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data that designers can utilize substantially, by developing creative materials in knit fashion through the analysis relevant to expression characteristics on the mixture in high low class culture, which were shown in knit fashion of contemporary women, as one 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data that designers can utilize substantially, by developing creative materials in knit fashion through the analysis relevant to expression characteristics on the mixture in high low class culture, which were shown in knit fashion of contemporary women, as one of methods of pursuing a plan for being able to be appeared creative and unique knit wear. As for a method of this research, studied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n the mixture in high low class culture by preceding researches. And women's knit fashion was selected that is seen to be 3~18 gauge among the world's 4 collections from 2000~2008. The analysis was made with the analytical frame in mixture pattern, and the analytical frame in design element, and item.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mixture of kidult element and high fashion was shown with characteristic of expressing humor and fun with graffiti, expression like character and cartoon, and fairy-tale fantasy through the exaggerated trifling article. The mixture of grungy element and high fashion was shown with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 in the mixture of heterogenous pattern, and in tear, slit without the end treatment due to fraying the end strand in the knit fashion with basic stitch, patch work, fringing and tone-down gray, use of khaki and blue color, and match in opposite color. The mixture of underwear and high fashion was shown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 with the emphasis on underwear line like volume up, or with the mixture of details such as pants in diverse lengths, mini skirt, underwear lace, and ribb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data that designers can utilize substantially, by developing creative materials in knit fashion through the analysis relevant to expression characteristics on the mixture in high low class culture, which were shown in knit fashion of contemporary women, as one of methods of pursuing a plan for being able to be appeared creative and unique knit wear. As for a method of this research, studied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n the mixture in high low class culture by preceding researches. And women's knit fashion was selected that is seen to be 3~18 gauge among the world's 4 collections from 2000~2008. The analysis was made with the analytical frame in mixture pattern, and the analytical frame in design element, and item.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mixture of kidult element and high fashion was shown with characteristic of expressing humor and fun with graffiti, expression like character and cartoon, and fairy-tale fantasy through the exaggerated trifling article. The mixture of grungy element and high fashion was shown with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 in the mixture of heterogenous pattern, and in tear, slit without the end treatment due to fraying the end strand in the knit fashion with basic stitch, patch work, fringing and tone-down gray, use of khaki and blue color, and match in opposite color. The mixture of underwear and high fashion was shown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 with the emphasis on underwear line like volume up, or with the mixture of details such as pants in diverse lengths, mini skirt, underwear lace, and ribb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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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니트 패션의 디자인 요소를 실루엣, 원사, 조직, 게이지, 색채, 아이템의 7가지 요소로 그 표현 특징을 살펴보았다<표 1>.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이고 독특한 니트 패션의 디자인을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서, 최근의 문화전반에 걸친 혼합현상 중에서 현대 니트 패션에 나타난 상․하위문화의 혼합 현상의 표현 특성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니트 패션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의류학 연구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대 니트 패션의 다양한 혼합현상에 관한 연구는 여러 나라의 문화적 이미지와 전통적인 개념의 경계를 넘나드는 자유로운 표현 방식과 새로운 소재개발에 관심을 갖는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는 다양한 미적 표현의 원천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니트패션 분야의 디자인 구상과 전개에 있어서 창의력의 원천과, 다양한 경쟁력을 지닌 독특한 소재로서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혼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최근의 트렌드에 주목하여 현대 니트 패션에 나타난 혼합현상의 디자인 특성 및 표현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니트 패션 디자인에 있어 창의적이고 독특한 기법으로서 디자이너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제안 방법
의복이 하나의 놀이의 수단으로 표현되는 문양 및 디테일이 단순하고 추상화되거나 낙서와 같은 형태의 반복적 표현이나 열거되는 캐릭터의 응용 등을 인타시아 편직 기법이나 자수 등으로 니트 패션에도 자유로운 표현방법을 제시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그런지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에 있어 디자인의 혼합요소는 문양 및 디테일에서 이질적 패턴의 혼합과 찢어짐, 기본조직의 니트 패션에 끝의 올을 풀어 끝처리가 되지 않은 슬릿, 패치, 술장식 응용, 장식적인 면으로 디테일에서 지퍼 장식, 밴딩, 테입, 버클장식을 활용과 색상에 있어 톤다운된 그레이, 카키, 블루 컬러 사용. 반대 색상의 매치로 나타났다.
Dior는 기본적인 구성선을 무시한 찢어짐, 기본조직의 니트 패션에 끝의 올을 풀어 끝처리가 되지 않은 듯한, 재활용된 듯한, 미완성의 미를 표현하고 있다. 밀도를 높게 한 두꺼운 니트 조직에 투명하고 부드러운 실켓 가공소재를 혼합하여 투명, 불투명의 질감대비를 이루며, 여성스러움을 느끼게 하였다. You Young Coveri는 편성물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미스조직으로 불규칙하게 응용하여 의도적으로 찢어진 구멍의 느낌, 완성되지 않은 듯한 미를 나타내며, 개성이 뚜렷한 독특한 표면질감을 느끼게 한다.
