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운영체제는 과거에는 대학에서만 배우는 과목이었으나, 컴퓨터가 점점 보편화되면서 고등학교와 중학교에서도 운영체제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터 교육을 살펴보면 컴퓨터에 대한 기본 원리와 핵심 철학은 이론 수업만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론 수업은 학습 매체의 활용 부족으로 때로 중요한 부분을 지나치거나 학습자가 흥미를 느끼지 못해 수업이 자칫 어려운 공부로 인식될 위험이 있다. 이러한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이론 수업에 추가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고 수업 흥미를 유도해서 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운영체제의 이론 중 CPU스케줄링에 대해서 다양한 예를 진행 과정과 함께 시뮬레이션 하고 그 결과를 표시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자를 교육하면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고 컴퓨터 교과의 이론적인 부분을 보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환경에서의 각 알고리즘(FCFS, SJFS, PS, RR)끼리의 비교 분석도 가능함을 입증한다.
컴퓨터 운영체제는 과거에는 대학에서만 배우는 과목이었으나, 컴퓨터가 점점 보편화되면서 고등학교와 중학교에서도 운영체제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터 교육을 살펴보면 컴퓨터에 대한 기본 원리와 핵심 철학은 이론 수업만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론 수업은 학습 매체의 활용 부족으로 때로 중요한 부분을 지나치거나 학습자가 흥미를 느끼지 못해 수업이 자칫 어려운 공부로 인식될 위험이 있다. 이러한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이론 수업에 추가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고 수업 흥미를 유도해서 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운영체제의 이론 중 CPU 스케줄링에 대해서 다양한 예를 진행 과정과 함께 시뮬레이션 하고 그 결과를 표시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자를 교육하면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고 컴퓨터 교과의 이론적인 부분을 보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환경에서의 각 알고리즘(FCFS, SJFS, PS, RR)끼리의 비교 분석도 가능함을 입증한다.
In the field of computer science, operating system concept is taught in university, but we now teach it in the middle and/or high school. Computer is also taught not only in college but also in middle and high school. If we look up the education of computer that is trained in school, basic principle...
In the field of computer science, operating system concept is taught in university, but we now teach it in the middle and/or high school. Computer is also taught not only in college but also in middle and high school. If we look up the education of computer that is trained in school, basic principles or core techniques of computer science is educated only with its theory. If the theoretical education of computer science is just trained, sometimes students are not interested in it because of lack of shortage of mass media. Therefore, we could say that it is important that the computer education features a diverse range of media, including prints, paintings, sculpture, digital photographs, mixed media, and a simulation program. For all this reason, we design and implement a program for simulation with computer operating systems especially, CPU scheduling. There are many CPU scheduling algorithms we suggest to make students understand scheduling with some different examples in practical use. In this paper, we practically propose a new approach to be used with a study tool to make a motivation for students. We design a simulation program for teaching computer operation systems to show CPU scheduling and we implement a program to make use of comparison of FCFS, SJFS, PS, and RR scheduling algorithms. With our simulation program we present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scheduling algorithms could be possible.
In the field of computer science, operating system concept is taught in university, but we now teach it in the middle and/or high school. Computer is also taught not only in college but also in middle and high school. If we look up the education of computer that is trained in school, basic principles or core techniques of computer science is educated only with its theory. If the theoretical education of computer science is just trained, sometimes students are not interested in it because of lack of shortage of mass media. Therefore, we could say that it is important that the computer education features a diverse range of media, including prints, paintings, sculpture, digital photographs, mixed media, and a simulation program. For all this reason, we design and implement a program for simulation with computer operating systems especially, CPU scheduling. There are many CPU scheduling algorithms we suggest to make students understand scheduling with some different examples in practical use. In this paper, we practically propose a new approach to be used with a study tool to make a motivation for students. We design a simulation program for teaching computer operation systems to show CPU scheduling and we implement a program to make use of comparison of FCFS, SJFS, PS, and RR scheduling algorithms. With our simulation program we present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scheduling algorithms could be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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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실제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으며, 어떻게 실행되는지, 각 알고리즘들끼리의 비교는 어떤지 학생들이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요 알고리즘의 구현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실습해 볼 수 있으며, 후속 연구자들이 본 논문의 구현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7丄
또한 현재 공부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이해하였는지 실습을 통해 테스트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여러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대한 실습 과정을 시각적으로 제공함으로서 올바른 학습의 이해와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본 프로그램의 구현 목적이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동기(motivation)로 작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목적이 있다. 또한 CPU 스케줄링의 시뮬레이션 동작을 시각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수업 집중도의 향상과 기타 부가적인 효과(프로그래밍적인 요소 혹은 각종 매체의 사용)를 꾀하고자 한다[4]. 본론에 앞서,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기본적인 이론 수업에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학생들에게 이해력을 돕고, 수업 시간의 집중력을 높이며, 이론 위주의 과목을 실습과 병행해 지도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 교과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한다[3丄
본 논문에서는 운영체제의 여러가지 주요 임무 중 H/W와 S/W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정의하고 있는 알고리즘의 하나인 CPU 스케줄링에 대해 실제 컴퓨터 운영 환경에서'시뮬레이션 되는 과정을 설계하여 구현함으로서 교육 수요자들에게 컴퓨터 운영체제의 동작 방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흥미를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CPU 스케줄링의 시뮬레이션 동작을 시각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수업 집중도의 향상과 기타 부가적인 효과(프로그래밍적인 요소 혹은 각종 매체의 사용)를 꾀하고자 한다[4].
