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리·수문기술을 적용한 도로 배수시설 설계 기법
Road Drainage Facility Design Methods apply on the Hydraulic and Hydrologic Analysis 원문보기

韓國水資源學會論文集 =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45 no.4, 2012년, pp.419 - 430  

이만석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로 배수시설 설계시 수리 및 수문요소 분석이 적절하게 적용되어야 하지만, 현재는 계산의 복잡함 때문에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우지속시간이 10분 이하인 도로배수유역에 적합한 분단위 강우강도식의 개발, 국내 도로배수유역의 지형 특성을 사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운동파 모형 이론을 접목한 표면 박류 강우-유출 모형의 개발및검증, 노면배수시설설계, 암거단면규격산정및각종수로설계등의모형개발, 개발된 모형들을 도로설계자가 쉽게 익혀서 신속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도로배수설계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을 이용하여 적용성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현행 설계 방법과 개발된 설계 방법을 비교한 결과 노면 배수시설의 설치 간격은 6~65% 짧게 계산되었으며, 횡단 배수시설의 단면 크기는 6~140% 크게 계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calculation difficulty on the hydraulic and hydrologic analysis for road drainage facilities design, these analysis techniques are not applicable. This study's result are development of minutely rainfall-intensity equation suitable for road drainage area, verification of rainfall-runoff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로 배수시설 설계에서 수리, 수문학적 이해가 중요한 요소이지만 지금까지 도로 배수유역에 적합하지 않은 배수유역의 구분, 강우강도 산정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배수시설 설계에서 수리, 수문학적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배수시설 설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발전된 수리 수문 해석기술을 반영하는 동시에 설계 실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도로배수 설계지침을 개선하고, 설계 지침에 의한 설계가 가능하도록 전산프로그램 등의 설계도구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향상된 수리 수문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도로 배수설계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통한 현행 도로 배수설계 지침의 개선에 있으며, 이를 위하여 Fig. 1과 같은 계획을 수립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설계 대상으로 선정한 각종 수로시설물은 V형 측구, 산마루 측구, 소단측구 시설이다. V형 측구와 산마루 측구의 설계는 배수유역으로부터 유입되는 홍수량을 통수할 수 있는 최소 단면규격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수로로 유입되는 유량은 선형적으로 증가하고 배수유역으로부터 유입되는 단위폭당 유량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여 단면규격 산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소단측구 시설물의 설계는 유출구 또는 도수로의 간격을 결정하는 것으로 앞에서 언급한 노면배수설계 모형을 기반으로 소단측구의 단면형상을 반영하여 도수로의 설치 간격을 결정하도록 만들어진 모형이다.
  • 암거 흐름해석은 Culvert Master 소프트웨어(Bentley)를 벤치마킹하여 개발하였으며(Bentely Systems, 2007), 암거 흐름해석을 위한 통제단면을 유입부 통제(inlet control)와 유출부 통제(outlet control)의 두 가지로 가정하여 흐름의 통제 단면별 유입부 상류수위를 계산하고, 더 큰 상류수위를 갖는 통제 방식이 암거의 흐름을 통제하는 것으로 한다. 유입부 통제를 가정하는 경우는 암거 내 마찰력과 미소손실을 무시하고 유입부 상류수위를 산정하며, 유출부 통제를 가정하는 경우는 유입 및 유출손실 뿐 아니라 마찰손실도 고려하여 전통적인 개수로 흐름 해석 방법으로 유입부 상류수위를 산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면규격 산정모형을 개발할때 어떤 모형을 기반으로 하였는가? 암거 흐름 해석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단면규격 산정모형을 개발하였고 암거의 최적 단면규격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설계한다.
배수구조물 설계시 설계홍수량 산정의 주요 인자인 강우지속시간은 몇 분 이내에 존재하는가? 도로 배수유역의 배수구조물 설계시 설계홍수량 산정의 주요 인자인 강우지속시간은 대부분 10분 이내에 존재하고 있으나, 현재는 강우지속시간 10분 이상인 경우에만 적용 가능한 시단위 강우강도식을 사용하고 있으며(건설교통부, 2000), 이러한 10분 이하의 강우지속시간을 입력변수로 하여 설계홍수량을 산정할 수 있는 기법이 부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관측된 1분 단위 강우자료가 시 공간적으로 부족한 현실에서, 가능한 높은 정확도를 가진 분단위 I-D-F 관계식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용할수 있는 방안으로는 i) 가용한 1분 단위강우자료를 직접 해석하여 강우강도식을개발하는 방법, ii) 시단위 강우자료를 분단위 자료로 변환하여 이용하는 방법(random cascade 모형, fractal 모형 등), iii) 시단위 자료와 분단위 자료 사이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정량화하여 주어진 시단위 자료에 대한 분단위 자료의 특성을 추정하여 이용하는 방법(모포마 분포) 등이 있으며(유철상 등, 2007), 본 연구에서는 상기한 방법 중 시단위 강우자료를 분단위 자료로 변환하여 이용하는 Random Cascade 모형방법을 이용하였다. 분단위 강우강도식 개발 과정 및 절차는 아래와 같은데, 우선대상유역 내 1분 단위강우자료와 시단위 강우자료를 수집하여 대상 지점을 설정하고, 설정된 지점에 대해 Random Cascade 모형의 매개변수를 산정하였으며, 매개변수의 공간적 분포 특성을 파악하였다.
도로 배수설계에사용되고있는설계 기술은 크게 2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도로 배수설계에사용되고있는설계 기술은 크게 2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도로 배수시설 설계의 주요 인자인 유출량 계산에 있어, 하천 유역과는 규모면에서 상이한 소규모 도로 배수유역에 적합하게 개발된 계산 방법이 없다는 것이며, 둘째는 도로 노면의 우수 거동에 대한 해석 기술의 부재를 꼽을 수 있는데, 하천 유역과 거동 양상이 다른 도로 노면에 적합한 이론적 근거 없이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이만석 등, 2007).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Table 1과 같은 개선 방향을 설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 (2000). 한국 확률강우량도. 

  2. 건설교통부 (2003). 도로암거표준도. 

  3. 건설교통부 (2006).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4. 국토해양부 (2010). 친환경.지능형 도로설계 기술개발 최종보고서. 

  5. 이만석, 구혜진, 김흥래, 박태권, 유철상, 전경수(2007). "기상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도로 배수설계 방향." 한국도로학회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p. 349-354. 

  6. 유철상, 박창열, 김경준, 전경수(2007). "모포마 분포를 적용한 분단위 강우강도-지속시간-재현기간 관계의 유도."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한국수자원학회, 제40권, 제8호, pp. 643-654. 

  7. 구혜진, 김진수, 박형섭, 전경수 (2008). "부등류 해석을 기반으로 한 노면배수시설 설계."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한국수자원학회, 제41권, 제12호, pp. 1173-1185. 

  8. Bentely Systems, Inc. (2007). CulvertMaster User's Guide. 

  9. Hydraulic Engineering Center. (1990). HEC-1-Flood Hydrograph Package-User's Manual. 

  10. Naqvi, M. (2003). Design of linear drainage systems. Thomas Telford.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