소재에서는 비싼 소재와 값싼 소재를 거친 소재와 부드러운 소재, 원시소재와 하이테크 소재를 결합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소재 구성방식을 달리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속옷과 하이패션의 혼합은 많은 노출을 통해 페미니즘적인 표현을 하기에 이르렀고, 시스루나 미니멀한 표현방법을 통해 인체를 노출하거나 란제리룩을 통해서 여성의 성을 에로틱하게 표현, 스커트 안에 입었던 크리놀린을 외부로 노출시킨 드레스로 소재 사용의 고정관념을 깨뜨려 테일러드 재킷으로 사용되지 않았던 시스루 소재를 사용하여 안감, 솔기를 노출시켰다.
소재에서는 비싼 소재와 값싼 소재를 거친 소재와 부드러운 소재, 원시소재와 하이테크 소재를 결합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소재 구성방식을 달리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속옷과 하이패션의 혼합은 많은 노출을 통해 페미니즘적인 표현을 하기에 이르렀고, 시스루나 미니멀한 표현방법을 통해 인체를 노출하거나 란제리룩을 통해서 여성의 성을 에로틱하게 표현, 스커트 안에 입었던 크리놀린을 외부로 노출시킨 드레스로 소재 사용의 고정관념을 깨뜨려 테일러드 재킷으로 사용되지 않았던 시스루 소재를 사용하여 안감, 솔기를 노출시켰다.
199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는 여성들은 많은 노출을 통해 페미니즘(feminism)적 표현을 하기에 이르렀고 시스루(see-through)나 미니멀(minimal)한 표현방법으로 인체를 노출하거나 란제리룩을 통해서 여성의 성을 에로틱하게 표현했다. 속옷을 겉옷 안에 입는다는 고정 관념을 깨고 속옷의 겉옷화를 패션으로 이끌어내어 안과 밖, 정숙과 비 정숙, 노출과 은폐에 관한 선입관을 무너뜨렸다. 1990년대 중반부터 나타난 언더웨어의 겉옷화 및 하이패션의 혼합은 21세기에 이르러 더욱 적극화되어 언더웨어가 더 이상 은밀하게 입혀지지 않고 겉옷의 다자인적 요소로 부분 도입되거나 속옷의 이미지 자체로 패션에 표현되고 있다.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니트 패션의 상․하위 혼합현상에 대한 표현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외 니트와 관련된 전문서적과 패션관련 문헌, 논문, 학술지, 복식자료를 통하여 혼합현상에 의한 니트웨어 표현 특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혼합현상의 표현 특성과 니트 패션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요소로 원사, 조직, 게이지, 실루엣, 색상 및 아이템을 분석의 척도로 사용하여 연도별, 시즌별로 현대 니트 패션에 나타난 상·하위문화의 혼합의 빈도수와 표현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실증적 자료 수집을 위하여 1차 과정에서 패션전문 인터넷사이트 ‘퍼스트뷰(http://www.firstview.com)’에서 2000년∼2008년까지 세계 4대 컬렉션인 London, New York, Paris, Milan의 전체 디자이너 컬렉션의 여성 니트 패션의 횡편 니트의 3∼12게이지의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1) 삶의 모든 요소를 절충 보완하여 동양과 서양, 인종별, 계층별,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남성과 여성 등과 같은 이분법적 대립과 상극의 논리를 뛰어넘어 제 3의 문화를 형성하는 다문화 시대로 도래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의 삶에 자연스럽게 혼합되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2) 니트 패션은 코디네이트 요소가 강하여 직물, 가죽, 털 등과 같은 타 소재와의 혼합, 그리고 니트 위에 더해지는 여러 장식 및 트리밍의 혼합으로 디자인에 있어서의 창의적 표현영역이 무한한 특성을 지녔으며, 상호 보완적이고 다각적인 혼합으로 독창적이고 강렬한 인상을 주는 표현 방법이 시도되어 왔다.3) 니트는 점차 고급화, 다양화, 차별화, 개성화, 국제화 되고 있는 패션방향에 선진국형 사업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니트 산업은 대량 생산 체제를 지향하면서 양적인 성장에 따른 수요의 증가가 국내 니트 업체들의 매출증가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의류업체의 완제품 수입증가로 연결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그런지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은 니트 패션에서 슬릿, 엮거나 또 어떤 오브제를 부착하는 기법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의상의 깔끔하게 마무리된 의상의 개념 대신 끝처리를 하지 않은 듯한, 찢어지고 구멍난 의상들의 표현기법으로 올풀림, 미스조직, 술장식과 재활용된 의상들은 미완성의 미를 표현하고 있다. 