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트랜드에 따른 화장 이미지 유형별 화장색채와 질감 변화 분석 A Study on the Changes in the Make-up Color and Texture by the Type of Make-up Image Shown in the Beauty Trends원문보기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makeup images shown in the beauty trends and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makeup colors depending on the types of facial makeup. This survey's collected data includes a total of 365 makeup colors which have been shown in the beauty trends for the last three years. T...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makeup images shown in the beauty trends and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makeup colors depending on the types of facial makeup. This survey's collected data includes a total of 365 makeup colors which have been shown in the beauty trends for the last three years. The pictures and vocabularies shown in such data were analyzed and thus we could have classificatorily six kinds of makeup images. In addition, makeup colors were divided into two subcategories: eye makeup and lip makeup, both of which have the most significant impact on the makeup images. As the results, the types of makeup images shown at beauty trends were classified such as natural image, gorgeous image, elegant image, sophisticate image, and romantic image. If analyzing yearly changes, active, romantic, and elegant images were common in 2008, and natural image displayed a certain strong tendency amid pro-environmental trends in 2009, and gorgeous images were appeared apparently in 2010, while natural image showed a bullish tendency yet. Regarding to color characteristics by makeup images shown at beauty trends, YR color in eye makeup and R in lip makeup looked bullish generally, and a lot of changes were shown in color tones. This fact gives help in grasping fashion colors and color tones of yearly makeups.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examines makeup colors for expressing makeup images closely, and then suggests that it could be utilized in makeup color planning.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makeup images shown in the beauty trends and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makeup colors depending on the types of facial makeup. This survey's collected data includes a total of 365 makeup colors which have been shown in the beauty trends for the last three years. The pictures and vocabularies shown in such data were analyzed and thus we could have classificatorily six kinds of makeup images. In addition, makeup colors were divided into two subcategories: eye makeup and lip makeup, both of which have the most significant impact on the makeup images. As the results, the types of makeup images shown at beauty trends were classified such as natural image, gorgeous image, elegant image, sophisticate image, and romantic image. If analyzing yearly changes, active, romantic, and elegant images were common in 2008, and natural image displayed a certain strong tendency amid pro-environmental trends in 2009, and gorgeous images were appeared apparently in 2010, while natural image showed a bullish tendency yet. Regarding to color characteristics by makeup images shown at beauty trends, YR color in eye makeup and R in lip makeup looked bullish generally, and a lot of changes were shown in color tones. This fact gives help in grasping fashion colors and color tones of yearly makeups.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examines makeup colors for expressing makeup images closely, and then suggests that it could be utilized in makeup color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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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수집방법은 패션넷 코리아 사이트의 Trend-cosmetic(2008-2010)의 자료와 삼성 디자인넷 사이트의 Report-Beauty(2008-2010) 자료 그리고 스타일 닷컴 사이트의 뷰티 인 매거진(2008-2010)의 자료를 사진이 함께 실린 메이크업 트랜드 관련기사 총365개를 수집하였다. 2008년 S/S에서 2010년 F/W까지 최근 3년간으로 연구 범위를 정한 이유는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여 화장 이미지와 화장색채 그리고 질감을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를 분류하기 위하여 사진과 함께 수집된 기사의 화장을 설명한 내용의 형용사를 추출하여 선행 연구(이현정, 김미영, 2004)의 화장 이미지 분류를 참조하고 현재의 트랜드를 반영하여 6가지 화장 이미지로 분류하고 연도별 시즌별 변화를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화장 이미지 연출을 위한 화장 색채와 질감을 트랜드를 통하여 규명하였다. 