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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가상 착의 시스템을 활용한 원피스 드레스의 원형 개발 및 시각적 이미지 연구
Development of a Pattern and Visual Image for a One-Piece Dress using a 3D Virtual Clothing System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3, 2011년, pp.597 - 611  

어미경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design method for one-piece dress patterns with high body fitness through an appearance evaluation of one-piece dress patterns with the application of the 3D Virtual Clothing System known as i-designer. Measures consisted of an optical illusion effect in v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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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Technoa사의 3차원 가상 착의 시스템인 i-designer를 사용하여 Size Korea의 20대 표준체형 여성의 인체 평균치수로 가상 모델을 구현하고, Pattern CAD System으로 제작한 원피스 드레스 원형을 가상 모델에게 착의시켜 시뮬레이션 한 후, 첫째, 착의 평가를 통하여 착의적합성이 높은 원피스 드레스의 원형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 둘째, 개발한 원피스 드레스 원형을 활용하여 원피스 드레스의 길이와 프린세스라인, 실루엣을 변화시킨 8종류의 원피스 드레스 디자인을 선정하고, 신체적 특징 효과를 나타내는 시각적 이미지 평가를 실시하여 디자인 변인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셋째, 원피스 드레스의 디자인 변인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차이와 상호영향력을 비교 분석하여 3D 가상 착의 프로그램 활용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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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 현실이란?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이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하는 것으로 사이버 공간 (cyber space), 가상 세계(virtual worlds), 인공 환경 (artificial environment) 등이라고도 한다. 즉,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IT와 결합한 가상 현실은 어디에 접목되었는가? 즉,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와 같이 IT와 결합한 가상 현실은 과학, 교육, 의학, 항공, 군사, 게임, 영화, 스포츠 분야뿐만 아니라 패션분야에도 접목되어 놀라운 발전을 이루어내고 있다. 3D 가상 착의 기술은 활용범위가 다양하여 대형 스크린을 이용해 백화점 및 매장 내에서 가상 패션쇼 및 코디네이션을 구현할 수 있으며, (주)디엔엠에프티의 아이패션몰(www.
3차원 가상 착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원피스 드레스 원형의 착의 평가를 통해 얻어본 결론은? 1. 원피스 드레스 기초 원형의 외관 평가 결과, 앞 젖가슴둘레 여유량은 많은 것으로 평가되어 B/4+ 2cm를 B/4+1cm로, 앞뒤허리둘레의 여유량은 부족 하여 각각 W/4+1cm를 W/4+1.5cm로 수정하였고, 앞 엉덩이둘레는 여유량이 많아 H/4+1.5cm를 H/4+1cm 로, 뒤엉덩이둘레는 여유량이 부족하여 H/4+1.5cm 를 H/4+2cm로 수정하였다. 또한 앞단은 들리고 뒷 단은 처짐으로 인해 옆솔기선이 앞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 앞길의 가슴다트량을 0.5cm 늘리면서 앞처짐분량을 0.5cm 내려 수정하여 연구 원형으로 설계하였다. 연구 원형을 기초 원형과 비교한 결과, 수정한 항목 모두 유의적으로 높아졌으며, 전체적인 실루엣의 적절함에 대한 항목에서는 p<0.001 수준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연구 원형이 기초 원형보다 착의적합성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2. 원피스 드레스의 디자인 변인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요인분석 결과, 전신 착시요인, 상반신 착시 요인, 흉부 착시요인, 하반신 착시요인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4개 요인은 전체변량의 68.823%를 설명하고 있다.  3.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차이는 어깨 프린세스라인의 경우, H라인 실루엣은 상반신 착 시요인에서만, X라인 실루엣은 흉부 착시요인에서 만 유의차가 나타났다. 암홀 프린세스라인의 경우, H라인 실루엣은 전신 착시요인과 하반신 착시요인 에서, X라인 실루엣은 전신 착시요인에서만 유의 차가 나타났다. 이에 어깨 프린세스라인의 원피스 드레스는 스커트 길이가 짧을 때 가슴과 허리 부위가 강조되어 보이고 암홀 프린세스라인의 원피스 드레스는 스커트 길이가 길 때 키가 켜 보이고 날씬해 보이는 착시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프린세스라인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차이는 H라인 실루엣의 경우, 무릎길이는 상반신 착 시요인에서, 무릎 위 15cm 길이는 전신 착시요인과 하반신 착시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X라인 실루엣의 경우, 무릎길이는 전신 착시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지만, 무릎 위 15cm 길이는 모든 요 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국 H라인 실루엣의 원피스 드레스에서는 프린세스라인 위치에 따라 시각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깨에서 시작하는 프린세스라인은 키가 커 보이고 날씬해 보이지만 진동과 이어지는 암홀 프린세스라인은 키가 작아 보이고 상체와 허리가 짧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5. 실루엣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차이는 무릎길이의 경우, 어깨 프린세스라인은 전신 착시요 인과 상반신 착시요인에서, 암홀 프린세스라인은 전신 착시요인과 하반신 착시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무릎 위 15cm의 경우, 어깨 프린세스라인은 전신 착시요인과 상반신 착시요인에서, 암홀 프린세스라인은 흉부 착시요인을 제외한 모두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이는 원피스 드레스의 착시효과는 실루엣에 따라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키가 커 보이고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원할 때 는 H라인 실루엣의 원피스 드레스를, 상체가 짧아 보이고 허리가 가늘어 보이는 효과를 원할 때는 X 라인 실루엣의 원피스 드레스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6. 디자인 변인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전신 착시요인에서 길이와 실루엣이 독립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프린세스라인은 독립적인 영향력에서 유의차가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길이와의 이원상호작용에서 전신 착시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반신 착시요인에서는 주효과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프린세스라인과 실루엣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길이와 프린세스라 인의 이원상호작용에서는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 지만, 길이와 프린세스라인, 실루엣의 삼원상호작 용에서는 상반신 착시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흉부 착시요인에서는 길이에서만 독립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다른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은 유의차가 나지 않았다. 하반신 착시요인에서 프린세스라인은 독립적인 영향력에서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실루엣과의 이원상호작용을 통해서 하반신 착시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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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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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섬유-IT 융합 기술 전시-2010 한국전자산업대전" (2010년 10월 11일 [2011년 1월 9일 검색]). 조선경제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0/11/2010101102112.html. 

  16. "아바타 통해 군복 '맞춤' 최첨단기법 동원" (2011년 1월 8일 [2011년 1월 9일 검색]), KBS 뉴스; http://news.kbs.co.kr/tvnews/news9/2011/01/08/222343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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