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al protection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because of increasing environmental pollution and abnormal climatic changes caused by the depletion of resources from industrial activities. Fashion products can create various environmental pollutants during the production process. Since ...
Environmental protection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because of increasing environmental pollution and abnormal climatic changes caused by the depletion of resources from industrial activities. Fashion products can create various environmental pollutants during the production process. Since they are in direct contact with the body, the environment-friendly features for the fashion industry will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and the necessity to execute a detailed study regarding the environment-friendly fashion marketing will also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gment the levels of environment-friendly fashion marketing mixes, that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decision-making factors and purchasing intentions. We propose effective several marketing strategies. A total of 457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analysis, t-test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ANOVA in SPS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s were segmented into four groups, environment-friendly materials, environment-friendly production, environment-friendly management, and recycling/ disuse of products. Second, the promotion of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s were highly ranked, followed by materials used, distribution methods, and production management. Third, women considered usage, management, and price for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s as more important than men did. Finally, a total of 39.4% of the respondents had purchased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s, with a preference to buy environment-friendly underwear, outerwear, bags, shoes, and accessories. By establishing and executing the environment-friendly fashion marketing mixes, fashion companies execute successful marketing activities in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markets.
Environmental protection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because of increasing environmental pollution and abnormal climatic changes caused by the depletion of resources from industrial activities. Fashion products can create various environmental pollutants during the production process. Since they are in direct contact with the body, the environment-friendly features for the fashion industry will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and the necessity to execute a detailed study regarding the environment-friendly fashion marketing will also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gment the levels of environment-friendly fashion marketing mixes, that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decision-making factors and purchasing intentions. We propose effective several marketing strategies. A total of 457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analysis, t-test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ANOVA in SPS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s were segmented into four groups, environment-friendly materials, environment-friendly production, environment-friendly management, and recycling/ disuse of products. Second, the promotion of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s were highly ranked, followed by materials used, distribution methods, and production management. Third, women considered usage, management, and price for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s as more important than men did. Finally, a total of 39.4% of the respondents had purchased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s, with a preference to buy environment-friendly underwear, outerwear, bags, shoes, and accessories. By establishing and executing the environment-friendly fashion marketing mixes, fashion companies execute successful marketing activities in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marke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1.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의 관계를 알아본다.
2. 소비자 특성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3.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 유무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본 연구는 친환경성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차원을 세분화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중요도와 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개념을, 패션 마케팅의 전 과정을 친환경성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환경과 인간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높이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마케팅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의 영향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 특성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 중요도,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차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에 대해 정리하고 소비자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시 어떠한 마케팅 믹스를 중요시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 중요도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친환경 패션 산업 규모가 증대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패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뿐 아니라 잠재적인 소비자들을 포함하여 이들이 중요시하는 마케팅 믹스 차원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효과적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에 대해 정리하고 소비자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시 어떠한 마케팅 믹스를 중요시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 중요도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친환경 패션 산업 규모가 증대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패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뿐 아니라 잠재적인 소비자들을 포함하여 이들이 중요시하는 마케팅 믹스 차원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효과적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문항은 선행 연구의 측정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작성하였고,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여부와 구매 제품 종류에 대한 문항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신뢰도분석 결과, 대부분의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인 Cronbach's α 계수가 0.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연구를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를 친환경 패션 제품, 가격, 유통, 촉진으로 구분하고, 패션 제품의 경우 소재, 생산, 사용/관리, 폐기/재활용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친환경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를 세분화하여 차원을 구분하였다.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차원에 대한 문항은 이론 연구를 통해 도출한 차원에 대한 문항을 연구자가 작성하였고,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문항은 선행 연구의 측정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작성하였고,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차원에 대한 문항은 이론 연구를 통해 도출한 차원에 대한 문항을 연구자가 작성하였고,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문항은 선행 연구의 측정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작성하였고,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여부와 구매 제품 종류에 대한 문항을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실증 조사를 위해 서울 지역의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연령의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 20, 30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0년 10월 1일에서 2010년 10월 30일의 기간에 조사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총 457명 중, 성별은 남자 292명, 여자 16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연령대는 20대 41.8%, 30대 58.2%으로 구성되었다. 직업은 전문직 9.
본 연구의 실증 조사를 위해 서울 지역의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연령의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 20, 30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0년 10월 1일에서 2010년 10월 30일의 기간에 조사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결측값이 있는 등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여 총 45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0년 10월 1일에서 2010년 10월 30일의 기간에 조사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결측값이 있는 등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여 총 45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2.
데이터처리
독립변인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요인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친환경 패션 제품의 요인은 구매 의도와 상관관계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결측값이 있는 등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여 총 45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2.0(ve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t-test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본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12.
