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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2.0 기술과 콘텐츠응용기술 현황 및 전망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8 no.6, 2011년, pp.54 - 60  

김동철 (광주과학기술원) ,  이주화 (광주과학기술원)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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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깊이 카메라(Depth Camera)의 범용화에 따라 기존에 적용하기 힘들었던 기술들이 증강현실에 접목되어 변화하고 있다. 모바일 증강현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성능향상으로 센서를 이용한 위치기반의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에서 영상기반의 증강현실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증강현실 2.0 기술에 초점을 맞춰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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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증강현실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영상정보를 이용한 모바일 증강현실의 프로토타입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2001년 수행된 증강현실 기술 동향조사 당시 때까지만 해도 마커 기반의 증강 현실을 구현했던 초기 단계 였기 때문에, 실시간 추적 방법에 대한 연구로써는 관성추적 , 자기추적, 음향추적, 위치추적 그리고 광학적 추적 등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하이브리드(Hybrid) 추적 방법에 대해서 소개 하고 있다. [1], 20滬년에 모바일 증강현실 시스템에 대한 동향조사 논문에서의 주장 [2]과 같이 증강현실 분야에 사회문화적 현상 의 이해 및 적용의 필요성에 동감하고 있으며, 그 중 한 방법으로 맥락인식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图.
  • 0 의 개념을 정의하고 데스크탑 기반, 모바일 기반, 프로젝션 기반의 증강현실 기술들이 어떤 방향으로 갈지 전망해 보았다. 또한 사용자와 증강현실 콘텐츠 내 객체들 간 자연스럽고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현실기반 유기적 AR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며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증강현실 2.
  •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3D 깊이 카메라인 키넥트 (Kinect)의 범용화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기 힘들었던 깊이 정보를 영상정보와 함께 이용함으로서 증강현실에 접목되어 기술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흐름에 따라 본고에서는 증강현실기술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본다.
  • 웹캠기반의 2D 이미지 정보를 가지고 3D로 복원하여 처리하던 방식에서, 깊이카메라를 이용 3D 정보를 직접 받아 처리함으로서 기존에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어려웠던 기술들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깊이정보를 이용한 기술이 증강현실 시스템에 적용되어 어떻게 변화 할 것 인지 전망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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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민경, 우운택, "증강현실 기술 연구 동향 및 전망", 한국정보처리학회학회지, Vol. 11, No. 1, pp. 29-40, 2004. 

  2. F. Zhou, H. B. Duh and M. Billinghurst, "Trends in Augmented Reality Tracking, Interaction and Display: A Review of Ten Years of ISMAR,"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pp. 193-202, 2008. 

  3. 홍동표, 우운택 "모바일 증강 현실 시스템에 대한 연구 동향", 한국정보과학회지, 26, 1, pp. 5-14, 2008. 

  4. 신춘성, 이원우, 오유수, 서영정, 김혜진, 윤효석, 최아영, 이영호, 우운택, "CAMAR 2.0: 사용자 참여 형 맥락인식 모바일 증강현실," SK Telecommunication, Vo. 19, No. 6, pp. 860-876, 2009. 

  5. S. Oh and W. Woo, "CAMAR: Context-aware Mobile Augmented Reality in Smart Space", International Workshop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pp. 48-51, 2009. 

  6. C. Shin, W. Lee, Y. Suh, H. Yoon, Y. Lee and W. Woo, "CAMAR 2.0: Future Direction of Context- Aware Mobile Augmented Reality",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2009, pp. 21-24, 2009. 

  7. 장영균, 우운택, 김동철, 신춘성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동향", 개방형컴퓨터통신연구회, 제38권 1호, pp. 44-52, 2010. 

  8. 이형묵, 김동철, 우운택 "가상 객체 조작을 위한 차세대 증강현실 인터페이스 기술 및 전망", 정보처리학회지, 제17권 제5호, 2010. 9. 

  9. Robert J.K. Jacob, Audrey Girouard, Leanne M. Hirshfield, Michael S. Horn, Orit Shaer, Erin Treacy Solovey, Jamie Zigelbaum "Reality-based interaction: a framework for post-WIMP interfacesality-based interaction: a framework for post-WIMP interfaces", CHI 2008. 

  10. Roel Vertegaal, Ivan Poupyrev, "Organic User Interfaces", p26, ACM Communications 2008. 

  11. Robbeofficial, Kinect multitouch pad on any surface, http://youtu.be/4zXtV66cFDY 

  12. Supertouch Group, Kinect Dodgeball with iPhone, http://youtu.be/3NMErVZkXXA 

  13. Labsid, Interactive AR with Kinect and Nvidia PhysX, (http://www.labsid.com) 

  14. Hand Gesture Interaction Kimote, (http://www.kimo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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