이를 통하여 화장 색채와 화장 질감을 표현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화장의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으며, 이미지 표현을 위한 화장 색채 계획 시 활용하면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뷰티 트랜드에 따라 변화하는 화장 이미지를 알아보고, 연도와 시즌에 따른 화장색채와 질감의 변화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화장 이미지 연출과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처럼 화장 이미지에 맞는 화장색채의 선택은 여성의 미적 표현과 본인의 이미지 개선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뷰티 산업에 중요한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의 유형별 색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한 자료의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포토샵을 이용하여 RGB값을 추출하였다, 이것을 먼셀 변환 프로그램인 Easy RGB(2010)을 사용하여 HV/C로 치환하여 색상과 색조 값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화장은 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인 색조화장으로 한정하며, 색조화장 중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주고 색채 표현이 가장 많은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최근 화장의 경향은 피부의 광택 표현과 펄의 사용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 연구에서는 뷰티 트랜드에 따른 화장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화장색채의 특성과 질감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문적인 패션정보를 제공하는 인지도가 높은 세 곳의 패션정보 사이트를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는 화장 이미지 유형별 화장색채와 질감 특성을 분석하고 트랜드의 흐름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도별, 시즌별 변화도 함께 분석하였다 . 이는 효과적인 화장 이미지 연출과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앞으로의 트랜드를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자료는 PASW statistics 18를 통해 통계분석과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의 방법은 첫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를 분류하기 위하여 사진과 함께 수집된 기사의 화장을 설명한 내용의 형용사를 추출하여 선행 연구(이현정, 김미영, 2004)의 화장 이미지 분류를 참조하고 현재의 트랜드를 반영하여 6가지 화장 이미지로 분류하고 연도별 시즌별 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의 유형별 색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한 자료의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포토샵을 이용하여 RGB값을 추출하였다, 이것을 먼셀 변환 프로그램인 Easy RGB(2010)을 사용하여 HV/C로 치환하여 색상과 색조 값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화장은 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인 색조화장으로 한정하며, 색조화장 중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주고 색채 표현이 가장 많은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분석하고자 한다.
2008년 S/S에서 2010년 F/W까지 최근 3년간으로 연구 범위를 정한 이유는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여 화장 이미지와 화장색채 그리고 질감을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를 분류하기 위하여 사진과 함께 수집된 기사의 화장을 설명한 내용의 형용사를 추출하여 선행 연구(이현정, 김미영, 2004)의 화장 이미지 분류를 참조하고 현재의 트랜드를 반영하여 6가지 화장 이미지로 분류하고 연도별 시즌별 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의 유형별 색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한 자료의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포토샵을 이용하여 RGB값을 추출하였다, 이것을 먼셀 변환 프로그램인 Easy RGB(2010)을 사용하여 HV/C로 치환하여 색상과 색조 값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어휘와 사진의 화장 이미지를 분석하여 가장 빈도가 높은 6개의 이미지로 분류하였다. 이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해보면, 과거에는 여성성, 개성, 전통성, 호의성, †å음, 클래식 등의 이미지가 최근에 와서는 세련되고 현대적이고 열정적인 이미지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화장 질감은 포토샵으로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어 기사 내용과 시감분석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는 화장 이미지 유형별 화장색채와 질감 특성을 분석하고 트랜드의 흐름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도별, 시즌별 변화도 함께 분석하였다 . 이는 효과적인 화장 이미지 연출과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앞으로의 트랜드를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의 유형은 내추럴 이미지, 고저스 이미지, 엘리건트 이미지, 소피스트케이트 이미지, 로맨틱 이미지, 액티브 이미지로 분류한다.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의 연도별 변화를 분석해 보면, 2008년도에는 액티브, 로맨틱, 엘리건트한 이미지가 많았고, 2009년도에는 내추럴한 이미지가 친환경의 트랜드 속에 확실한 강세를 보였으며, 2010년도에는 내추럴한 이미지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고저스 이미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최근 화장의 경향은 피부의 광택 표현과 펄의 사용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트랜드를 반영한 효과적인 화장 색채 분석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화장 이미지에 따른 화장 질감을 분석하고 연도와 시즌별 화장 질감의 특성도 분석하였다. 화장 질감은 포토샵으로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어 기사 내용과 시감분석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화장 질감은 매트한 질감과 글로시한 질감으로 나누는데 피부화장과 입술화장을 분석하였습니다. 눈화장은 대부분 매트하게 표현되며 얼룩지거나 번질 우려가 있으므로 글로시하거나 촉촉한 화장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트랜드를 반영한 효과적인 화장 색채 분석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화장 이미지에 따른 화장 질감을 분석하고 연도와 시즌별 화장 질감의 특성도 분석하였다. 화장 질감은 포토샵으로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어 기사 내용과 시감분석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는 화장 이미지 유형별 화장색채와 질감 특성을 분석하고 트랜드의 흐름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도별, 시즌별 변화도 함께 분석하였다 .