성능/효과
이는 전 세계 친환경 소재 시장 규모에 2~3% 수준이다.11) 국내 패션 브랜드들의 친환경 제품 비중은 약 10% 미만이었고, 친환경 패션 제품 생산의 문제점으로는 소재 소싱 문제, 디자인 및 컬러 제한, 높은 원가로 인한 고가격, 국내 소비자의 낮은 환경 인식 수준 등이 있고, 그린 마케팅 활동이 일부분에 치중되고 있다.12)
이러한 친환경 요인에 의한 가격 상승 비용은 정부와 기업, 소비자가 공동 부담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21) 친환경성에 의한 가격 상승 정도가 소비자 입장에서 적당하도록 책정하고, 기업의 기존 제품이나 타기업의 친환경 제품 가격에 비해 가격이 합리적이고 적정하도록 가격 전략을 수립, 실행할 수 있다. 패션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해 비함수적 수요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친환경 패션 제품의 가격 상승 정도가 수용 가능할 수 있다.
22) 촉진 전략으로, 광고, PR, 인적 판매, 판매 촉진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일관성있게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IMC 전략을 사용해야 효과가 증대될 수 있다.
24) 홍성민, 이승희는 소비자 특성에 따라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그린 제품에 대한 인식, 환경친화적 패션 제품 구매 여부 등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25) 한승희, 정미애의 연구에서는 친환경 제품의 구매 경험이 있는 주부들이 구매 경험이 없는 주부들보다 친환경 소재 패션 제품의 구매 의도가 더 높게 나타나 친환경 패션 제품의 경우 구매 비경험자에 비해 경험자의 구매 가능성이 크게 나타났다.26)
3) 이를 통해 기업들은 친환경 제품을 인증받고,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을 신뢰하고 구매할 수 있다. 친환경 패션 제품에 대한 인증을 받는 기업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부족하다.
4.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자가 주로 구매하는 친환경 패션 제품 유형을 알아본다.
8) 아직까지 친환경 섬유 시장 규모는 협소한 수준이지만, 섬유업계의 미래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9) 국내외 여러 패션 기업들이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이 긍정적이다.10)
7) 환경부와 한국페트병자원순환협회는 음료수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트병의 색상을 무색 등으로 바꾸고 금속마개나 종이라벨 등을 개선, 보다 쉽게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기능성 스포츠웨어 등을 만드는 원료가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페트병 재활용률을 88%까지 높이고, 재활용 원료를 사용한 친환경 섬유 제조 등 고부가가치화를 60% 이상 달성할 계획이며, 2020년까지 1,415천 톤의 폐기물을 자원화하여, 폐기물 처리시 발생되는 온실가스를 감축함과 동시에 1조 6천억 원 정도의 경제적 효과를 볼 것으로 예측하였다.8) 아직까지 친환경 섬유 시장 규모는 협소한 수준이지만, 섬유업계의 미래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넷째,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 유무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 차이를 알아본 결과,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집단이 친환경 패션 소재, 유통, 촉진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친환경 생산, 사용/관리, 폐기/재활용, 가격 요인에 대해서는 두 집단간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 또한 평균이상으로 높게 나타나 이들 집단을 잠재 소비자 집단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구매한 친환경 패션 제품 유형을 알아본 결과, 속옷, 겉옷, 가방, 신발, 액세서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소비자들이 신체에 직접 접촉되는 속옷과 겉옷의 친환경성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독립변인 간의 상관정도를 보면, 친환경 소재와 생산과의 상관계수가 0.47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에서는 다중공선성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를 알아본 결과, 응답자들은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차원들을 평균 이상으로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역시 평균 이상으로 나타나 친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의식이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결과에서는 다중공선성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회귀분석을 통해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요인을 독립변수로 투입하고 구매 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한 회귀분석을 실시하는 것은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케팅 믹스 요인 중 친환경 패션 제품 촉진 요인이 구매 의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제품의 소재, 유통, 그리고 생산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및 관리, 폐기 및 재활용, 가격 요인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친환경 패션 제품의 요인은 구매 의도와 상관관계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5).
분석 결과, 본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12.347, p<0.05).
마케팅 믹스 요인 중 친환경 패션 제품 촉진 요인이 구매 의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제품의 소재, 유통, 그리고 생산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및 관리, 폐기 및 재활용, 가격 요인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및 관리, 폐기 및 재활용, 가격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셋째, 소비자 특성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요인에 대한 중요도 차이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친환경 패션 제품의 사용/관리, 그리고 가격에 대해서 남성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구매 의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월평균 가정 내 총소득에 따른 차이에서는 총소득이 상위인 집단이 소재, 생산, 사용/관리, 폐기/재활용, 가격, 촉진, 구매 의도에서 중ㆍ하위 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다
신뢰도분석 결과, 대부분의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인 Cronbach's α 계수가 0.6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 패션 소재와 친환경 패션 가격 요인은 0.5 이상으로 나타나 문항 수가 적은 것에 비해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구매 의도는 800만 원 이상 집단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월소득 400만 원 미만 집단은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요인에 대해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었으나, 구매 의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소득이 증가할수록 구매 의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37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응답자들은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차원들을 평균 이상으로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으며,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를 평균 이상으로 갖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차원은 친환경 제품, 친환경 가격, 친환경 유통, 친환경 촉진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이 중 친환경 제품은 친환경 소재, 생산, 사용/관리, 폐기/재활용 요인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요인 중에서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본 결과, 소재, 생산, 유통, 그리고 촉진으로 나타났다(p소재(=0.159)>유통(=0.103)>생산(=0.093)순으로 나타났다.
