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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2 = no.48, 2011년, pp.159 - 166
김준형 (현대건설(주) 연구개발본부)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This research was performed to evaluate physical properties of polysulfide epoxy overlay material for bridge deck as part of a review for possibility of domestic application of polymer concrete for bridge deck pavement. In order to evaluate strength characteristics, compressive strength, flexural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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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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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포장을 수행하는 목적은? | 교면포장은 교량을 통행하는 차량이 안정하고 쾌적한 주행성을 확보하고 교통하중의 반복 재하 및 충격 등의 외부 요인과 기상변화, 빗물 또는 제설제로 사용되는 염화물의 침투와 같은 환경조건 등으로부터 교량 상판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폴리머 콘크리트란 무엇인가? | 폴리머 콘크리트는 일반 시멘트 콘크리트의 시멘트 결합재를 대신하여 에폭시 수지, 불포화폴리에스터 수지, 폴리우레탄 수지, 메틸 메타아크릴레이트(MMA) 등과 같은 폴리머를 사용하는 것으로 폴리머 결합재, 필러, 골재 등으로 구성된다. 미국콘크리트협회(ACI)에서는“Guide for Polymer Concrete Overlay”, “Use of Epoxy Compounds with Concrete”등의 지침을 제정하여 도로 및 교량에 필요한 특성을 고려한 재료선정 및 설계, 시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 |
폴리설파이드 에폭시 재료에 대한 강도 및 내구 특성을 평가하고자 다양한 기초 물성 시험을 수행한 결과 어떤 결론을 얻었는가? | 1. 상온(20℃)에서의 압축강도, 휨강도를 살펴보면 약 39MPa, 14MPa정도의 값을 나타내어 ACI 에폭시 폴리머 콘크리트 기준값보다 높은 강도 발현을 보여주었다. 시험온도별 강도 시험 결과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압축강도와 휨강도 모두 강도가 감소하여 온도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10℃, 5℃와 같이 낮은 온도 조건에서는 시멘트 콘크리트와 마찬가지로 최대응력까지 거의 직선적인 응력-변형률 관계를 보였으나 40℃, 60℃와 같이 높은 온도 조건에서는 시멘트 콘크리트와 다른 응력`-`변형률 관계를 나타내었다. 2. 폴리설파이드 에폭시 혼합물의 최대휨강도는 기존 아스팔트 교면포장 혼합물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파괴시 변형률은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처짐에 대한 추종성이 기존 아스팔트 교면포장 재료에 비해 아주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접착강도 시험결과 강상판의 경우는 평균 6.2MPa, 콘크리트면에서는 평균 2.0MPa로 측정되어 ACI의 에폭시 슬러리 폴리머 교면포장 기준값 1.7MPa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에폭시 슬러리 혼합물에 대한 염소이온침투 시험결과는 0Coulomb으로 염소이온의 침투가 발생하지 않아 수밀성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5. 동결융해 반복 후 에폭시 슬러리 혼합물의 압축강도와 휨강도는 동결융해 과정을 거치지 않은 시편에 비해 150싸이클과 300싸이클에서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휨강도 또한 동일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6. 에폭시 슬러리 혼합물에 대한 자외선 영향 평가 결과 변색이 관측되고 강도 증가와 파괴시 변형률 감소가 나타났으나 자외선 노출 후에도 기존 아크릴계 폴리머 콘크리트보다 처짐에 대한 추종성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7. 본 연구를 통해 폴리설파이드 에폭시 재료가 교면포장 공법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는 한정된 살내시험을 통해 얻은 제한된 결과물로 에폭시 폴리머 재료가 교면포장 공법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장기적으로 변화하는 거동 특성, 예를 들면 자외선 및 동결융해 작용으로 인한 부착강도 변화나 교면포장과 교량상판의 열팽창계수 차이가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추가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국토해양부 (2010)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교면포장 설계 및 시공 지침 개발 연구", 3단계 2차년도 최종보고서, KPRP-E-10, pp. E-142-E-145.
김준형, 이석홍, 김완상, 김형배, 곽병석 (2009) "Polysulfide 에폭시 콘크리트를 활용한 박층 교면포장 기술", 한국도로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p. 381-386.
김형배, 곽병석, 박준영 (2010), "폴리머 콘크리트를 적용한 박층포장의 실용화", 제26회 연구성과발표회 논문집, 연구원-2010- 32-534.05호, 한국도로공사, pp. 65-79.
민우석(2006). "동아시아지역 온존전량과 유해자외선의 특성 분석 및 수치예보."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오승훈, 김낙석, 김완상(2009) "고분자 에폭시 수지혼합물을 이용한 포장 기술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9권, 제2D호, pp. 209-216.
최고일, 이병철, 이해영(1992) "폴리머 콘크리트를 이용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긴급보수 방안에 대한 연구." 1992년 연구보고서, 도로연 92-13-8,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ACI 548.1R-09 (2009) "Guide for the Use of Polymers in Concrete", American Concrete Institute.
ACI 548.5R-94 (1998) "Guide for Polymer Concrete Overlays", American Concrete Institute.
ACI 548.9M-08 (2008) "Specification for Type ES(Epoxy Slurry) Polymer Overlay for Bridge and Parking Garage Decks", American Concrete Institute.
Nelsen, T (2005). "Performance of Concrete Bridge Deck Surface Treatments", Master of Science, Brigham Young University.
Stenko, M.S., Arif J. Chawalwala (2001). "Thin Polysulfide Epoxy Bridge Deck Overl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49, pp. 6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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