대상 데이터
전문적인 패션정보를 제공하는 인지도가 높은 세 곳의 패션정보 사이트를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방법은 패션넷 코리아 사이트의 Trend-cosmetic(2008-2010)의 자료와 삼성 디자인넷 사이트의 Report-Beauty(2008-2010) 자료 그리고 스타일 닷컴 사이트의 뷰티 인 매거진(2008-2010)의 자료를 사진이 함께 실린 메이크업 트랜드 관련기사 총365개를 수집하였다. 2008년 S/S에서 2010년 F/W까지 최근 3년간으로 연구 범위를 정한 이유는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여 화장 이미지와 화장색채 그리고 질감을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이 연구에서는 뷰티 트랜드에 따른 화장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화장색채의 특성과 질감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문적인 패션정보를 제공하는 인지도가 높은 세 곳의 패션정보 사이트를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방법은 패션넷 코리아 사이트의 Trend-cosmetic(2008-2010)의 자료와 삼성 디자인넷 사이트의 Report-Beauty(2008-2010) 자료 그리고 스타일 닷컴 사이트의 뷰티 인 매거진(2008-2010)의 자료를 사진이 함께 실린 메이크업 트랜드 관련기사 총365개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이는 효과적인 화장 이미지 연출과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앞으로의 트랜드를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자료는 PASW statistics 18를 통해 통계분석과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이화순, 황춘섭(2002)의 연구에서는 화장의 사회 심리적 기대효과로 적극성의 상승, 변화의 즐거움, 자기부족감 보완, 자기가치표현, 타인에 대한 예의 수행, 변신의 도구로 6개의 변인을 추출하였고 화장 이미지는 세련성, 품위성, 호의성, 개성의 4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6개의 요인 중 자기가치표현이 화장 이미지의 4가지 요인에 모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화순, 이운현(2004)의 연구에서는 화장 이미지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로 품위성, 세련성, 여성성, 적극성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품위성과 적극성은 연령별 차이가 없고, 세련성과 여성성에 대한 추구화장이미지에는 연령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ightGrayish와 Dull은 소박하고 정적인 느낌을 주는 톤으로 내추럴한 이미지 표현에 적합함을 알 수 있다. 고저스 이미지의 눈화장 색상은 5YR(24.3%), 10R(14.9%)순으로, 색조는 Dull(41.9%), Deep(25.7%)순으로 나타났고, 입술화장의 색상은 7.5R(50%), 5R(16.2%)순이고, 색조는 Deep(52.7%), Dull(21.6%)순으로 나타났다.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붉은 색이 두드러지고, 침착하고 깊이 있는 Deep 톤과 차분하게 가라앉은 Dull 톤이 두드러져 화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강조됨을 알 수 있다.
이는 봄과 여름의 화장은 가볍고 자연스럽게 하고, 봄, 여름에 비해 가을, 겨울의 화장색채가 차분해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시즌별 뷰티 트랜드에 제안된 입술화장 색채 특성을 알아보면, S/S와 F/W에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F/W에 7.5R 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시즌에 따른 눈화장 색조는 S/ S에 비해 F/W에 Dull(21.9%)과 Deep(25.4%)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를 통해 S/S에 비해 F/W의 입술화장이 차분하고 어두운 컬러의 사용 빈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Fig.