05)가 나타나지 않았다.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의 모든 요인에서 월소득 800만 원 이상인 집단이 높게 나타났고, 구매 의도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월소득 400~800만 원 집단은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의 모든 요인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나, 전체적으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요인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 유무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 차이를 알아본 결과,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집단이 친환경 패션 소재, 유통, 촉진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모든 요인에 대해 높게 나타났다.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중요시 하는 요인을 고려하여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구매한 친환경 패션 제품 유형을 알아본 결과, 속옷 43.3%, 겉옷 34.4%, 가방 12.8%, 신발 6.1%, 액세서리 3.3%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신체에 접촉되는 속옷과 겉옷의 친환경성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구매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093)순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패션 촉진이 구매 의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음 제품의 소재, 유통, 그리고 생산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및 관리, 폐기 및 재활용, 가격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
후속연구
화섬업체들은 PET병 등을 재활용해 만든 리사이클 원사에서부터 생분해성 원사, 식물원료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친환경 소재의 생산 비중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7) 환경부와 한국페트병자원순환협회는 음료수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트병의 색상을 무색 등으로 바꾸고 금속마개나 종이라벨 등을 개선, 보다 쉽게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기능성 스포츠웨어 등을 만드는 원료가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페트병 재활용률을 88%까지 높이고, 재활용 원료를 사용한 친환경 섬유 제조 등 고부가가치화를 60% 이상 달성할 계획이며, 2020년까지 1,415천 톤의 폐기물을 자원화하여, 폐기물 처리시 발생되는 온실가스를 감축함과 동시에 1조 6천억 원 정도의 경제적 효과를 볼 것으로 예측하였다.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 유무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 차이를 알아본 결과,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집단이 친환경 패션 소재, 유통, 촉진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모든 요인에 대해 높게 나타났다.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중요시 하는 요인을 고려하여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구매 경험이 없는 소비자 집단은 잠재 소비자 집단으로 볼 수 있으며, 친환경 생산, 사용/관리, 폐기/재활용, 가격 요인에 대해 차이가 유의하지 않은 정도로 높게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요인들을 강조하여 마케팅 활동을 함으로써 잠재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이 제품의 소재 및 유통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므로, 친환경 소재의 특성 관련정보 및 유통경로 등에 대한 광고 전략을 개발하여 현존 고객뿐만 아니라 향후 잠재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친환경 제품 구색은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고 있는 제품 유형, 즉 속옷 등과 같은 의류에서 시작하여 점차 다양한 패션 제품 분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친환경 촉진 전략이 구매 의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세분화된 전략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친환경 패션 제품의 사용 상황 또는 관리에 관련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6) 국내에서는 그린섬유 집중 육성방안으로 2011년 부터 5년간 5,500억 원을 투입해 그린섬유 집산지를 형성하려 하고 있으며, 지식경제부, 한국섬유소재연구소는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으로 에너지 혁신형 그린염색기술 기반 구축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화섬업체들은 PET병 등을 재활용해 만든 리사이클 원사에서부터 생분해성 원사, 식물원료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친환경 소재의 생산 비중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7) 환경부와 한국페트병자원순환협회는 음료수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트병의 색상을 무색 등으로 바꾸고 금속마개나 종이라벨 등을 개선, 보다 쉽게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기능성 스포츠웨어 등을 만드는 원료가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 믹스는 무엇인가?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자사의 마케팅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체의 마케팅 수단이다. 마케팅 믹스를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4개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친환경 패션이란?
친환경 패션은 소재, 생산, 사용/관리, 폐기/재활용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친환경성을 고려한 제품이다. 친환경제품진흥원에서는 동일 용도의 제품 중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 오염을 상대적으로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을 친환경 제품으로 인증하는 환경마크를 표시하여 제품에 대한 정확한 환경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기업이 소비자의 선호에 부응하여 친환경 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하고 있다.
정헌배가 정의한 친환경 마케팅이란?
친환경 마케팅에 대해 여러 관점에서 정의되어 왔다. 정헌배는 기업의 제품이나 사업 활동에 환경친화성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 또는 기존의 마케팅 활동에 환경적 요인을 부가하여 활용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13) 유홍식은 인간에게 유해하지 않은 제품이 미래에도 깨끗한 환경을 보장하며, 인간이 안심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하는 전략을 친환경 마케팅으로 정의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