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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독점 수입브랜드 자산에 대한 소비자와 유통업자 간 평가 차이와 성과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ce of Evaluation of the Brand Equity from Consumers and Retailers toward Exclusive Imported Brands at Department Stores and th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2, 2011년, pp.173 - 185  

류문상 (호서대학교 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larify the difference between consumers and hands-on staff in evaluation of the attributes importance of asset evaluation attribut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ce from consumers and hands-on staff in evaluation of the attributes and the performance. Subjects for the 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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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백화점 독점 수입브랜드 자산 평가 속성에 대한 실무자와 소비자의 중요도 평가와 차이를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 점포 선호 측정의 의의는 독점 수입브랜드의 역할이 일반적인 수입 브랜드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주변 PB로서 브랜드를 운영하는 백화점의 점포 선호에 얼마만큼 기여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점포 선호 측정은 선행연구의 태도와 행동적 관점을 통합하는 접근방식으로 조사하여 태도 측면에는 점포선호, 행동측면에는 구매액, 방문빈도, 구매횟수를 척도로 구성하되, 해당 백화점과의 관계를 대입하여 독점 수입브랜드가 해당 백화점의 점포 선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여부를 측정하였다.
  • 1992),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사(Keller, 1993; Narayandas, 1996)등은 소비자 관점에서의 측정 요소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항목들의 측정을 통해 브랜드 자산 가치가 실제 시장 성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소비자 관점의 자산성과는 일반적으로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의 하나인 선호도와 유사한 개념인 것을 알 수 있는데 따라서 소비자로부터의 자산성과 측정은 선행 연구에 따라 구전의도, 재 구매 의도, 프리미엄 가격 지불 의도를 채택하되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인 선호도와의 차별을 위해 구매횟수나 구매 금액과 같이 행동적 차원을 포함시켰으며, 독점 수입브랜드가 주변 PB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을 고려하여 독점 수입브랜드에 따른 직접적인 점포 선호를 포함시켜 전체적인 소비자 태도로서의 성과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 연구문제 2. 특정백화점의 독점 수입브랜드(신세계-갭, 롯데-자라)에 대한 실무자와 소비자 자산평가 차이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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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의 부족한 부분은? , 1982: Richardson, 1996). 하지만 국내 연구의 경우는 대부분이 그 유형에 따라 큰 내용적 차이를 갖는 PB에 대한 정확한 분류 없이 개념적 차원에서만 접근하는 경우가 많고, 업태와 상품에 대한 구분 없이 혼용하여 연구되기도 하여 그 결과의 실무적 효용성이 크게 못 미쳤던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자산가치가 국내 제조업체 브랜드보다 상대적으로 우월한 독점 수입브랜드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PB개념에서의 마케팅적 대안을 백화점에 실용적으로 제시하기 어렵다.
1997년 이후 백화점이 PB(Private Brand)개발을 중지하거나 축소하게된 이유? 1997년 금융위기 이후 국내 백화점은 재고부담과 전문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PB(Private Brand)개발을 중지하거나 축소하는 경향을 보이다가(한국소비자 보호원 소비자정보센터, 2004) 국내 유통채널의 다변화에 따른 할인점 대비 이미지 고급화, 동
PB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PB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PB 구매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밝히거나(Bettman, 1974; Coe, 1971; Murphy, 1978), PB의 구매가능성과 연관된 선호도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김성배, 전인수, 2002; 박진용, 정강옥, 2003; Cunningham et al., 1982: Richardson, 1996). 하지만 국내 연구의 경우는 대부분이 그 유형에 따라 큰 내용적 차이를 갖는 PB에 대한 정확한 분류 없이 개념적 차원에서만 접근하는 경우가 많고, 업태와 상품에 대한 구분 없이 혼용하여 연구되기도 하여 그 결과의 실무적 효용성이 크게 못 미쳤던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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