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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OpenGL을 이용한 3D 언어 개발
A Development of 3D Viewer Using OPenGL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2 Nov. 01, 2002년, pp.776 - 779  

김병수 (건양대학교 IT 학부) ,  강병익 (건양대학교 IT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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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OpenGL을 이용한 삼차원 뷰어(Viewer)를 개발한다. 3D Max와 같은 3D 개발 툴에서 침대, 소파 등 3D 모델 라이브러리를 제작한 후 일어들이는 렌더링 모듈을 개발한다. 3D 모델 라이브러리에 직물 이미지 라이브러리를 매핑하는 모듈도 개발하여 직물 이미지와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3D max에서 광원과 질감을 포함하여 렌더링한 후 개발되는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손실없이 읽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차원 모델에 설계된 직물 이미지를 사용하여 3D 매핑된 후. 사용자가 확대, 축소, 이동, 회전 등의 효과를 줄 수 있게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및 3D 애니메이션 기능을 구현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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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D 세계는 실제로 인간이 보는 세계와 유사하기 때문에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들이 필요한데, 이 기술들은 화면에 3D 그래픽을 출력하는 렌더링 엔진, 객체를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처리, 실제에 더욱 가깝게 만드는 텍스처 처리등이다. 본 논문에서는 3D로 제작된 가상의 방에서 소파나 침대 같은 3D 물체를 불러와 화면에 보여주는 3D 뷰어(viewer)를 OpenGL을 이용하여 개발한다. 각 객체에 필요한 직물 이미지 라이브러리를 3D MAX와 같은 툴에서 제작한 후 3D 뷰어로 매핑하는 모듈을 개발하여 직물 이미지와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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