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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2, 2011년, pp.12 - 16
김선태 (예원예술대학교 한지조형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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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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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작가들에게 동서양 예술의 접목이라는 측면에서 동양예술은? | 현대 작가들에게 동서양 예술의 접목이라는 측면에서 동양예술은 서양예술을 응용하고 서양예술은 동양예술의 특성을 연구하여 접목시키고 나열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단순히 이질적인 두 문화가 접목되고 합쳐진다면 결국 형식적인 모양새와 무늬만 바뀔 뿐이다. | |
문복철의 작업일대기는? | 한지 작가로 알려진 문복철(1942~2003)은 작업 초기부터 사실성에 입각한 작업에는 관심이 없었다. 60년대 초반 실험성이 강한 오브제와 행위미술 등 전위작업을 해오다가 70년대 중반 한지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80년대 이후 다양한 표현양식을 보여주는 본격적인 한지 시리즈를 제작하여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한지 작업으로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1974년 서울 현대 미술제에서 한지에 먹을 사용한 회화작품을 처음 선보인 이후 줄곧 한지 작업을 하다가 1976년에는 [기념비]연작으로 은박지를 사용한 작품을 제작했다. | |
문복철의 작업은 무엇인가? | 그러나 궁극적인 문제는 두 문화의 진정한 종합 그 자체보다는 그것이 가져오는 예술적 결과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문복철의 작업은 동양의 서체와 한지의 재질감 등이 서구의 추상표현주의 앵포르멜 양식과 원리라는 공통기반과 만남으로써 그 결과들 중 어느 쪽도 아닌 새로운 독자적인 영역을 열고 있는 전형적인 예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초기부터 후기 작품까지 한지를 소재로 제작한 그의 한지작품을 분석하여 한국 추상미술 특히 앵포르멜 회화에 끼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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