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3, 2011년, pp.51 - 66
김종희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Rodolphe Toepfer invented cartoon frames and following cartoonists developed this idea. But cartoon frames defineed before in historical documens and artifacts give a hint of the structure of a cartoon frame. In historical documents and artifacts show various form of the quadrangle frames. Now we s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콧 맥클라우드가 정의한 만화 칸은 무엇인가? | 스콧 맥클라우드(Scott mccloud)는 만화 칸을 ‘시간과 공간을 나누는 일종의 일반적인 지표의 역할을 하는 가변적인 아이콘’이라고 정의한다.2) 만화 칸의 가변성은 만화가가 자주 사용하는 표현방법이다. | |
만화 칸이 삼각형일 경우 외부 공간 활용의 문제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반대로 사각형보다 내각이 적은 삼각형은 외부 공간 활용의 문제가 없다. 왜냐하면 삼각형은 점과 선이 아닌 도형에서 가장 적은 수의 변과 각으로 도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형태로 공간이 남더라도 삼각형은 이를 메울 수가 있다. 그러나 삼각형의 칸이 주로 쓰이지 않는 이유는 따로 있다. | |
만화 칸의 기본기능은 무엇인가? | 1) 만화가는 어떤 이야기의 흐름 속에서 한 부분을 ‘포착’하거나 ‘고정’ 시키기 위해 칸을 이용한다. 만화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그림을 다른 그림들과 결합시키는 것은 만화 칸의 기본기능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