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화제작의 프로세스와 구성요소 도출
Abstraction of process and components in Manwha produ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166 - 169  

안성혜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  허영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  박윤선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대학원)

초록

문화콘텐츠산업에 있어서 만화가 원작콘텐츠로서 활성화되고 각광받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만화기획 및 제작 프로세스를 정립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론적인 체계와 분석기준을 통해 재미요소를 도출해내는 산업적 마인드를 가져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만화제작의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만화기획에 따른 프로세스별 만화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산업적인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그 결과 만화제작의 프로세스를 기초설정, 스토리 구성, 스토리텔링, 화면연출, 작화단계로 제시하였으며, 만화기획 단계별로 세부적인 구성요소와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necessity that Manhwa in culture contents industry must establish more systematic process to be activated as original contents. Also, through theoretical system and analysis standard, must have industrial mind that have drawn interest elements. This paper has purpose that wish to establish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우선 체계적인 만화제작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만화제작 프로세스별 구성요소와 만화의 재미요소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가정아래,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구성요소와 결과물을 도출하여 만화제작과정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범위로는 이야기의 기승전결 구조가 있는 스토리 만화를 중심으로 기획단계와 원고작업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며, 연구방법은 실제 만화가와의 인터뷰 조사와 만화작품의 사례분석 및 문헌연구를 통해 진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선 체계적인 만화제작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만화제작 프로세스별 구성요소와 만화의 재미요소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가정아래,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구성요소와 결과물을 도출하여 만화제작과정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 원작콘텐츠로 재평가 받는 만화가 원작산업으로서 활성화되고 각광받기 위해서는 보다 흥행에 검증된 다양하고 재밌는 원작 콘텐츠를 배출해야 하는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원작콘텐츠로서 가치 있는 만화를 제작하기위해서 우선 체계적인 만화제작의 프로세스 정립이 필요하다고 보고 만화제작 과정을 기획단계와 원고작업 단계로 구분하였다. 그에 따라 만화기획의 프로세스를 기초설정, 스토리 구성, 스토리텔링의 단계로 분류하였으며, 만화 원고작업의 프로세스를 화면연출과 작화 제작 단계로 분류하였다.
  • 대상에 대한 선정은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소비자분석이 제일 중요하듯이 만화역시 대상에 대한 분석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선정된 대상들의 사회심리적인 속성을 파악하고 또래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여기에 어필 할 수 있는 명확한 콘셉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콘셉트는 만화를 제작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전략으로 작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