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산업에 있어서 만화가 원작콘텐츠로서 활성화되고 각광받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만화기획 및 제작 프로세스를 정립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론적인 체계와 분석기준을 통해 재미요소를 도출해내는 산업적 마인드를 가져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만화제작의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만화기획에 따른 프로세스별 만화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산업적인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그 결과 만화제작의 프로세스를 기초설정, 스토리 구성, 스토리텔링, 화면연출, 작화단계로 제시하였으며, 만화기획 단계별로 세부적인 구성요소와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문화콘텐츠산업에 있어서 만화가 원작콘텐츠로서 활성화되고 각광받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만화기획 및 제작 프로세스를 정립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론적인 체계와 분석기준을 통해 재미요소를 도출해내는 산업적 마인드를 가져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만화제작의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만화기획에 따른 프로세스별 만화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산업적인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그 결과 만화제작의 프로세스를 기초설정, 스토리 구성, 스토리텔링, 화면연출, 작화단계로 제시하였으며, 만화기획 단계별로 세부적인 구성요소와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There is necessity that Manhwa in culture contents industry must establish more systematic process to be activated as original contents. Also, through theoretical system and analysis standard, must have industrial mind that have drawn interest elements. This paper has purpose that wish to establish ...
There is necessity that Manhwa in culture contents industry must establish more systematic process to be activated as original contents. Also, through theoretical system and analysis standard, must have industrial mind that have drawn interest elements. This paper has purpose that wish to establish systematic process of Manhwa drawing component. So, that wish to improve industrial efficiency. By the result, I presented process of Manhwa production by basis creation, story composition, storytelling, frame-layout, and drawing and drew each component and the result that detail step by step.
There is necessity that Manhwa in culture contents industry must establish more systematic process to be activated as original contents. Also, through theoretical system and analysis standard, must have industrial mind that have drawn interest elements. This paper has purpose that wish to establish systematic process of Manhwa drawing component. So, that wish to improve industrial efficiency. By the result, I presented process of Manhwa production by basis creation, story composition, storytelling, frame-layout, and drawing and drew each component and the result that detail step by st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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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우선 체계적인 만화제작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만화제작 프로세스별 구성요소와 만화의 재미요소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가정아래,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구성요소와 결과물을 도출하여 만화제작과정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범위로는 이야기의 기승전결 구조가 있는 스토리 만화를 중심으로 기획단계와 원고작업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며, 연구방법은 실제 만화가와의 인터뷰 조사와 만화작품의 사례분석 및 문헌연구를 통해 진행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체계적인 만화제작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만화제작 프로세스별 구성요소와 만화의 재미요소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가정아래,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구성요소와 결과물을 도출하여 만화제작과정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원작콘텐츠로 재평가 받는 만화가 원작산업으로서 활성화되고 각광받기 위해서는 보다 흥행에 검증된 다양하고 재밌는 원작 콘텐츠를 배출해야 하는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원작콘텐츠로서 가치 있는 만화를 제작하기위해서 우선 체계적인 만화제작의 프로세스 정립이 필요하다고 보고 만화제작 과정을 기획단계와 원고작업 단계로 구분하였다. 그에 따라 만화기획의 프로세스를 기초설정, 스토리 구성, 스토리텔링의 단계로 분류하였으며, 만화 원고작업의 프로세스를 화면연출과 작화 제작 단계로 분류하였다.
대상에 대한 선정은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소비자분석이 제일 중요하듯이 만화역시 대상에 대한 분석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선정된 대상들의 사회심리적인 속성을 파악하고 또래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여기에 어필 할 수 있는 명확한 콘셉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콘셉트는 만화를 제작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전략으로 작용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원작콘텐츠로서 가치 있는 만화를 제작하기위해서 우선 체계적인 만화제작의 프로세스 정립이 필요하다고 보고 만화제작 과정을 기획단계와 원고작업 단계로 구분하였다. 그에 따라 만화기획의 프로세스를 기초설정, 스토리 구성, 스토리텔링의 단계로 분류하였으며, 만화 원고작업의 프로세스를 화면연출과 작화 제작 단계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기획단계의 세부 결과물은 기초설정집, 시놉시스와 기초 시각화 이미지, 스토리 구조도를 통한 만화시나리오가 포함된 만화기획서가 최종적으로 필요하다.
