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변수 개념 이해에 관한 사례 연구
Case Study on the 6th Graders' Understanding of Concepts of Variabl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0 no.2, 2011년, pp.213 - 231  

하수현 (부산효림초등학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6th grader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s of variable on various aspects of school algebra. For this purpose, the test of concepts of variable targeting a sixth-grade class was conducted and then two students were selected for in-depth interview. The leve...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강소희?방정숙 (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문자 이해에 대한 실태 조사. 학교수학 10(2), 139-154. 

  2. 김남희 (1992). 변수개념과 대수식의 이해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남희 (1997). 변수개념의 교수학적 분석 및 학습 지도 방향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정영옥?홍진곤 (2006).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5. 김성준 (2003). 패턴과 일반화를 강조한 대수 접근법 고찰. 학교수학 5(3), 343-360. 

  6. 김성준 (2004). 대수의 사고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향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김영천 (2006). 질적연구방법론 I. 서울: 문음사. 

  8. 이중권?이준세 (2008).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변수 개념에 관한 이해도 조사. 자연과학논문집 9, 25-45. 

  9. Booth, L. R. (1988). Children's difficulties in beginning algebra. In A. F. Coxford & A. P. Shulte (Eds.), The ideas of algebra K-12: 1988 yearbook (pp. 20-3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0. Carraher, D. W., & Schliemann, A. D. (2007). Early algebra and algebraic reaso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project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p. 669-705).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11. Carraher, D. W., Schliemann, A. D., & Brizuela, B. M. (2001). Can young students operate on unknowns? In H. P. Marja (Ed.), Proceedings of the 25th PME International Conference, 1, 130-140. 

  12. Carraher, D. W., Schliemann, A. D., & Schwartz, J. L. (2007). Early algebra is not the same as algebra early. In J. J. Kaput, D. W. Carraher, & M. L. Blanton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 235-272). Mahwah, NJ: Erlbaum. 

  13. Collis, K. F. (1975). The development of formal reasoning. Newcastle, Australia: University of Newcastle. 

  14. Fujii, T., & Stephens, M. (2001). Fostering an understanding of algebraic generalization through numerical expressions: The role of quasi-variable. In H. Chick, K. Stacey, J. Vincent, & J. Vincent (Eds.), The future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algebra. Proceedings of the 12th ICMI Study Conference, 1, 258-264. 

  15. Fujii, T., & Stephens, M. (2008). Using numbers sentences to introduce the idea of variable. In C. E. Greenes & R. Rubenstein (Eds.), Algebra and algebraic thinking in school mathematics: 70th yearbook (pp. 127-140).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6. Kuchemann, D. E. (1981). Algebra. In K. M. Hart, M. L. Brown, & D. E. Kuchemann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11-16 (pp. 102-119). London: John Murray. 

  17.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강윤수 외 8인 공역 (2007).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서울: 교우사. 

  18. Moss, J., Beatty, R., Barkin, S., & Shillolo, G. (2008). "What is your theory? What is your rule?" Fourth graders build an understanding of functions through patterns and generalizing problems. In C. E. Greenes & R. Rubenstein (Eds.), Algebra and algebraic thinking in school mathematics: 70th yearbook (pp. 155-16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21. Schoenfeld, A. H., & Arcavi, A. (1988). On the meaning of variable. Mathematics teacher, 81(6), 420-427. 

  22. Subramaniam, K., & Banerjee, R. (2004). Teaching arithmetic and algebraic expressions. In M. J. Hoines & A. B. Fuglestad (Eds.), Proceedings of the 28th PME International Conference, 3, 121-128. 

  23. Trigueros, M., & Ursini, S. (1999). Does the understanding of variable evolve through schooling? In O. Zaslavsky (Ed.), Proceedings of the 23rd PME International Conference, 4, 273-280. 

  24. Ursini, S., & Trigueros, M. (2001). A model for the uses of variable in elementary algebra. In H. P. Marja (Ed.), Proceedings of the 25th PME International Conference, 4, 327-234. 

  25. Usiskin, Z. (1988). Conceptions of school algebra and uses of variables. In A. F. Coxford & A. P. Shulte (Eds.), The ideas of algebra K-12: 1988 yearbook (pp. 8-19).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6. Wagner, S. (1981). Conservation of equation and function under transformations of variable.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2(1), 107-118. 

  27. Wagner, S., & Parke, S. (1993). Advancing algebra. In P. S. Wilson (Ed), Research ideas for the classroom/high School mathematics (pp. 119-139). NY: Macmillan. 

  28. Watanabe, T. (2008). Algebra in elementary school: A Japanese perspective. In C. E. Greenes & R. Rubenstein (Eds.), Algebra and algebraic thinking in school mathematics: 70th yearbook (pp. 127-140).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9. Wilson, K., Ainley, J., & Bills, L. (2003). Comparing competence in transformational and generational algebraic activities. In N. A. Pateman, B. J. Dougherty, & J. T. Zilliox (Eds.), Proceedings of the 27th PME International Conference, 4, 427-434. 

  30. Yin, R. K. (199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