또한 직물류의상에서 캐주얼과 정장의 혼합으로 공용화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 강한 컬러 크로킹과 스타라이프, 그래픽 효과로 하이패션에 그대로 적용하여 스포츠 감성을 극대화한 특성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상․하위문화의 혼합 현상은 고급스런 소재, 고상한 무늬와 색상의 상류패션의 특징의 개념과 하위 개념의 경계성이 모호해지면서 디자인 영역이 확대되어 더욱 창의적인 표현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키덜트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 그런지 요소 작업복의 디테일과 하이패션의 혼합, 속옷과 하이패션의 혼합현상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하위문화의 표현에서 니트 조직의 올풀림 기법이나 뒤처리가 안된 듯한 표현 기법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더웨어의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에 있어 디자인의 혼합요소는 볼륨업과 같은 속옷의 라인을 강조, 짧은 길이의 오버롤, 다양한 길이의 팬츠, 미니스커트와 소재 및 디테일에 있어 거친 소재와 부드러운 소재, 비싼 소재와 값싼 소재 등의 질감 대비와 속옷의 레이스, 리본 등의 디테일로 디자인 특성이 나타났다. 과거 언더웨어로는 잘 활용되지 않았던 횡편 니트 아이템이 다양한 디자인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하위문화의 혼합특성은 문헌 및 선행연구의 분류기준에서와 같이 키덜트 요소, 하이패션의 혼합, 그런지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 언더웨어의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 키덜트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에 있어 디자인의 혼합요소는 그라피티나 캐릭터와 만화같은 표현 기법, 과장된 소품을 통한 동화적인 환상으로 유머와 즐거움을 표현하는 느낌으로 전달되어 나타났다. 의복이 하나의 놀이의 수단으로 표현되는 문양 및 디테일이 단순하고 추상화되거나 낙서와 같은 형태의 반복적 표현이나 열거되는 캐릭터의 응용 등을 인타시아 편직 기법이나 자수 등으로 니트 패션에도 자유로운 표현방법을 제시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하위문화의 혼합 현상의 표현 특성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니트 패션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의류학 연구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런지 패션은 무엇인가?
그런지 패션은 하위 패션으로서 낡아서 해진 듯한 느낌의 의상으로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중반에 거리 패션으로 유행했던 스타일이며,28) 다원화된 사회가 심화되면서 여러 문화적 요소가 혼합되는 양상을 보이는 21세기를 전후로 ‘네오 그런지’로 재탄생하였다. 그런지 패션은 이전의 하위문화 스타일이었던 히피와 펑크의 영향으로 여러 가지 아이템을 겹쳐 입은 레이어링, 이질적인 소재와 색감, 패턴, 형태 등의 다양한 믹스 앤 매치, 미완성된 느낌과 구멍 나고 찢어진 듯한 표현, 하찮은 것들로 여겨지던 병, 고리, 동전 등의 재활용과 같은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니트 패션의 상․하위 혼합현상에 대한 표현특성을 분석할 때 실증적 자료 수집을 위해 퍼스트뷰를 이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com)’에서 2000년∼2008년까지 세계 4대 컬렉션인 London, New York, Paris, Milan의 전체 디자이너 컬렉션의 여성 니트 패션의 횡편 니트의 3∼12게이지의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퍼스트뷰는 특히 프레타포르테의 컬렉션 자료를 최대 데이터베이스로 보유하고 있어 자료의 선정이 용이하며, 객관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혼합현상의 표현 특성과 니트 패션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요소로 원사, 조직, 게이지, 실루엣, 색상 및 아이템을 분석의 척도로 사용하여 연도별, 시즌별로 현대 니트 패션에 나타난 상·하위문화의 혼합의 빈도수와 표현특성을 분석하였다.
상류층의 의상과 대중들의 의상의 경계가 확실했던 대립관계의 경계가 해체되기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전통적인 개념으로 상류패션의 특징은 고급스런 소재, 무늬, 색상으로 이루어졌고, 하류패션은 조잡한 디테일과 값싼 소재의 디자인 등으로 이루어진 이분법적인 대립관계였다. 이러한 상류층의 의상과 대중들의 의상의 경계가 확실했던 대립관계는 1960년대의 영 패션이 등장하면서 그 경계가 해체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 사람들은 편안한 실루엣을 지향하고 스포츠와 레저 웨어(Leisure wear) 생산자들은 실제 스포츠를 목적으로 하기보다 패셔너블한 어패럴을 강조한 엑서사이즈 웨어(excercise wear)의 공급을 늘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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