본 논문에서는 위의 그림 1과 같이 사용지<가 알고리즘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구동하여 보고, 그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다양한 구동 환경을 제공한다. 구동 환경은 윈도우즈 환경에서 구동이 되도록 하며, GUI 방식을 통해 프로그램에 능숙하지 못한 학습자도 쉽게 구동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실제 구동된 결과 값들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저장하여 추후에도 동일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프로그램의 실행을 원하는 사용자는 알고리즘에 대해 배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론 수업을 실습 수업으로 전환이 가능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현재의 운영체제 수업은 이론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고 학습자가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어렵게 느끼는 교과목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에게 교육용으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체제 교과를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특히 운영체제의 주요 이론 부분인 CPU 스케줄링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퓨터 운영체제의 동작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은 CPU 스케줄링 에 사용하는 알고리즘들에 대한 교육용 프로그램 제작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초중고 컴퓨터 교과 시간에 운영체제를 교수함에 있어 스케줄러의 개념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교습할 목적으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또한 CPU 스케줄링의 시뮬레이션 동작을 시각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수업 집중도의 향상과 기타 부가적인 효과(프로그래밍적인 요소 혹은 각종 매체의 사용)를 꾀하고자 한다[4]. 본론에 앞서,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기본적인 이론 수업에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학생들에게 이해력을 돕고, 수업 시간의 집중력을 높이며, 이론 위주의 과목을 실습과 병행해 지도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 교과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한다[3丄
실제로 수업 집중도에 있어서도 이론 수업인 경우 학생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루함을 느끼는 반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수업 혹은 실습 수업의 경우에는 시간의 경과하여도 계속해서 흥미를 느끼며 집중도가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 위와 같은 사실을 근거로 본 논문에서는 운영체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의 흥미 위주로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목표로 본 논문의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 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한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구현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된 C#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초중고 컴퓨터 교과 시간에 운영체제를 교수함에 있어 스케줄러의 개념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교습할 목적으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구체적으로는 CPU 스케줄링에 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시뮬레이션 기법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본 논문에서는 독자가 운영체제의 여러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적 내용은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실제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구현하였는지 설명한다. 또한 학생들이 서로 다른 알고리즘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직접 동작해봄으로서 운영체제의 CPU 스케줄링 방법을 이해하여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위의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세 개의 프로세스가 Pl, P2, P3의 순서로 작업큐에 도착하여 CPU의 서 비스를 기다린다고 가정해 보자. 표에서와 같이 실행을 마친 후 프로세스 P1의 대기 시간은 'O', P2는 '24', P3는 '27'이 되므로, 각 프로세스들의 평균 대기 시간은 쓰끌丈红= 17밀리초(ms)로 계산된다.