만화에서 장르의 분류기준은 소재에 따라, 내용에 따라 구분하지 않고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어 본 논문에서는 시대별, 내용별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장르는 어떤 특정장르의 이야기골격에 여러 가지 장르특징을 첨가하여 사용하고 있다.
또한 만화제작 프로세스별 구성요소와 만화의 재미요소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가정아래, 각 단계별로 세부적인 구성요소와 결과물을 도출하여 만화제작과정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범위로는 이야기의 기승전결 구조가 있는 스토리 만화를 중심으로 기획단계와 원고작업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며, 연구방법은 실제 만화가와의 인터뷰 조사와 만화작품의 사례분석 및 문헌연구를 통해 진행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원고작업 단계에서는 글의 구성요소로서 대사, 내레이션, 효과글자와 그림의 구성요소로서 캐릭터, 배경, 칸, 화면구성을 제시하고 활용방법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그 결과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볼 수 있는 콘티와 최종적으로 완성된 원고가 결과물로 제시되었다.
둘째, 사건의 구조는 사건간의 상관관계에 따라 단선사건구조와 다중사건구조로 나뉜다. 단선사건구조는 중심이 되는 사건이 끝까지 이야기를 이어가는 구조이며, 다중사건구조는 전체적인 중심사건이 없는 옴니버스식의 구조와 중심사건을 둘러싼 다양한 에피소드로 구성된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 기초설정 단계는 명확한 기획의도를 바탕으로 만화를 제작하기 위한 자료조사 및 단편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이며, 결과물은 기초설정집으로 제시된다. 둘째, 스토리구성 단계는 기초설정에서 정해진 자료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구성하는 데, 스토리의 바탕이 되는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구체적인 설정이 필요하며, 스토리 구조도를 만들어 전체를 조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기에서의 결과물은 시놉시스와 함께 캐릭터 및 공간적 배경의 기초 시각화 작업인 컨셉 아트가 나온다.
셋째, 배경은 세계관으로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공간적, 시대적, 역사적 배경으로 구분된다. 특히 시대적 배경이 현대가 아니고 판타지, SF 장르일 경우에는 사회적 배경이 되는 사회제도인 계급제도, 화폐제도 등과 이데올로기, 관습과 통념 등을 다양하고 개연성 있게 설정하고 공간적 배경 또한 서로 연관성이 있어야 현실성을 답보할 수 있다.
후속연구
그에 따라 만화기획의 프로세스를 기초설정, 스토리 구성, 스토리텔링의 단계로 분류하였으며, 만화 원고작업의 프로세스를 화면연출과 작화 제작 단계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기획단계의 세부 결과물은 기초설정집, 시놉시스와 기초 시각화 이미지, 스토리 구조도를 통한 만화시나리오가 포함된 만화기획서가 최종적으로 필요하다. 원고작업 단계에서는 글의 구성요소로서 대사, 내레이션, 효과글자와 그림의 구성요소로서 캐릭터, 배경, 칸, 화면구성을 제시하고 활용방법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이와 같이 도출된 만화제작 프로세스의 구성요소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만화작업을 위한 근간이 될 것이며, 이를 학문적으로 정립하는 것은 향후 만화의 재미요소를 분석하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만화제작 프로세스별 구성요소에 만화의 재미요소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제 원작 콘텐츠로서 가치 있는 만화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만화기획이 필요하며, 만화제작과정의 효율성을 꾀하기 위한 표준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만화제작 과정별로 각각의 구성요소를 세부적으로 도출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만화 제작과정에 있어서 재미요소를 부여해야하는 방법과 재밌는 만화를 분석하는 기준점을 제시하는 과정이 이론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도출된 만화제작 프로세스의 구성요소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만화작업을 위한 근간이 될 것이며, 이를 학문적으로 정립하는 것은 향후 만화의 재미요소를 분석하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만화제작 프로세스별 구성요소에 만화의 재미요소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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