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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비즘 회화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의상 디자인 개발
Development of Fashion Design Based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Cubism Ar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1, 2016년, pp.61 - 78  

임혜순 (중국연변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충쇼우닝 (중국광동성 심천시 YINGER 패션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hrough the literature research to understand the most representative art trend - the definition and evolution of the Cubism in the early 20th century, and through the analysis on the representative painter's works, such as works of Pablo Ruiz Picasso and Georges Braque, This article ra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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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피카소와 브라크의 대상 분석의 결과는 대상 파악의 새로운 인식개념을 가져왔다. 이는 관점의 복수화, 즉 여러 관점에서 동시에 대상을 파악한다는 것으로 이들은 어떤 관점도 절대적인 관점이 될 수 없다는 전제하에 대상의 주위를 돌면서 그 내적구성을 파악하려 하였다. 결론적으로 초기 큐비즘은 구체, 삼각뿔, 원뿔, 원통형 등 입방체를 응용하여 대상을 마무리함으로써 형태를 단순화하고 왜곡, 삭제시킨 특징들을 볼 수 있다.
  • 오늘날의 패션 디자인은 조형예술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형태, 소재, 장식 등 측면에 있어서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자료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20세기 초 대표적인 미술사조인 큐비즘의 특성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화가 피카소와 브라크 등의 작품분석을 통하여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였던 큐비즘의 예술성향을 분석하고 일부작품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의상디자인에 새롭게 도입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회화적 요소를 응용한 패션디자인의 재조명과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며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큐비즘적 회화의 조형적 특성인 기하학적 조형, 동시성, 투명성, 콜라주, 해체와 재구성 등 요소를 패션디자인에 응용하여 현대복식을 제작하였다. 작품제작을 통해 의도한 것은 현대복식디자인에 있어서 독창성 및 개성을 지향하는 현대인의 감각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나아가 회화와 의상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새로운 디자인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 브라크는 세잔느의 공간에 대한 개념을 심화시켜 화면 구성이나 대상들이 뒤로 물러나는 것이 아니라 관객을 향해 나오게 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였다. 즉 고전미술에서의 깊이감을 표현하는 원근법과 상반되는 역 원근적 접근이었으며, 세잔느의 얕은 부조가 회화에 2차원적이거나 회화적 방식으로 구성된 조각처럼 표현되었을 때 형태와 공간의 문제를 해결하고 통합하기 위한 중요한 가능성을 제공한 것이다. 또한 대상(object)을 단순화하여 기본적인 입방체로 환원시키고 다시 통합하기 위해 황토색, 회색, 초록색으로 엄격하게 색을 제한하여 사용하였는데, 이는 세잔느의 색채대조방법보다 명암대조방법에 의해 부조 같은 효과를 유지할 경우 회화에서 적극적인 평면성이 드러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표현기법에 있어서 큐비즘의 또 다른 조형적 특성인 “동시성”, 즉 정면과 측면의 여인의 형상을 의상의 한 부분에 나타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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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큐비즘이란 무엇인가? 20C 미술계의 커다란 전환점이었던 큐비즘(cubism, 입체주의)은 1907년부터 1914년까지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하여 유럽지역에 파급된 미술 혁신운동이며 (김석호외, 2009) 인상파에서 시작되어 야수파, 표현파에서 하나의 극에 달한, 색채주의의 반동으로 시작되었다. “큐비즘”이란 명칭은 1908년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가 충실한 야수파동지였던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 1882∼1963)의 변신에 크게 실망하여 1908년 프랑스 살롱도톤(Salon d'Automne)에 출품된 그의 “레스타크 풍경”이라는 입체주의적인 풍경화들이 작은 입방체(petit cube)에 불과하다고 말한데서 유래되었으며, 또한 비평가 루이 복셀(Louis Vauxcelles,1870∼1943)이 “브라크는 포름을 경가하여 풍경, 집, 인물 등 모든 것을 기하학적 도형에로 환원 시킨다”라고 말한 것에서도 유래되었다.
회화와 복식의 차이는 무엇인가? 또한 복식은 그 시기의 사회변화는 물론 예술사조와도 깊은 관련을 가지면서 특정한 복식문화를 형성한다. 회화와 복식의 차이는 회화란 3차원적 사물을 관찰하여 2차원이라는 표면에 담아야 하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는 반면 복식은 실용성과 기능적인 면이 포함된 움직임을 고려한 조형물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회화와 복식은 서로 상이하면서도 대중으로 향하는 공통되고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아비뇽의 아가씨들' 그림에서 피카소가 표현하고자 시도한 것은 무엇인가? 초기 전형적인 큐비즘적 회화작품은 1907년파블로 피카소 (Pablo Ruiz Picasso, 1881∼1973)에 의해 완성되었는데 그것은 바로“아비뇽의 아가씨들”(그림1)이었다. 피카소는 이 작품에서 강한 데상풍의 명암을 없앤 수법으로 흑인 조각에 가까운 인물표현을 시도하였다. 아프리카의 원시미술에 관심이 많았던 피카소는 원주민의 부족 가면처럼 표현한 이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인물과 배경의 형상화된 이미지는 실재의 정상적인 세계와 가세계 사이의 분리된 정도를 표현하였다. 피카소는 “나는 형태를 보는 대로가 아니라 생각하는 대로 그린다.”라고 말한 바와 같이 지각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피카소의“아비뇽의 아가씨들”은 미술사적으로 획기적인 사건이자 최초의 진정한 20세기 회화로 일컬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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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석호외. (2009). 큐비즘적 요소를 응용한 도자 조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 622-629. 

  2. 김소희. (1996). 현대건축에 표현된 '투명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영나. (2006).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서울: 시공사. 

  4. 김진숙. (1996). 큐비즘과 르꼬르뷔제 작품의 관련성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노윤선. (1994). 꼴라쥬(Collage)를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박은희. (2008). 피카소의 조형성에 근거한 샤넬의상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 3, 342-352. 

  7. 박정인, 이연희. (2015).인체 골격의 X-ray 투사 이미지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7(3), 24-25. 

  8. 손연훈. (1994). 피카소의 입체주의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양승규. (2010). 큐비즘, 현실과 허구의 경계가 무너지다: 오브제의 침몰과 파편화:'큐비즘'의 도래, Collage와 Object의 출현.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윤미정. (2006). 큐비즘의 투명성을 적용한 전이공간 조경설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윤정아, 이연희. (2013). 큐비즘이 활용된 현대 패션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5(4), 209-221 

  12. 이경훈. (1983). 큐비즘이 근대건축운동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동근. (2003). 큐비즘회화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의상디자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석우. (1996). 20세기 미술사. 서울: 열화당. 

  15. 이재민. (1986). 입체주의의 오브제에 있어 꼴라쥬 기법에 대한 연구. 교육논총, 6, 479-485. 

  16. 정연자. (1998). 복식에 표현된 큐비즘에 관한 연구. 복식, 39, 99-111. 

  17. 정애희, 이연희. (2014). 훈데르트바서 회화 작품을 응용한 니트웨어 디자인.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6(2), 11-12. 

  18. 천수원. (2003). 입체주의. 서울: 한길아트. 

  19. 최예리. (2013). 현대패션에 나타난 큐비즘스타일 패션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홍주영. (2014). 큐비즘 회화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헤어아트. 서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H.W.잰슨&A.F.잰슨 외. (2001). 서양미술사. 서울: 미진사. 

  22. Neil Cox. (2003). 입체주의(천수원 역). 서울: 한길아트. 

  23. William Stanley Rubin (1989). Picasso and Braque: Pioneering Cubism. New York: Museum of Modern Art.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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