제안 방법
다양한 구동 환경을 제공한다. 구동 환경은 윈도우즈 환경에서 구동이 되도록 하며, GUI 방식을 통해 프로그램에 능숙하지 못한 학습자도 쉽게 구동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실제 구동된 결과 값들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저장하여 추후에도 동일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프로그램의 실행을 원하는 사용자는 알고리즘에 대해 배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론 수업을 실습 수업으로 전환이 가능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초중고 컴퓨터 교과 시간에 운영체제를 교수함에 있어 스케줄러의 개념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교습할 목적으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구체적으로는 CPU 스케줄링에 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시뮬레이션 기법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컴퓨터를 교육하기 위해 컴퓨터 운영체제 교과에 대한 학습은 필수적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SQL문을 이용한 결과 값을 통해 곧바로 스케줄러에 해당하는 적절한 처리를 한다. 또한 하나의 데이터처럼 스케줄러 리스트를 미리 구현해 두어 능숙한 동작이 아니어도 손쉬운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여기서 따로 리스트를 만들어 둔 이유는 일종의 순서를 설정하는 단계로 스케줄러의 처리 방법을 미리 구현하여 곧 바로 실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의미도 있지만, 추후에 결과 값의 계산과 선점, 비선점형으로 나누어 처리하는 경우 리스트 순서의 수정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서 아래의 그림 16과같이 스케줄러가 가진 자원을 클래스로 정의하여 구현하였다.
어떻게 구현하였는지 설명한다. 또한 학생들이 서로 다른 알고리즘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직접 동작해봄으로서 운영체제의 CPU 스케줄링 방법을 이해하여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교수 학습의 일부분으로서 학생들에게 이론 수업을 진행한 후, 실습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지도하여 배운 교과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하였는지 점검한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구현하였다. 메인 화면은 사용자가 접하는 맨 첫 화면이 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 비해 첫째,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현과 둘째, 사용자의 학습 요구사항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미리 준비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스케치한 도안을 가지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상한 후, 구상된 자료를 토대로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메인 화면을 설계하였다[11].
본 논문에서 제공하는 삽화를 제작하기 위해 사용된 모든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은 Flash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Macromedia에서 개발된 Flash는 처음에는 애니메이션 위주의 기능을 제공하였지만 웹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융합적인 발달로 인해 Action Script 언어를 통해 몇 가지 프로그램적인 기능들이 추가 되었고, 이제는 하나의 독립된 웹 언어로 자리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한 소프트웨어이다.
해당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해 계산 방법도 중요하지만 이에 필요한 식이나 변수 등에 대해서 프로그램 언어와 동일한지 살펴보고, 실제로 변수에 대입하였을 때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미리 검토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하였다. 실제 알고리즘에 대해 분석하고,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하여 해당 변수 값에 대입하여 실제적인 테스트와 결과 값의 종합적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알고리즘의 구현은 실제 운영체제에서 배우고 있는 기본 알고리즘(FCFS, SJFS, PS, RR 등)을 가지고 최대한 알고리즘의 개별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해 계산 방법도 중요하지만 이에 필요한 식이나 변수 등에 대해서 프로그램 언어와 동일한지 살펴보고, 실제로 변수에 대입하였을 때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미리 검토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하였다.
결과 값들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실행의 전환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바로 CPU Scheduler Program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는 화면도 제공하는 기능도 구현하였다.
비교할 수 있다. 위의 그림 12의 윗부분에서 제시한 스케줄링 알고리즘들 간을 비교할 수 있도록 차트로 도식화하였으며, 다양한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위/아래에 각각 선택적으로 표시하여, 서로 다른 스케줄링 알고리즘들을 한 눈에 비교하도록 대조적인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였다. 또한 RR 알고리즘 경우 시간 쿼텀 (time quantum)를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게 하였다.
위의 그림 3과 같이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보이게 하도록 개별 아이콘을 크게 제작하였으며, 각각의 처리 과정에 맞게 이동할 수 있도록 STEP-1, -2, -3 로 나누어 배치하였다.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 중 하나는 선점형과 비선점형으로 나누어 구현하였는데, 이 기능은 SJFS, PS에만 적용되는데 현재진행 중인 프로세스에 새로운 프로세스가 추가되는 경우 이 프로세스를 바로 스케줄러에 반영해서 실행(선점형)하거나, 다음 프로세스와 비교해서 실행(비선점형)하는 방법을 구분하여 실행하도록 그림 11과 같이 구현하였다、
이러한 알고리즘 구현으로 선점형과 비선점형의 구현이 가능해졌으며,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프로세스의 수행한 결과를 다른 스케줄러의 방법과 수행 시간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그래프 형식인 간트 차트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이론적인 배경 지식의 습득을 통해 정규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구동하며, 이론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삽화를 통해 보충하고, 메인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실제 알고리즘이 운영체제 내에서 프로세스와 메모리의 자원 관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다음으로 프로그램 수행 값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함으로서 추후에도 사용자가 지정한 것과 동일한 실험결과를 시뮬레이션 해보도록 실습 데이터를 저장한다.
