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도로 운영시 강우로 인하여 발생하는 배수 취약구간에 대하여 현장 조사를 통하여 도로 배수 취약구간의 발생 원인을 과학적이고 구체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도로 배수 취약구간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배수취약구간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 및 현황 자료를 검토하였으며, 도로 노면 배수시설과 도로 인접지 배수시설에 대한 취약구간을 조사 및 분석한 결과, 시공 및 기타의 원인으로 발생한 배수 취약구간이 45.7%, 도로의 기하구조가 원인이 된 배수 취약구간은 32.3%, 도로의 수리 수문의 원인은 22.0%로 분석되었으며, 분석된 원인 별 개선 방안으로서 i)시공 및 기타 부분에서는 토사측구의 재료 변경, 단면의 크기 상향 및 수리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용량의 산정을, ii)도로의 기하구조 측면에서는 편경사 및 종단선형을 고려한 합성경사의 도출 및 범위 산정과 종단 오목부 구간의 배수구조물 적정 간격의 제시를, iii)도로의 수리 수문 측면에서는 1분단위 강우강도식의 사용과 노면 강우의 부등류 흐름 해석 기법의 적용과 선형 배수방식에 따른 도로 노면 강우의 신속배제를 개선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investigate the cause of the occurrence of a weak road drainage section scientifically and specifically through a site survey for a poorly drained section occurring due to rainfalls during road operation. This paper deeply reviewed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and current si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로 노면과 같이 수로의 종단 방향으로 경사가 급격하게 자주 변하는 경우에는 도로 노면에 설치되는 다이크, L형 측구, 중분대 집수정으로 형성되는 측구 수로의 수위가 연장 길이에 따라 변하게 되는데, 현재 사용 중인 등류 흐름 해석 방법은 분석 구간 내 수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기본 가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우시 실제 도로 노면의 수위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강우의 흐름 방향으로 구간 연장 길이에 따른 수위 변화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부등류 흐름 해석 방법을 적용하도록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계속되는 도로 노면배수 시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현장 조사를 통한 도로 노면배수 취약구간 현황을 파악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도로 노면배수 취약구간이 발생하는 원인별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도로 노면배수 취약구간의 자료와 전국 주요도로 도로배수 취약구간의 현장 조사(site investigation)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배수 취약구간 개선 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범위는? 도로 배수 취약구간 개선 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범위로서 첫째 도로 배수 취약구간의 현황 파악, 둘째 도로 배수 취약구간의 원인 분석, 셋째 도로 배수 취약구간의 개선 방안 제시를 설정하였고, 도로 배수 취약구간 현황 파악을 위해서는 전국 주요도로 도로배수 취약구간의 현장조사와 상시 배수불량구역의 특성조사를, 도로배수 취약구간의 원인분석을 위해서는 도로의 기하구조 측면의 편경사 및 종단경사 변화구간, 종단곡선 오목부 배수불량 구간, 교량 및 터널과 같은 구조물 접속구간의 배수 불량 구역 그리고, 인터체인지(I.C)의 진·출입로 구간의 배수불량 구역에 대하여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수리·수문 측면에서는 각종 수리계산 정수의 검토, 집수거·도수로·집수정 위치와 간격의 적정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원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로의 기하구조 측면과 수리·수문 측면에서의 원인 분석과 이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을 때 그 결론은? 1. 