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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y of the Environment-friendly Fashion Marketing Mix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3, 2011년, pp.637 - 649  

김민경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al protection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because of increasing environmental pollution and abnormal climatic changes caused by the depletion of resources from industrial activities. Fashion products can create various environmental pollutants during the production process. Si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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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의 관계를 알아본다.
  • 2. 소비자 특성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 3.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 유무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친환경성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차원을 세분화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중요도와 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개념을, 패션 마케팅의 전 과정을 친환경성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환경과 인간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높이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마케팅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의 영향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 특성에 따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 중요도,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 차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에 대해 정리하고 소비자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시 어떠한 마케팅 믹스를 중요시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 중요도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친환경 패션 산업 규모가 증대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패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뿐 아니라 잠재적인 소비자들을 포함하여 이들이 중요시하는 마케팅 믹스 차원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효과적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에 대해 정리하고 소비자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시 어떠한 마케팅 믹스를 중요시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 중요도가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친환경 패션 산업 규모가 증대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패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뿐 아니라 잠재적인 소비자들을 포함하여 이들이 중요시하는 마케팅 믹스 차원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효과적인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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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 믹스는 무엇인가?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자사의 마케팅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체의 마케팅 수단이다. 마케팅 믹스를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4개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친환경 패션이란? 친환경 패션은 소재, 생산, 사용/관리, 폐기/재활용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친환경성을 고려한 제품이다. 친환경제품진흥원에서는 동일 용도의 제품 중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 오염을 상대적으로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을 친환경 제품으로 인증하는 환경마크를 표시하여 제품에 대한 정확한 환경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기업이 소비자의 선호에 부응하여 친환경 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하고 있다.
정헌배가 정의한 친환경 마케팅이란? 친환경 마케팅에 대해 여러 관점에서 정의되어 왔다. 정헌배는 기업의 제품이나 사업 활동에 환경친화성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 또는 기존의 마케팅 활동에 환경적 요인을 부가하여 활용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13) 유홍식은 인간에게 유해하지 않은 제품이 미래에도 깨끗한 환경을 보장하며, 인간이 안심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하는 전략을 친환경 마케팅으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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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문숙, 최나영 (1998). "패션에 표현된 환경친화적디자인 특성." 복식문화연구 6권 2호. 

  2. 박우혁 (2008. 5. 19). "웰빙시대 그린슈머를 공략하라." 어패럴뉴스 . 

  3. 박은균 (2009). "2009년 홍콩 섬유전시회로 본 친환경(eco-friendly) 붐." KOTRA. 

  4. 박재기 (2006). 그린마케팅 . 서울: 집문당. 

  5. 성희원, 김은경 (2010). "패션 산업의 그린마케팅 현황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4권 3호. 

  6. 유홍식 (2005). "현대패션에 나타난 친환경 디자인과 친환경 마케팅경향에 관한 연구." 한복문화학회지 8권 2호. 

  7. 임미나 (2009. 4. 4). "친환경 열풍, 의류로 확산." 연합뉴스 . 

  8. 장남경 (2007). "패션 산업에서의 친환경 디자인." 복식문화연구 15권 6호. 

  9. 정헌배 (1995). 환경경영전략 . 서울: 규장각 

  10. 조영문 (2010. 1. 1). "친환경, 녹색, 에너지 절감이 2010년 화두." 패션저널 &텍스타일라이프 . 

  11. 조재범 (2010. 6. 24). "섬유업계, 친환경 섬유 개발 활발." EBN 산업 뉴스 . 

  12. 한승희, 정미애 (2009). "한?일 주부들의 친환경소재 패션상품 구매행동 및 인식 비교." 한국복식학회지 59권 8호. 

  13. 홍병숙, 이은진, 주영주 (2010).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권 4호. 

  14. 홍성민, 이승희 (2001). "그린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패션기업을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제 1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15. Philip Kotler, Kevin Lane Keller (2006). 마케팅 관리론 . 서울: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16. www.ecolabel.koeco.or.kr (친환경상품진흥원 환경마크) 

  17. www.edp.or.kr (친환경상품진흥원) 

  18. www.iso.org (ISO) 

  19. www.me.go.kr (환경부) 

  20. www.seoulsummit.kr (2010 G20 서울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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