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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각 장애인의 정보전달을 위한 도시.건축공간의 디자인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1 no.3, 2011년, pp.7 - 15  

박용환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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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 법을 보완하는 의미로서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증진법이 제정되었는데 이 법은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가 있도록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되기도 하였다.
  • 과거에는 ‘장애인 편의시설’이라고 하면 장애인을 위한 시설, 장애인을 위해 설치해야 하는 특별한 시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모든 사람들을 배려한 디자인이라는 개념으로 인식이 점차 달라져 가고 있다. 이 글은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특히 시각장애와 청각장애를 대상으로 공간의 지각특성과 동작, 그리고 건축 공간과의 대응관계에 관하여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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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록 장애인 수의 증가현황이 급격한 추세인 이유는? 첫째는, 장애인 복지법에 관한 시행령의 개정(1999년)으로 장애인의 대상 범위가 확대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 점은 1996년 장애의 분류가 시각, 청각, 언어, 정신지체 등으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1997년 이후, 뇌병변, 발달(자폐), 정신 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등으로 확대되고 2003년에 이르러 다시 확대되어 현재 모두 15가지 종류로 확대 구분되어 있다. 둘째는, 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관심이 점차높아짐과 동시에, 정책적으로 장애인 복지시책의 다양화 등으로 인하여 장애인 스스로의 등록이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물론, 인구 고령화 및 각종 재해 및 사고의 증가, 만성질환 등의 증가로 인한 장애 발생률의 자연적 증가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장애인 관련법의 기초는? 장애인 관련법은 WHO를 중심으로 한 “국제 장애인의 선언”이 기초가 되어, 세계 각국의 장애인을 위한 정책과 제도 및 관련법의 제정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국내의 경우는 1981년 심신장애자 복지법이 제정된 이후, 2003년에 이르기까지 개정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1988년 서울에서 개최되었던 서울 파라림픽(세계 장애인 올림픽)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 문제가 하나의 사회적인 과제로 등장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동을 위한 정보란? 이동을 위한 정보란, 단순한 안내∙유도를 위한 표시뿐만 아니라, 공간을 디자인하는 색과 빛, 그리고 소재 등의 디자인 요소 역시 공간의 형상이나 연결관계, 벽이나 기둥, 계단, 승강기의 위치 등을 알리는 정보의 역할을 할 수가 있음을 의미한다. 궁극적으로 어떤 표시, 표지판과 같은 물리적 조건에만 의존하지 않고, 직감적인 인식에 따라 자연스러운 이동이 가능한 공간이야 말로 장애인은 물론 누구나가 원활하게 이동할 수가 있는 최적의 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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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박용환, 2008, 배리어프리 디자인(BARRIER FREE DESIGN for the disabled), 기문당. 

  2. 박용환, 1981, 장애자를 위한 건축의 계획과 설계, 이건사. 

  3. 2007, 중부국제공항의 유니버셜 디자인 (일본), 삼미인쇄. 

  4. 2002, 건축설계자료집성, 일본건축학회, 일본.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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