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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스케줄링을 학습하는 운영체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imulation Program for CPU Scheduling Operating System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4 no.3, 2011년, pp.449 - 461  

정성균 (전라북도교통문화연수원) ,  이상곤 (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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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운영체제는 과거에는 대학에서만 배우는 과목이었으나, 컴퓨터가 점점 보편화되면서 고등학교와 중학교에서도 운영체제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터 교육을 살펴보면 컴퓨터에 대한 기본 원리와 핵심 철학은 이론 수업만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론 수업은 학습 매체의 활용 부족으로 때로 중요한 부분을 지나치거나 학습자가 흥미를 느끼지 못해 수업이 자칫 어려운 공부로 인식될 위험이 있다. 이러한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이론 수업에 추가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고 수업 흥미를 유도해서 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운영체제의 이론 중 CPU 스케줄링에 대해서 다양한 예를 진행 과정과 함께 시뮬레이션 하고 그 결과를 표시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자를 교육하면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고 컴퓨터 교과의 이론적인 부분을 보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환경에서의 각 알고리즘(FCFS, SJFS, PS, RR)끼리의 비교 분석도 가능함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eld of computer science, operating system concept is taught in university, but we now teach it in the middle and/or high school. Computer is also taught not only in college but also in middle and high school. If we look up the education of computer that is trained in school, basic princip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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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실제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으며, 어떻게 실행되는지, 각 알고리즘들끼리의 비교는 어떤지 학생들이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요 알고리즘의 구현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실습해 볼 수 있으며, 후속 연구자들이 본 논문의 구현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7
  • 또한 현재 공부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이해하였는지 실습을 통해 테스트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여러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대한 실습 과정을 시각적으로 제공함으로서 올바른 학습의 이해와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본 프로그램의 구현 목적이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동기(motivation)로 작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 목적이 있다. 또한 CPU 스케줄링의 시뮬레이션 동작을 시각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수업 집중도의 향상과 기타 부가적인 효과(프로그래밍적인 요소 혹은 각종 매체의 사용)를 꾀하고자 한다[4]. 본론에 앞서,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기본적인 이론 수업에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학생들에게 이해력을 돕고, 수업 시간의 집중력을 높이며, 이론 위주의 과목을 실습과 병행해 지도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 교과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한다[3丄
  • 본 논문에서는 운영체제의 여러가지 주요 임무 중 H/W와 S/W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정의하고 있는 알고리즘의 하나인 CPU 스케줄링에 대해 실제 컴퓨터 운영 환경에서'시뮬레이션 되는 과정을 설계하여 구현함으로서 교육 수요자들에게 컴퓨터 운영체제의 동작 방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흥미를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CPU 스케줄링의 시뮬레이션 동작을 시각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수업 집중도의 향상과 기타 부가적인 효과(프로그래밍적인 요소 혹은 각종 매체의 사용)를 꾀하고자 한다[4].
  • 본 논문에서는 위의 그림 1과 같이 사용지<가 알고리즘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구동하여 보고, 그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다양한 구동 환경을 제공한다. 구동 환경은 윈도우즈 환경에서 구동이 되도록 하며, GUI 방식을 통해 프로그램에 능숙하지 못한 학습자도 쉽게 구동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실제 구동된 결과 값들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저장하여 추후에도 동일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프로그램의 실행을 원하는 사용자는 알고리즘에 대해 배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론 수업을 실습 수업으로 전환이 가능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 현재의 운영체제 수업은 이론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고 학습자가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어렵게 느끼는 교과목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에게 교육용으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체제 교과를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특히 운영체제의 주요 이론 부분인 CPU 스케줄링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퓨터 운영체제의 동작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은 CPU 스케줄링 에 사용하는 알고리즘들에 대한 교육용 프로그램 제작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초중고 컴퓨터 교과 시간에 운영체제를 교수함에 있어 스케줄러의 개념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교습할 목적으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 또한 CPU 스케줄링의 시뮬레이션 동작을 시각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수업 집중도의 향상과 기타 부가적인 효과(프로그래밍적인 요소 혹은 각종 매체의 사용)를 꾀하고자 한다[4]. 본론에 앞서,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기본적인 이론 수업에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학생들에게 이해력을 돕고, 수업 시간의 집중력을 높이며, 이론 위주의 과목을 실습과 병행해 지도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 교과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한다[3
  • 실제로 수업 집중도에 있어서도 이론 수업인 경우 학생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루함을 느끼는 반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수업 혹은 실습 수업의 경우에는 시간의 경과하여도 계속해서 흥미를 느끼며 집중도가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 위와 같은 사실을 근거로 본 논문에서는 운영체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의 흥미 위주로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목표로 본 논문의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한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구현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된 C#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 초중고 컴퓨터 교과 시간에 운영체제를 교수함에 있어 스케줄러의 개념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교습할 목적으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구체적으로는 CPU 스케줄링에 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시뮬레이션 기법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독자가 운영체제의 여러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적 내용은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실제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구현하였는지 설명한다. 또한 학생들이 서로 다른 알고리즘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직접 동작해봄으로서 운영체제의 CPU 스케줄링 방법을 이해하여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 위의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세 개의 프로세스가 Pl, P2, P3의 순서로 작업큐에 도착하여 CPU의 서 비스를 기다린다고 가정해 보자. 표에서와 같이 실행을 마친 후 프로세스 P1의 대기 시간은 'O', P2는 '24', P3는 '27'이 되므로, 각 프로세스들의 평균 대기 시간은 쓰끌丈红= 17밀리초(ms)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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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braham Silberschatz, Peter Baer Galvin, and Greg Gagne, 3rd Edition, "Operating System Concepts," 홍릉과학출판사, 2004. 

  2.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교육 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7. 

  3.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7. 

  4.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5. 김병찬, 분산 환경을 위한 실시간 프로세스 관리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3. 

  6. 이형철, 실시간 운영체제에서 EDF 스케줄링 알고리즘 및 스택 자원 정책의 구현, 강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1. 

  7. 한상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지식 기반형 스케줄러의 개발, 인하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8. 

  8. 김명렬, 정영식, C# 언어 프로그래밍 바이블 C# Bible, 홍릉과학출판사, 2004. 

  9. 최재규, Visual C# .NET 2008, 영진닷컴, 2004. 

  10. 김상형, 닷넷 프로그래밍 정복, 가메출판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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