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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마케팅 전략을 위한 친환경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umers' attitudes toward pro-environment and purchasing behavior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for green marketing strateg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4, 2014년, pp.511 - 525  

주성래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정명선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investigate consumers' attitudes toward pro-environment, and their actual purchasing behavior. It aimed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nsumers' attitudes toward pro-environmental products, the importance of the product attributes and the perceived value of the co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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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친환경 제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평소 생활에서의 친환경에 대한 태도 및 행동을 파악해 보고, 선행문헌 검토를 통해 이들의 친환경 제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행동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친환경 패션제품의 실제 구매행동이 제품에 대한 만족도, 신뢰 및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
  • 이와 같이 패션기업이 그린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소비자의 친환경 제품 선택․구매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인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지는 소비자의 환경에 대한 태도, 제품속성의 중요도 및 기업의 환경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를 중심으로 선행문헌을 고찰하였다.
  • 최근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점차 친환경 제품에 대한 요구가 복잡해졌고, 패션제품도 이에 맞춰 친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경험을 지닌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전반적인 친환경 태도, 친환경 패션제품 선택 시중시하는 속성 및 패션기업의 친환경 활동에 지각된 가치를 파악해 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기업 성과인 만족도, 신뢰 및 재구매 의도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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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대와는 달리 친환경 제품 소비의 성과는 그다지 높지 않게 파악되었는데 LG경제연구소는 그 이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 2010년 LG 경제연구소에서는 국내의 경우, 환경에 대한 인식 및 제도가 성숙되어 있지 않고, 기업의 그린 마케팅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만 높아지다 보니 그 성과가 미비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기업의 성공적인 그린 마케팅을 위해서는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심층적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Choi, 2010). 또한 Kim(2010)은 기업이 친환경 이미지를 내세워 많은 친환경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데, 고객들은 처음에만 눈길을 줄 뿐, 이내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무뎌져 싫증을 내는 현상(green sickness)이 나타나기 때문에, 친환경 이미지의 강조보다는 고객들이 친환경 제품에 기대하는 욕구가 무엇인지, 그 실체적 요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Hoyer and Maclnnis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무엇이라고 하였나요? 지금까지 친환경 소비에 관한 연구에서 소비자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나 태도가 친환경적 행동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Hoyer and MacInnis(2004)는 소비자의 가치(values)와 신념(beliefs)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가치와 신념 역시 바람직한 환경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하였고, Hong et al.(2010)은 친환경적 소비자는 환경적 자극을 지각․인지하고, 태도를 형성하여 행동으로 나타내는데, 비교적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설명하였다.
친환경 제품이란 무엇인가요? 친환경 제품이란 환경문제를 야기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의미한다(Laroche et a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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