-175. 

  17. Arthur D. Little, "광양항 배후단지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전략", "광양항 port sales 제안서" 전남도청, 2003.12, pp3-79. 

  18. Lu, C.S., "Market Segmentation Evaluation and International Distribution Cente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2003, 49-60. 

  19. Notteboom, T., and Rodrigue, J., "Port Regionalization : Towards a New Phase in Port Development,"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32, No. 3, 2005, 297-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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