메인 화면은 사용자가 접하는 맨 첫 화면이 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 비해 첫째,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현과 둘째, 사용자의 학습 요구사항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미리 준비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스케치한 도안을 가지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상한 후, 구상된 자료를 토대로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메인 화면을 설계하였다[11].
중간에 타이머 기능을 탑재하여 프로세스의 일시 정지/재시작이 가능하고, 실행을 종료하는데 남은 시간, 우선순위의 값, 다음 프로세스의 순서, 화면 하단에는 간트 차트(Gantt Chart)를 준비하여 진행되는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 중 하나는 선점형과 비선점형으로 나누어 구현하였는데, 이 기능은 SJFS, PS에만 적용되는데 현재진행 중인 프로세스에 새로운 프로세스가 추가되는 경우 이 프로세스를 바로 스케줄러에 반영해서 실행(선점형)하거나, 다음 프로세스와 비교해서 실행(비선점형)하는 방법을 구분하여 실행하도록 그림 11과 같이 구현하였다、
처음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프로그램의 구동 방법에 따른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혹시 이해가 되지 않을 때는 다시 복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으로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에게 교육용으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체제 교과를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특히 운영체제의 주요 이론 부분인 CPU 스케줄링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퓨터 운영체제의 동작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여전히 구현하여야 할 부분이 많고” 세밀하지 못한 부분, 기능상 추가할 많은 부분이 향후에도 계속하여 연구되어야 하지만 차근차근 하나씩 구현해 간다면, 운영체제뿐만이 아니라 다른 공학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해당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해 계산 방법도 중요하지만 이에 필요한 식이나 변수 등에 대해서 프로그램 언어와 동일한지 살펴보고, 실제로 변수에 대입하였을 때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미리 검토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하였다. 실제 알고리즘에 대해 분석하고,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하여 해당 변수 값에 대입하여 실제적인 테스트와 결과 값의 종합적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론/모형
net Framework가 이미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버전에 따른 호환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8-10]. 그래픽 작업과 편집을 위해 Photoshop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이 툴은 미국의 Adobe에서 개발한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2D 이미지를 제작/편집하는데 중심을 두고 있다.
성능/효과
또한 현재 공부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이해하였는지 실습을 통해 테스트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여러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대한 실습 과정을 시각적으로 제공함으로서 올바른 학습의 이해와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본 프로그램의 구현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프로그램 (OSM; Operating System Manager)의 사용자 인터페 이스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구현하였다. 메인 화면은 사용자가 접하는 맨 첫 화면이 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 비해 첫째,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현과 둘째, 사용자의 학습 요구사항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미리 준비하도록 하였다.
후속연구
개발된 프로그램의 다양한 경험은 추후 업그레이드 될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수정 시 참고할 수 있는 주요 재료가 될 것이다.
알고리즘 부분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알고리즘 이외에도 다른 참고 논문을 참고해서 실제 구현해 실제 알고리즘을 파악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웹 연동을 통해 어디서든 서버에 연결하면 자신의 정보를 확인하고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구동되도록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운영체제의 주요 이론 부분인 CPU 스케줄링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퓨터 운영체제의 동작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여전히 구현하여야 할 부분이 많고” 세밀하지 못한 부분, 기능상 추가할 많은 부분이 향후에도 계속하여 연구되어야 하지만 차근차근 하나씩 구현해 간다면, 운영체제뿐만이 아니라 다른 공학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중등교육 현장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해서 운영체제의 일부분인 스케줄러를 교육할 필요성에의 의해 그 효용 가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향후에는 인터페이스 부분에서 더 정밀하면서도 한 눈에 들어오는 화면 배치를 구성하고, 프로그램에 풍선 도움말을 삽입하여 각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문도 추가할 예정이다. 알고리즘 부분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알고리즘 이외에도 다른 참고 논문을 참고해서 실제 구현해 실제 알고리즘을 파악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웹 연동을 통해 어디서든 서버에 연결하면 자신의 정보를 확인하고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구동되도록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10)
Abraham Silberschatz, Peter Baer Galvin, and Greg Gagne, 3rd Edition, "Operating System Concepts," 홍릉과학출판사, 2004.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교육 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7.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7.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김병찬, 분산 환경을 위한 실시간 프로세스 관리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3.
이형철, 실시간 운영체제에서 EDF 스케줄링 알고리즘 및 스택 자원 정책의 구현, 강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1.
한상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지식 기반형 스케줄러의 개발, 인하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8.
김명렬, 정영식, C# 언어 프로그래밍 바이블 C# Bible, 홍릉과학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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