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3, 2011년, pp.35 - 50
In a "Culture Content" industry, the character takes an important role to make a strong storyline. Especially in the field of cartoon which is composed with script and pictures, the role of character is more significant. There are few ways to analyze the character, and "Enneagram" is one of them.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만화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의 외부적, 내부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 만화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은 외부적인 요소와 내부적인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외부적인 요소로는 그림의 작풍이나 배경디자인 의상이나 칸의 구성, 글자체 등 겉으로 표현되는 모든 부분이 여기에 포함된다. 내부적인 요소로는 스토리, 등장인물의 성격, 주제, 연출 등 겉으로 표현되지 않는 모든 부분이 여기에 포함된다. 캐릭터의 성격을 분석하는 작업은 내부적 요소를 파악하는 부분으로,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 내용을 이해하는데 명확하지 않거나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갈 수 있다. | |
스토리가 있는 문화 콘텐츠에서 캐릭터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 스토리가 있는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캐릭터는 스토리를 이끌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만화는 글과 그림의 구성이기에 캐릭터의 중요성은 더 부각될 수밖에 없다. | |
에니어그램은 무엇인가? | 캐릭터를 분석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에니어그램을 활용 하였다. 에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 유형 지표이자 인간이해의 틀로써 2001년에 표준화를 거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KEPTI)가 정식으로 출판되었다. 만화 속 캐릭터의 성격을 에니어그램의 유형을 통해 장르와 역할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에니어그램을 통한 만화 캐릭터 분석 방식을 활용 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데 그 의미가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