둘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에 따른 색채 특성은 알아보면, 화장 색상은 전반적으로 눈화장은 YR이 입술화장은 R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색조에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내추럴 이미지의 눈화장 색조는 Grayish, LightGrayish, 입술화장 색조는 LightGrayish, Dull, 고저스 이미지의 눈화장 색조는 Dull, Deep, 입술화장의 색조는 Deep, Dull, 엘리건트 이미지의 눈화장의 색조는 Light Grayish, Grayish,입술화장 색조는 Light Grayish, Dull, 소피스트케이트 이미지의 눈화장 색조는 Grayish, Dull. 입술화장 색조는 Dull, Light Grayish와 Deep, 로맨틱 이미지의 눈화장 색조는 Light Grayish, Bright, 입술화장 색조는 Bright, Pale, 액티브 이미지의 눈화장 색조는 Strong, Dark, 입술화장 색조는 Light Grayish, Strong으로 나타났다.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사진과 어휘를 분석한 결과 화장 이미지는 내추럴 이미지, 고저스 이미지, 엘리건트 이미지, 소피스트케이트 이미지, 로맨틱 이미지, 액티브 이미지로 나타났다. 내추럴의 연상어휘는 내추럴한(38.5%), 자연스러운(16.1%), 누드한(14.9%), 투명한, 순수한 순으로 나타났으며, 내추럴 이미지는 161개 (44.1%)로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이는 2000년대부터 계속된 경기 침체와 테러위협 등 심리적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사람들은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본질적인 욕구가 생기고 최근 웰빙이 트랜드로 자리 잡으면서, 내추럴 이미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피부색과 유사한 자연스러운 색상의 사용이 많은 내추럴 화장의 특징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눈화장 색조는 Grayish(41.2%), Light Grayish(29.8%)가 많이 나타났고, 입술화장의 색상은 7.5R, 10R(21.9%), 5R(16.7%)순으로 R의 빈도가 높았으며, 색조는 LightGrayish(29.8%), Dull(25.4%) 순으로 부각되어 나타났다. LightGrayish와 Dull은 소박하고 정적인 느낌을 주는 톤으로 내추럴한 이미지 표현에 적합함을 알 수 있다.
둘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에 따른 색채 특성은 알아보면, 화장 색상은 전반적으로 눈화장은 YR이 입술화장은 R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색조에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내추럴 이미지의 눈화장 색조는 Grayish, LightGrayish, 입술화장 색조는 LightGrayish, Dull, 고저스 이미지의 눈화장 색조는 Dull, Deep, 입술화장의 색조는 Deep, Dull, 엘리건트 이미지의 눈화장의 색조는 Light Grayish, Grayish,입술화장 색조는 Light Grayish, Dull, 소피스트케이트 이미지의 눈화장 색조는 Grayish, Dull.
2%) 순으로 나타났다. 로맨틱 이미지의 눈화장의 색상은 2.5YR(5.6%), 7.5R, 7.5P(12.5%)순이고, 색조는 LightGrayish(28.1%), Bright(25%), 입술화장의 색상은 2.5R(25%), 7.5R(21.9%) 순이고, 색조는 Bright(46.9%), Pale(34.4%) 순으로 나타났다. 밝고 선명한 느낌을 주는 Bright 톤과 부드러운 느낌의 Pale 톤으로 화장하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화장 이미지의 변화 추이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분석 결과 2000년대 초반에는 우아한, 귀여운, 청순한, 로맨틱한, 여성적인 화장 이미지가 많이 나타났고 중반에는 엘레강스, 내추럴 화장 이미지가 강세를 보이며 2000년대 후반에는 세련된, 자연적인, 현대적인, 품위 있는 화장 이미지가 선호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사진과 어휘를 분석한 결과 화장 이미지는 내추럴 이미지, 고저스 이미지, 엘리건트 이미지, 소피스트케이트 이미지, 로맨틱 이미지, 액티브 이미지로 나타났다. 내추럴의 연상어휘는 내추럴한(38.
뷰티 트랜드에 제안된 연도별 화장색채의 특성을 알아보면, 눈화장의 색상은 2.5YR, 5YR, 7.5YR, 10YR, 7.5R, 10R이 전체 눈화장 색상 365개중 251개(71%)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그 외 색상으로는 2008년도에는 2.
셋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에 따른 화장 질감을 살펴보면 내추럴 이미지에 글로시한 표현이 많고 고저스와 엘리건트 이미지에 매트한 피부 질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택제 펄의 사용은 고저스.
이 연구에서 화장은 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인 색조화장으로 한정하며, 색조화장 중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주고 색채 표현이 가장 많은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최근 화장의 경향은 피부의 광택 표현과 펄의 사용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트랜드를 반영한 효과적인 화장 색채 분석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화장 이미지에 따른 화장 질감을 분석하고 연도와 시즌별 화장 질감의 특성도 분석하였다.
이처럼 우아한 느낌의 엘리건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YR색상에 차분한 느낌의 LightGrayish, Grayish로 화장을 하면 효과적이다. 소피스트케이트 이미지의 눈화장 색상은 5YR(33.3%), 2.5YR(30.3%)순이고, 색조는 Grayish(30.3%), Dull(24.2%)톤으로 나타났고. 입술화장의 색상은 2.