도로배수 취약구간과 관련된 도로 배수시설 설계에 대한 국내·외 연구동향을 조사한 결과, 국내 도로 배수시설 취약구간에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수준으로 연구 시작 단계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도로 방재의 측면에서 계속적인 연구 수행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2. 전국의 공용 중인 노면배수 취약구간에 대하여 현장조사 및 배수시설 담당자의 적극적인 협조 등을 통하여 도로 배수 취약구간 현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도로 배수 시설 취약구간은 노면배수 취약구간 103개, 기타 도로배수 취약구간 55개 구간을 합쳐서 총 158개 지점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3. 현장조사 구간을 원인별로 구분한 결과 시공 및 기타로 인한 배수 취약구간이 46%로 가장 많이 분포하였으며, 기하구조가 원인이 된 취약구간은 32%, 수리·수문이 원인이 된 취약구간은 22%로 분석되었으며, 시공 및 기타 측면에서 발생한 주요 원인은 토사측구 불량이 가장 큰 비중인 52%를 차지하였고, 길어깨 포장 불량 및 포장 단차 발생, 유지관리상태 불량 등의 요인도 다수 존재하였다. 도로 기하구조 측면에서의 배수 취약구간 발생 원인은 주로 곡선부 편경사 변화구간의 노면수 흐름 정체가 53%를 차지하였고, 종단 오목부 상습 정체, 교량 뒤채움부 및 연약 지반의 처짐으로 인한 노면 물고임 발생 순서였으며, 수리·수문 측면에서의 배수 취약구간 발생 원인은 도로의 중앙 분리대 집수정 설치간격의 부족이 4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4. 합성경사 검토 결과 종단 최소값을 가지는 구간에서는 합성경사값 2~3% 범위에서 42%의 분포를 보였으며, 편경사 최소값을 가지는 구간은 합성경사값 2%이내에서 80% 이상의 분포를 보였으며, 편경사 변화구간에서 발생하는 편경사 값이 표준 횡단경사 2% 이내 구간에서 종단경사가 최소기준인 0.3~0.5%를 적용시 노면배수 불량이 발생하여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종단경사 1.5%를 기준으로 하여 합성경사 값의 최소 적용치는 1.5% 이상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5. 노면배수 취약구간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배수시설물의 설치간격을 비교한 결과 중분대 집수정의 설치간격은 평균 35% 가량 설치 간격을 축소시켜야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 도로 배수 취약구간 개선방안으로 ⅰ)시공 및 기타 측면에서는 토사측구의 재료 변경, 단면의 크기 상향과 수리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용량의 산정 등을 제시할 수 있으며, ⅱ)기하구조 측면에서는 편경사와 종단선형을 고려한 합성경사 도출 및 범위 산정과 종단 오목부 구간의 배수구조물 적정 간격을 제시하였고, ⅲ)수리·수문 측면에서는 1분 단위 강우강도식의 사용과 노면 배수시설 설치간격 산정 방법으로서 부등류 흐름해석 기법의 적용과 선형 배수 방식에 따른 노면 강우의 신속 배제를 개선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도로 기하구조 측면의 취약구간 발생원인 분석은 어떻게 하였는가? 도로 기하구조 측면의 취약구간 발생원인 분석은 ⅰ)도로 곡선 구간의 편경사 변화를 고려한 적정 종단경사 및 편경사의 검토와, ⅱ)종단곡선 오목부 상습 불량구간 해소와 ⅲ)도로 노선 내 교량부와 터널부 접속구간과 인터체인지(I.C) 진·출입로 불량구간의 배수시설 기준을 활용하였으며, 도로의 수리·수문 측면의 취약구간 발생원인 분석은 ⅰ)현재 도로 노면배수의 수리 계산 방법 중 개선 항목의 설정, ⅱ)도로 노면배수 시설의 설치 간격의 적정성 검토, ⅲ)도로 노면배수 취약구간의 부등류 흐름해석 방법의 적용과 ⅳ)1분 단위 강우강도를 적용한 설계홍수량 산정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도로 노면배수 취약구간의 개선 방안은 발생 원인별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도로 기하구조와 도로의 수리·수문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국토해양부(2003). 도로 배수시설 설계 및 유지관리 지침 

