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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bolism of Clothes expressed in Contemporary Art
현대 미술에 표현된 의상의 상징성 연구 원문보기

한국복식학회 2004년도 International Costume Conference in Association with ICOM 2004 SEOUL, 2004 Oct. 06, 2004년, pp.94 - 95  

Huh, Jung-Sun (Dept. of Fashion Design, Sanju National University) ,  Geum, Key-Sook (Dept. of Textile & Fashion Design, Hong IK University)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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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is study developed criteria for fashion image in contemporary art. Those criteria are based on the dichotomy that divides body into inner aspects and outer aspects.
  • 본 연구는 현대미술에 등장하는 의상을 연구범위로 하여, 먼저 1970년대 후반기 미국 여류섬유 작가들의 예술의상운동에 표현되었던 작품들과 현대 설치미술 및 신체미술작가의 작품에 등장하는 의상의 형식과 의미들을 차용한 작품들, 예술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미술관에 전시되었던 패션디자이너의 작품들 등, 의상의 형태를 빌어 작가의 예술의지를 표줄한 작품들을 선정하여 전시회도록과 비평자료들을 바탕으로 의상의 상징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 후기 구조주의의 사유와 함께 신체에 관한 철학적 사회학적 담론들의 대두와 더불어 예술에 나타난 신체미술의 다양한 표현과 양식들의 등장으로 신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신체와 패션의 결합을 통한 예술적 표현이 극대화된 현대미술의 다양한 양상들을 r패션아트, 라는 시각에서 검토하고자 하였다. 현대미술과 패션의 신체성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메를로 퐁티(Merleau-Ponty)의 지각의 현상학적 관점과 들뢰즈(Gilles Deleuze)의, , 기관 없는 신체론의 시각, 푸코(Michel Foucault)의 성을 지식과 권력의 개념으로 해석한 담론들은 그 자체로만 존재하지 않고 시각예술을 비롯한 문화의 전 영역에서 다양한 현상들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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