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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트랜드에 따른 화장 이미지 유형별 화장색채와 질감 변화 분석
A Study on the Changes in the Make-up Color and Texture by the Type of Make-up Image Shown in the Beauty Trend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3, 2011년, pp.409 - 417  

김명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경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makeup images shown in the beauty trends and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makeup colors depending on the types of facial makeup. This survey's collected data includes a total of 365 makeup colors which have been shown in the beauty trends for the last three year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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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집방법은 패션넷 코리아 사이트의 Trend-cosmetic(2008-2010)의 자료와 삼성 디자인넷 사이트의 Report-Beauty(2008-2010) 자료 그리고 스타일 닷컴 사이트의 뷰티 인 매거진(2008-2010)의 자료를 사진이 함께 실린 메이크업 트랜드 관련기사 총365개를 수집하였다. 2008년 S/S에서 2010년 F/W까지 최근 3년간으로 연구 범위를 정한 이유는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여 화장 이미지와 화장색채 그리고 질감을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를 분류하기 위하여 사진과 함께 수집된 기사의 화장을 설명한 내용의 형용사를 추출하여 선행 연구(이현정, 김미영, 2004)의 화장 이미지 분류를 참조하고 현재의 트랜드를 반영하여 6가지 화장 이미지로 분류하고 연도별 시즌별 변화를 분석하였다.
  •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화장 이미지 연출을 위한 화장 색채와 질감을 트랜드를 통하여 규명하였다. 이를 통하여 화장 색채와 화장 질감을 표현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화장의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으며, 이미지 표현을 위한 화장 색채 계획 시 활용하면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뷰티 트랜드에 따라 변화하는 화장 이미지를 알아보고, 연도와 시즌에 따른 화장색채와 질감의 변화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화장 이미지 연출과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처럼 화장 이미지에 맞는 화장색채의 선택은 여성의 미적 표현과 본인의 이미지 개선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뷰티 산업에 중요한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 둘째, 뷰티 트랜드에 나타난 화장 이미지의 유형별 색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한 자료의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포토샵을 이용하여 RGB값을 추출하였다, 이것을 먼셀 변환 프로그램인 Easy RGB(2010)을 사용하여 HV/C로 치환하여 색상과 색조 값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화장은 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인 색조화장으로 한정하며, 색조화장 중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주고 색채 표현이 가장 많은 눈화장과, 입술화장의 색채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최근 화장의 경향은 피부의 광택 표현과 펄의 사용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 이 연구에서는 뷰티 트랜드에 따른 화장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화장색채의 특성과 질감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문적인 패션정보를 제공하는 인지도가 높은 세 곳의 패션정보 사이트를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처럼 본 연구는 화장 이미지 유형별 화장색채와 질감 특성을 분석하고 트랜드의 흐름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도별, 시즌별 변화도 함께 분석하였다 . 이는 효과적인 화장 이미지 연출과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앞으로의 트랜드를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자료는 PASW statistics 18를 통해 통계분석과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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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뷰티 트랜드를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미에 대한 감성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적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빠르게 분석하여 새롭고 참신한 트랜드를 창조해 내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뷰티 트랜드를 안다는 것은 변화하는 미적 욕구를 한발 앞서 감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는 것이며 그것은 모방을 위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한 행위이다. 이처럼 뷰티 트랜드에 대한 분석은 현재의 긍정적인 외적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유행할 트랜드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한다.
현대사회의 미에 대한 감성의 특징? 현대사회의 미에 대한 감성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적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빠르게 분석하여 새롭고 참신한 트랜드를 창조해 내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뷰티 트랜드를 안다는 것은 변화하는 미적 욕구를 한발 앞서 감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는 것이며 그것은 모방을 위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한 행위이다.
긍정적인 외적 이미지를 만드는 데 효과적인 방법? 이처럼 뷰티 트랜드에 대한 분석은 현재의 긍정적인 외적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유행할 트랜드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한다. 개인의 외적 이미지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특히 화장은 외모에서 형성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그만큼 외모에 대한 관심과 함께 아름다움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미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현대사회에서 메이크업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다(장윤진, 손영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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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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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영인, 주미영, 이현주, 김희연. (2005). 개인의 색채이미지 유형에 의한 국내 색조 화장품의 스토리 개발과 색채 계획. 한국복식학회, 55(6).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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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오경희. (2009). 이미지 상승효과를 위한 웨딩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 화장품의 타입별 질감 변화를 중점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연희. (2001). 색채화장이 얼굴이미지지각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9. 이연희. (2005). 메이크업 색채활용시스템 개발을 위한 화장색 이미지 지각 및 선호도 연구 -20대 여성 모델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3(5), 712-728. 

  10. 이연희. (2006). 화장색 이미지평가와 선호도 차이 -지각자의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 의류학회지, 30(4), 567-581. 

  11. 이연희, 양취경. (2002).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부분색채화장 이미지지각과 선호 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3,4), 515-526. 

  12. 이현정, 김미영. (2004). 의복이미지와 화장이미지에 관한 기존 연구 분석. 한국복식학회지, 54(7), 91-106 

  13. 이현정, 김미영. (2006a). 의복추구이미지 집단에 따른 화장추구이미지의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30(4), 655-661. 

  14. 이현정, 김미영. (2006b). 화장추구이미지에 따른 화장행동의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30(5), 800-806. 

  15. 이현정, 김미영. (2007). 화장추구이미지에 따른 화장품 구매점포 선택기준. 한국의류학회지, 31(2), 206-216. 

  16. 이윤주. (1992). 복식에 있어서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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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유윤주. (2004) 현대 메이크업에 나타난 색조화장의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 질감표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송미영, 박옥련, 하종경. (2005). 색채 메이크업에 의한 얼굴이미지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5), 527-534. 

  21. 신은영, 이진숙, 송경석, 김종일. (1999). 브랜드의 이미지추출 및 메 이크업 제품의 색상개발. 한국색채학회동계학술대회 논문집, pp. 67-72. 

  22. 장윤진, 손영미. (2006). 인상교정을 위한 이미지 메이크업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6(1), 101-121. 

  23. 한명숙, 선정희. (2001). 웨딩메이크업의 이미지 유형과 디자인 요소와의 관계. 한국미용학회지, 7(2), 73-85. 

  24. 홍성순, 오은정. (200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색조화장 표현도와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7), 85-99. 

  25. 황상민, 정주원, 김종일, 권기선, 최유미. (1999). 색채 이미지의 심리적 분석 : 소비자 성향에 따른 색채 화장과 구현된 색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국색채학회지, 1999(1), 23-31. 

  26. From RGB to commercial tints. (2010). EasyRGB. 자료검색일 2010, 11. 3-10, 자료출처 http://www.easyrgb.com 

  27. Report-Beauty. (2008-10). 삼성 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10, 10. 20, 자료출처 http://www.samsungdesign.net 

  28. Trend-cosmetic. (2008-10). 패션넷 코리아. 자료검색일 2010, 10. 16, 자료출처 http://www.fashionnet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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