  2. 국토해양부(2006).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3. 국토해양부(2007). 수해 예방을 위한 산악지 도로설계 매뉴얼 

  4. 국토해양부(2009). 수충부 및 토석류 방재기술 연구단 중간 보고서 

  5. 국토해양부(2009). 토석류 대비 도로시설물 설계기준 개선 연구 보고서 

  6. 한국도로공사(2009). 도로배수시스템 적정성 검토 연구 

  7. 한국도로공사(2009). 도로설계요령 -토공 및 배수 

  8. 국토해양부(2010). 친환경.지능형 도로설계 기술개발 연구단 최종보고서 

  9. 구혜진, 최흥식, 유철상, 전경수, 이만석, 김흥래, 안성순, 박태권 (2008). "새로운 도로 배수설계 기술 개발", 제8회 도로 및 공항기술사회 기술발표회 논문집,pp.231-287 

  10. 권현한,문영일(2005). "수리학적 추적 방법을 이용한 자연하천의 강우유출 해석", 한국수자원학회지 논문집, 제38권, 제7호, pp.555-564 

  11. 김성준(1998). "격자기반의 운동파 강우유출모형 개발(1) -이론 및 모형-", 한국수자원학회지 논문집, 제31권, 제3호, pp.303- 308 

  12. 김성준, 채효석, 신사철(1998). "격자기반의 운동파 강우유출모형 개발(2) -적용 예(연천댐 유역을 대상으로)-", 한국수자원학회지 논문집, 제31권, 제3호, pp.309-315 

  13. 김지호, 박영진, 최인호, 송재우(2004). "산지유역의 합리식 유출계수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수자원학회 2004년도 학술발표회논문집 

  14. 김한준, 김병익, 전경수(2001). "운동파 모형에 의한 확률 홍수량 산정", 한국수자원학회 2001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I) 

  15. 유창열(2008). "합리식의 수정유출계수 적용성 검토", 한국방재학회지, 제8권, 제4호, pp.62-68 

  16. 윤찬영, 김경석, 이재웅(2009). "토석류의 정의와 분류", 한국지반공학회지, 제25권, 제4호, pp.28-35 

  17. 이만석, 구혜진, 김흥래, 박태권, 유철상, 전경수(2007)". 기상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도로 배수설계 방향", 2007년 한국도로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18. 이영대, 김종순, 김영택(2007). "합리식의 유출계수 산정방법의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방재학회지 논문집, 제7권, 제4호, pp.67-74 

  19. 이용수, 조진우(2004). "도로에서의 유송잡물 차단시설 설치방안", 2004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3835-3840 

  20. 정성원, 문장원(2001). "국내 기존 합성단위도 방법의 비교", 한국수자원학회지 논문집, 제34권, 제6호, pp.659-672 

  21. 최민규, 권기범, 이광원, 김흥래, 이승우(2009). "집중호우에 의한 산지하천도로 피해 유형에 따른 도로 기하구조 영향인자 분석", 한국도로학회지, 제11권, 제2호, pp.54-64 

  22. 최윤석, 김경탁, 이진희(2008). "유한체적법을 이용한 격자기반의 분포형 강우-유출 모형 개발", 한국수자원학회지 논문집, 제41권, 제9호, pp.895-905 

  23. AASHTO (1999). "Highway drainage guidelin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USA. 

  24. AASHTO (2005). "2005 Model drainage manual: SI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USA. 

  25. Brown, S.A., Stein, S.M., and Warner, J.C. (2001). "Urban drainage design manual." FHWA-NHI-02-021, HEC-22,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A. 

  26. Brune W., Graf W.H., Appel E., and Yee P.P. (1975). "Performance of Pennsylvania highway drainage inlets." Journal of the Hydraulics Division, ASCE, Vol. 101, No. 12, pp. 1519-1536. 

  27. Burgi, P.H., and Gober, D.E. (1977). "Bicycle-safe grate inlets study; Volume 1. Hydraulic and safety characteristics of three selected grate inlets on continuous grades." FHWA-RD-77-24,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8. Chow, V.T. (1959). Open-channel hydraulics. McGraw-Hill. 

  29. Erin S. Brooks, Jan Boll, William J. Elliot, Tom Dechert(2006). "Global Positioning System/GIS-Based Approach for Modelling Erosion from Large Road Networks.", Journal of Hydrologic Engineering, ASCE, pp.418-426 

  30. Escarameia, M., Gasowski, Y., May, R.W.P., and Bergamini, L. (2002). "Hydraulic design of paved areas." Report SR 606, HR Wallingford, UK. 

  31. Escarameia, M., Gasowski, Y., May, R.W.P., and Lo Cascio, A. (2001). "Hydraulic capacity of drainage channels with lateral inflow." Report SR 581, HR Wallingford, UK. 

  32. Guo, J.C.Y. (1997). Street hydraulics and inlet sizing. Water Resources Publications, Highlands Ranch, Colorado. U.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