4%)이다. 소피스트케이트는 강조배색(51.5%), 유사배색(30.3%) 많았고, 로맨틱은 유사배색(25%)이 두드러지고,, 액티브는 강조배색(55%) 유사배색(20%) 순으로 나타나 강조배색이 액티브 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Table 3].
시즌별 뷰티 트랜드에 제안된 눈화장 색채 특성을 알아보면, 눈화장의 색상은S/S와 F/W에 큰 차이가 없었고, 눈화장의 색조에서 S/S에 비해 F/W 시즌에 Dark와 Deep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는 봄과 여름의 화장은 가볍고 자연스럽게 하고, 봄, 여름에 비해 가을, 겨울의 화장색채가 차분해짐을 알 수 있다.
이는 촉촉한 피부 표현은 S/S가 높고, F/W 는 화장을 매트하게 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즌별 입술 질감은 S/S에는 매트한 질감의 입술화장(53.6%), 글로시한 질감의 입술화장(46.4%)이고, F/W에는 매트한 질감의 입술화장(61.5%), 글로시한 질감의 입술화장(37.9%)로 나타났다. 이는 입술화장 질감도 피부화장 질감과 마찬가지로 은 S/S는 F/W보다 입술을 촉촉하게 표현함을 알 수 있다.
시즌별로 이미지 변화를 알아보면, S/S는 내추럴(55.6%), 로맨틱(13.8%), 소피스트케이트(10.7%)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F/ W는 고저스(32.5%), 내추럴(30.8%), 엘리건트(16%) 순으로 나타났다(Fig. 1). 이결과로 S/S는 가볍고 자연스러운 화장 색조를 선호하며, F/W는 다소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화장 색채를 선호함을 알 수 있다.
밝고 선명한 느낌을 주는 Bright 톤과 부드러운 느낌의 Pale 톤으로 화장하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액티브 이미지의 눈화장 색상은 무채색(35%), 2.5YR(15%), 색조는 Strong(30%), Dark가(20%)로 나타났고, 입술화장의 색상은 Bright(50%), Light Grayish(15%) 순으로 나타났고, 색조는 Light Grayish(45%), Strong(35%)으로 나타났다. 활동적이고 역동적 이미지를 연출을 위해서 선명하고 명쾌한 색채를 사용하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2008년 이후 감소하고 있으며, 여리고 소녀 같은 이미지의 여성 보다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여성의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액티브의 연상어휘는 다이니믹한(45%), 액티브한(25%) 등이며, 액티브 이미지는 20개(5.5%)로 나타났으며 최근에는 그다지 선호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붉은 색이 두드러지고, 침착하고 깊이 있는 Deep 톤과 차분하게 가라앉은 Dull 톤이 두드러져 화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강조됨을 알 수 있다. 엘리건트 이미지는 눈화장의 색상은 2.5YR, 5YR(13.3%)로 나타났고, 색조는 LightGrayish(40%), Grayish(22.2%)로 나타났다. 입술화장의 색상은 7.
연도별 눈화장의 색조특성을 규명하기위해 색상을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 2008년도에는 LightGrayish(17.1%), Grayish(15.7%), Dull, Deep(11.4%), Dark가(10%)로 나타났고, 2009년도에는 Grayish(24.6%), LightGrayish(20.3%), Dull(22%)에 집중되어나타났으며, 2010년도에는 Grayish(27.7%), Light Grayish(26.6%), Dull(22.6%) 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 결과로 보면 최근 눈화장의 색조는 LightGrayish, Grayish가 강세이고 2009년부터 2010들어 Dull 톤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도별 뷰티 트랜드에 제안된 입술화장 색채 특성을 알아보면, 입술색상은 R 색상이 365개의 자료 중 301개로 나타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YR에 치중되어 있었는데 YR은 2008년도보다 2009년도가 증가하다가 다시 2010년도에 감소하는 추세로
이 결과로 보면 최근 눈화장의 색조는 LightGrayish, Grayish가 강세이고 2009년부터 2010들어 Dull 톤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도별 뷰티 트랜드에 제안된 입술화장 색채 특성을 알아보면, 입술색상은 R 색상이 365개의 자료 중 301개로 나타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김영인 외(2005)의 연구에서도 lt, b(bright), s(strong), sf, d색조의 R색상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 색조화장품은 주로 부드럽고 밝은 붉은색 계통의 색채를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화장 색채는 화장이미지를 전달의 중요한 요소이며, 이미지 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눈화장과 입술화장이 색채화장의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로 고저스와 엘리건트 이미지는 대체로 피부 질감을 매트하게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입술화장 질감 표현을 각 이미지별 빈도로 살펴보면, 매트한 질감은 내추럴(43.5%), 고저스(25.8%), 소피스트케이트(11.5%) 순이고, 글로시한 질감은 내추럴(41.9%), 엘리건트(20.0%), 로맨틱(14.8%), 고저스(12.3%)등으로 나타났다. 광택제 펄의 사용은 고저스(51%), 엘리건트(21%), 로맨틱(14%), 내추럴(7%) 순이다.
