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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에 따른 생활 및 생산환경에 대한 영향 및 복원체감연구
Analysis on Impact and Recovery Effectiveness of Hebei Sprit Oil Spill Accident for Living and Production Environmen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1 = no.44, 2011년, pp.1 - 6  

이문숙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정책연구실) ,  권석재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정책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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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환경을 보전 복원하고자 하는 목적은 자연이 인간에게 제공하는 환경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받기 위함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류오염에 대응하고 복원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인간의 생활 및 생산환경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유류유출의 사회경제적 피해영향 및 복원정도 모니터링은 손상된 자연환경의 기능 회복에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사회경제적 영향평가는 직간접적 관련자들의 이해와 직결되어 있어 적절한 조사 및 평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어렵고 결과를 해석하는 것도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를 대상으로 생활 및 생산환경 피해 모니터링의 주요 지표인 수산, 관광부문의 영향평가를 위해 기존의 문헌 및 통계자료조사 외에 지역주민 체감조사를 병행하였다. 조사 결과, 복원의 수준은 40~50 % 수준이고, 복원정도는 둔화 혹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감조사결과가 문헌 및 통계자료 조사결과 보다 2~10 점 정도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결론적으로 기존의 사회경제적 영향평가를 위해 기본적으로 수행하여 왔던 문헌 및 통계자료를 통한 분석이 피해영향 복원의 지표로 삼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었고, 실제 피해지역 주민들이 체감하는 영향과 복원정도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derlying principle of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is to receive continuous services from nature. In this context, the basic objective of oil spill response and recovery activities is to allow affected residents to retain sustainability of their daily livelihood and productive 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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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해지역의 실제 피해와 복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을 전제로 하고, 유류유출시 사회 경제적 영향평가 지표 중 지역체감도 조사를 필요로 하는 수산 및 관광분야의 세부지표들에 대하여 사회적, 경제적 피해 및 복원평가를 시도하였다. 또한, 동일 지표에 대한 문헌 및 통계 자료조사를 병행함으로써 기존의 통계자료 조사방식에 의한 영향평가의 결과가 실제 체감하는 정도와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 비교하고, 편향된 방법에 의한 유류유출의 사회경제적 영향평가의 위험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해지역의 실제 피해와 복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을 전제로 하고, 유류유출시 사회 경제적 영향평가 지표 중 지역체감도 조사를 필요로 하는 수산 및 관광분야의 세부지표들에 대하여 사회적, 경제적 피해 및 복원평가를 시도하였다. 또한, 동일 지표에 대한 문헌 및 통계 자료조사를 병행함으로써 기존의 통계자료 조사방식에 의한 영향평가의 결과가 실제 체감하는 정도와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 비교하고, 편향된 방법에 의한 유류유출의 사회경제적 영향평가의 위험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조사는 `08년∼`10년 3년간 년 1회씩 실시되었고 1차 조사는 피해영향체감을 2차와 3차는 복원체감을 위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 내용중 수산과 관광 관련한 몇몇 지표들에 대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 이러한 점에서 실제 피해지역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의 피해및 복원체감 조사를 통해 문헌 및 통계자료에 의한 피해 및 복원평가의 미흡한 부분을 채우고 현실적인 정책대안으로 연결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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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환경관리법의 제 77조에서는 무엇을 규정하고 있는가? 해양환경관리법은 씨프린스호(Sea Prince) 사고 이후 전면 개정된 해양오염방지법을 모태로 하며, 해양환경관리를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모두 담고 있는 해양환경분야의 기본법이라 할 수 있다. 동 법 제77조에서는 100 ㎘를 초과하는 대형 유류오염사고의 경우에는 해양환경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해양오염영향조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이에 따른 조사의 항목을 자연환경(기상, 해류․조류, 해저지질, 해양환경, 해양생태계), 생활환경(연안 및 해역이용, 수산물의 안정성, 공공시설의 오염피해), 사회경제환경(인구, 주거, 산업, 어업현장)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위 조사항목들은 구체 성의 결여, 세부항목의 비적절성, 항목간 중복성 등의 문제가 있기는 하나1), 대분류 항목으로 생활환경과 사회경제환경을 제시함으로써 유류오염사고의 사회경제적 영향 및 회복 평가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다.
태안유류유출사고로 인해 어업부문 피해신고 접수건수와 피해 신고액은 각각 무엇인가? 태안유류유출사고 대책본부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10년 9월 기준)까지 어업부문 피해신고 접수건수는 총 10,219건 피해 신고액은 1,5750억 8,8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4) 배상과 관련된 피해액은 사고로 인한 전체 경제적 피해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활용되기는 하나 회복의 지표로 활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 여기에서는 수산물 생산량과 그로 인한 수산 분야 가계 수입을 지표로 삼는다.
사회경제적 영향 및 복원 모니터링이 지속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경제적 영향 및 복원 모니터링이 지속되지 못하는 이유는 사업추진을 위한 재원의 부족, 모니터링 시행 시 과거 비교 데이터의 부재 등이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피해지역에 대한 지속적 관심이 유지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고 직후 오염이 매스컴 등을 통해 사회적 이슈가 되는 시기에만 관심을 보이다가 점점 피해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실제 얼마나 피해를 입었고 회복해 가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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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국토해양부(2009), 2008 해양오염영향조사 및 생태계복원연구, pp. 691-791. 

  2. 이문숙, 권석재, 박세헌(2010) 유류유출시 사회경제적 영향평가 제도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6권, 제1호, pp. 52. 

  3. 관광지식정보시스템(www.tour.go.kr). 

  4. 수산정보포털사이트(www.fip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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