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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OpenGL 상에서 OpenGL SC 에뮬레이션 라이브러리 구현
Implementation of OpenGL SC Emulation Library over OpenGL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4 no.3, 2011년, pp.440 - 448  

백낙훈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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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 개인용 기기 등을 비롯한 다양한 시스템들에서 그래픽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한 OpenGL 계열 렌더링 표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항공용, 군사용, 의료용, 차량용 분야의 수요를 중심으로 형성된 세이프티-크리티컬(safety-critical) 시장에서는 OpenGL의 세이프티 크리티컬 프로파일로 개발된 OpenGL SC 표준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OpenGL SC 표준을 비용 대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기존의 임베디드 시스템들에서 비교적 널리 사용되고 있는 OpenGL 1.x 파이프라인 상에서 OpenGL SC 에뮬레이션을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우리가 제안하는 방법은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낮은 개발비로 OpenGL SC 표준을 제공할 수 있으며, 임베디드 시스템용 PC 개발 환경에서의 에뮬레이션용을 위한 필수 요소이기도 하다. 최종 결과는 리눅스기반 시스템과 VxWORKS 기반 시스템에서 표준에 맞게 작동하고, 적합한 실행 속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s for the OpenGL-family of the rendering library standards are highly increasing, especially for the graphical human-machine Interface on the various systems including smart phones and personal information devices. Additionally, in the case of safety-critical market for avionics, military, m...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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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에, 현재로서는널리 사용되는 OpenGL SC 구현 결과물을 찾기는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대상으로하는 OpenGL SC의 비용 대비 효과적 구현을 목표로하였고, 이를 위해서 현용의 임베디드 시스템들에서폭넓게 사용 가능한 OpenGL 1.x 제품들에 주목하였다' 최종적으로 우리는 OpenGL Lx의 고정 렌더링파이프라인(fixed rendering pipeline) 위에서 OpenGL SC 에뮬레이션 라이브러리를 제공함으로써, O[»nGL SC 표준의 모든 기능을 저가격에 제공할 수 있음을보인다.
  • 비용 대비 효과의 향상: OpenGL SC의 기능들을 완전히 새로 개발할 수도 있지만, 이미 시장에는 OpenGL 또는 OpenGL ES의 인증된 하드웨 어 와 디바이스 드라이버들이 충분히 합리적 인 가격에 제공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하드웨어들을 충분히 이용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OpenGL SC의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 이들은 텍스처데이터로부터 별도의 색상표(color table)을 추출해서, 색상표를 변화시키거니-, 여러 개의 텍스처들이하나의 색상표를 공유(share)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게 한디U6]. 본 논문에서는 이들 모든 extension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코어에 해당하는 함수들: 이들은모두 하드웨어로 구현되어 있고,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한다. 이들에 대해서는 하위의 OpenGL이 1.1 코어함수들을 제공한다고 가정하고, 하드웨어 구현을 되도록 많이 사용하도록 한다. 다만, 이들이 OpenGL SC와 OpenGL에서 같은 이름을 가지는 함수라고 해서, 기능까지 같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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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hronos Group, Khronos group home page, http://www.khronos.org/. 

  2. M. Segal and K. Akeley, The OpenGL Graphics System: A Specification, version 4.1 (core profile), Khronos Group, 2010. 

  3. A. Munshi and J. Leech, OpenGL ES Common Profile Specification, version 2.0.24 (full specification), Khronos Group, 2009. 

  4. B. Stockwell, OpenGL SC: Safety-Critical Profile Specification, version 1.0.1 (difference specification), Khronos Group, 2009. 

  5. P. Cole, "OpenGL ES SC - Open Standard Embedded Graphics API for Safety Critical Applications," 24th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2005. 

  6. M. Snyder, "Solving the Embedded OpenGL Puzzle-Making Standards, Tools, and APIs Work Together in Highly Embedded and Safety Critical Environments," 24th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2005. 

  7. M. Beeby, "Aviation Quality COTS Software: Reality or Folly," 21st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2002. 

  8. ALT Software, ALT software home page, http://www.altsoftware.com/. 

  9. Presagis Inc., Presagis home page, http://www.presagis.com/. 

  10. Quantum3D, Quantum3D home page, http://www.quantum3d.com/. 

  11. Vincent Pervasive Media Technologies, Vincent 3D Rendering Library, http://www.vincent3d.com/. 

  12. S. Hill, M. Robart and E. Tanguy, "Implementing OpenGL ES 1.1 over OpenGL ES 2.0," Digest of Technical Paper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 pp.1-2, 2008. 

  13. H. Lee and N. Baek, "Implementing OpenGL ES on OpenGL," Proc. of the 13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sumer Electronics, pp.999-1003, 2009. 

  14. 이환용, 백낙훈,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OpenVG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2권 3호, pp. 335-344, 2009. 

  15. J. Leech, The OpenGL Graphics System: A Specification, version 1.3, OpenGL ARB, 2001. 

  16. J. Leech, "Appendix F. ARB Extensions," The OpenGL Graphics System: A Specification, version 1.2.1, OpenGL ARB, 1999. 

  17. M. Kilgard, OpenGL Programming for the X Window System, Addison-Wesley, 1996 

  18. Khronos Group, OpenGL Safety Critical Profile, http://www.khronos.org/opengles/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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