송미영 외(2005)의 연구에서는 메이크업의 색채 선택에서 파운데이션이 가장 중요하며 아이섀도와 립스틱의 상호 배색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 파운데이션이 밝을수록 아이섀도와 립스틱색이 핑크색일 때 온유해보이며, 품위성의 요인으로 파운데이션, 아이섀도, 립스틱의 조화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은영 외(1999)의 연구에서는 브랜드의 이미지 추출과 메이크업 제품의 색상 개발을 위하여 화장색채를 분석하였는데 립스틱 색상은 저명도이고 저채도인 RP(Red Purple)계열과 순색의 Red계열이 많았고, 아이섀도는 저명도, 저채도인 RP계열과 BG(Blue Purple)계열 및 무채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화장 색채와 화장 질감을 표현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화장의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으며, 이미지 표현을 위한 화장 색채 계획 시 활용하면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패션정보 사이트에서 제공된 사진자료를 바탕으로 RGB값을 구하여 분석한 것으로 본래의 색채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는 한계점을 가지며, 차후 후속 연구에서 보다 정확한 색채 분석을 하여 연구를 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내추럴은 편안한 유사배색이 많았고, 액티브와 고저스는 강조배색이 많이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화장 시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조화롭게 배색하면 효과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화장 이미지 연출을 위한 화장 색채와 질감을 트랜드를 통하여 규명하였다. 이를 통하여 화장 색채와 화장 질감을 표현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화장의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으며, 이미지 표현을 위한 화장 색채 계획 시 활용하면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패션정보 사이트에서 제공된 사진자료를 바탕으로 RGB값을 구하여 분석한 것으로 본래의 색채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는 한계점을 가지며, 차후 후속 연구에서 보다 정확한 색채 분석을 하여 연구를 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뷰티 트랜드에 따라 변화하는 화장 이미지를 알아보고, 연도와 시즌에 따른 화장색채와 질감의 변화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화장 이미지 연출과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처럼 화장 이미지에 맞는 화장색채의 선택은 여성의 미적 표현과 본인의 이미지 개선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뷰티 산업에 중요한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뷰티 트랜드를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미에 대한 감성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적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빠르게 분석하여 새롭고 참신한 트랜드를 창조해 내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뷰티 트랜드를 안다는 것은 변화하는 미적 욕구를 한발 앞서 감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는 것이며 그것은 모방을 위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한 행위이다. 이처럼 뷰티 트랜드에 대한 분석은 현재의 긍정적인 외적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유행할 트랜드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한다.
현대사회의 미에 대한 감성의 특징?
현대사회의 미에 대한 감성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적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빠르게 분석하여 새롭고 참신한 트랜드를 창조해 내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뷰티 트랜드를 안다는 것은 변화하는 미적 욕구를 한발 앞서 감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는 것이며 그것은 모방을 위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한 행위이다.
긍정적인 외적 이미지를 만드는 데 효과적인 방법?
이처럼 뷰티 트랜드에 대한 분석은 현재의 긍정적인 외적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유행할 트랜드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한다. 개인의 외적 이미지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특히 화장은 외모에서 형성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그만큼 외모에 대한 관심과 함께 아름다움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미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현대사회에서 메이크업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다(장윤진, 손영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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