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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20~50대 연령별 남성 작업복 점퍼 패턴 설계 및 외관평가
Men's Work Clothes Jumper Pattern-making and Its Appearance Evaluation through 3-D Clothing Simulatio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6 no.1, 2012년, pp.103 - 120  

박진아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  이우경 (나라여자대학 인간문화연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evaluate the appearance of the men's work clothes jumpers developed to suggest the prototype work clothes jumper patterns by using the 3-D clothing simulation technology. The 3-D simulated clothing images considered the upper body features of men in the age range between 20 and 59...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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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 패턴을 반복하여 사용하고 있을 뿐 작업복 원단 , 의 다양성이나 작업환경 특성 및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차별화된 작업복 패턴을 개발할 여유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근거로 볼 때 실제 . , 적인 작업분야별 기능성 작업복 개발과 제조기준의 표준화를 위한 패턴설계의 연구는 첫째 제조 산업 , 의 근로자들이 착용하는 작업복 생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둘째 제조 산업의 생산 현장에서 작 , 업의 안전을 확보함으로 근로자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고 셋째 이에 더하여 , 근로자들이 소속된 제조 산업 기업체의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 . 라 주요 제조 산업의 작업복 착용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한 선행 연구결과와 작업복 착용자의 인체치 ·수 연구를 통해 치수적합성이 개선된 기능성 작업복의 패턴설계 방법이 우선적으로 제시되어야 하고 그 개발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주요 제조 생산업 중 기계 자동차 조선업체에 근무하는 남성 근로자들을 , , 대상으로 그들이 근무하는 다양한 작업환경에 최적화된 일반 작업복과 특수 보호복을 개발하는 연구의일환으로 근무안전과 작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해당 산업분야에 소속된 작업자들의 연령별 체형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차원 가상인체 모델을 생성하 3고 이들의 인체측정 항목 치수를 고려한 작업복 상의의 기본원형 제도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 연구목표를 따라 수행되었다 첫째 선행연구의 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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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숙진(2009), "3D 캐릭터 가상 의상 제작을 위한 패턴 제작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평가 : "Looks Tailor X"을 사례로", 대한가정학회지, 47(2), pp.111-123. 

  2. 도월희, 박현정(2010), "3차원 가상착장 시스템을 이용한 체형별 니트 재킷의 맞음새 연구-30-40대 성인 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4(10), pp.1632-1646. 

  3. 김민경, 최영림, 남윤자(2010), "당의의 3차원 시뮬레이션 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 -마야 퀄로스(Qualoth)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통복식의 3차원 재현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4(11), pp.1836-1843. 

  4. 이운영(2010), "증강현실 기술동향과 패션산업의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6(2), pp.368-377. 

  5. 양정은(2006), "3D 의상 모델링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가상모델의 착의평가 연구-퀄로스(QUALOTH)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4(7), pp.153-162. 

  6. 도월희(2008), "3차원 가상 의상 모델링 시스템에 의한 모터사이클 재킷의 착의평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4(1), pp.105-115. 

  7. 오영순(2011), "시각적 효과를 이용한 Plus-size 여성의 재킷 패턴 개발 -실제착의와 가상착의 비교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1-141. 

  8. 최순희(2010), "고어드스커트의 패턴설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51. 

  9. 남윤자, 이주현(2008), "3차원 인체 형상과 가상착의", 패션정보와 기술, 5, pp.41-53. 

  10. 임지영(2010), "3D 가상착의 시스템에 의한 비만 중년여성의 토르소 원형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1), pp.86-93. 

  11. 우세희(2009), "디지털 클로딩을 이용한 패션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1-130. 

  12. 박진아, 배현숙(2008), "창원국가산업공단 근로자들의 작업복 착용실태에 관한 연구 -작업분야별 작업복 기능성 및 동작요인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2(10), pp.1571-1583. 

  13. 박혜원, 박진아(2008), "공단근로자의 작업복 디자인 실태 및 선호도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2), pp.134-152. 

  14.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사이즈 코리아, 제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사업 보고서, 자료검색일 2011.10.13, 자료출처: http://sizekorea.kats.go.kr/ 

  15. 남윤자, 이형숙(2005), 남성복 패턴메이킹 (개정판), 교학연구사, pp.304-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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