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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박람회에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전시 관람 행동 패턴 분석
The Behavior Analysis of Exhibition Visitors using Data Mining Technique at the KIDS & EDU EXPO for Children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7 no.2, 2011년, pp.77 - 96  

정민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혜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최일영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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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는 전시업체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관람객에게 알리기 위해 개최되는 것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전시회의 중요성이 점점 커짐에 따라, 국내 전시 산업은 많은 양적 성장을 이뤄왔다. 그러나, 양적 성장에 비해 전시 산업의 질적 성장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시회의 질정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람객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여 관람객들의 전시 관람 수준과 만족도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람객들의 전시 관람 행동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첫 번째 단계는 본 연구의 방법론을 적용하기 적합한 전시회를 선정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 단계는 관찰 조사 방법을 수행하는 단계이다. 마지막 세 번째 단계는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분석 단계에서는 부스들의 개별 특성을 파악하였고, 더 나아가 관람객들의 전시 관람 행동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시 기획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참관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하는 개인화서비스를 가능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전시회 관람의 질과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hibition is defined as market events for specific duration to present exhibitors' main products to business or private visitors, and it plays a key role as effective marketing channels. As the importance of exhibition is getting more and more, domestic exhibition industry has achieved such a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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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군집 분석 기법 중 K-means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군집 부스들의 군집을 형성하였고, 형성된 군집 내 부스들 간의 공통된 특징을 추출하여 유의한 의미를 도출해 내었다. 그리고 부스 간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전시장을 방문한 관람객의 실제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고, 특정 행동패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추가로 분석하여 관람객들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다음 전시회에서의 동선 관리, 참여 업체 간의 연관 관계 등을 파악하고 기타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더욱 향상된 전시회 기획 및 개최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 하지만, 국내 전시 산업 분야에서는 전시회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 관찰 조사 방법을 활용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찰 조사 방법 이용하여 전시 기획자들이 전시 기획단계에서부터 부스 배치나 관람객의 동선 관리 등 국내 전시 산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관람객과 참여업체 입장에서의 만족도 요인 등 통계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기 때문에 전시장 내에서 관람객의 행동 패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찰 조사 방법을 통해 직접 관람객들을 관찰하면서 관람객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 김미경과 윤세목(2007)은 군집 분석을 실시하여 컨벤션 참가자의 관광활동 선호유형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군집 분석을 통해 서로 연관된 부스들을 군집화하고, 형성된 군집에 따른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 오기열 등(2001)은 연관규칙을 활용하여 두 개 이상의 목적변수를 교통 사고통계자료의 인적, 환경적요인, 행동유형으로 구분하여 목적변수들과 교통사고 피해심각도 간의 연관규칙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관 관계 규칙을 통해 부스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관람객들의 전시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적인 요인들만 분석한 기존 전시 관련 연구들의 계점을 보완하고자 하다. 또한, 부스 간의 연관 관계가 관람객의 전시 관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그리고 부스 간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전시장을 방문한 관람객의 실제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고, 특정 행동패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추가로 분석하여 관람객들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다음 전시회에서의 동선 관리, 참여 업체 간의 연관 관계 등을 파악하고 기타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더욱 향상된 전시회 기획 및 개최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관 관계 규칙을 통해 부스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관람객들의 전시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적인 요인들만 분석한 기존 전시 관련 연구들의 계점을 보완하고자 하다. 또한, 부스 간의 연관 관계가 관람객의 전시 관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찰 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관람객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더 나아가 부스들 간의 연관 관계를 분석하여 전시 기획자 및 참여업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연구의 프레임워크는 <그림 1>과 같은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부스들의 어떠한 요소들이 관람객들의 전시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부스 체류 시간에 따른 분석과 부스 방문 인원 수에 따른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람객들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틀을 제시하기 위해 부스 간의 연관성 분석을 하였으며, 생성된 연관 규칙을 통해 전시장을 방문한 관람객의 실제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추후 전시 기획자들에게 전시 기획에 유용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사한 전시 관람 행동 패턴을 가진 고객들이 방문한 부스들을 분석하여 관람객들의 전시 행동 패턴을 이해하기 위해 K-means 알고리즘을 이용한 군집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시장에서 부스 간의 연관 관계 규칙을 생성하기 위해 2개 또는 3개의 부스 간의 동시 발생 확률을 구한다. 즉, 부스 A를 방문한 관람객이 부스 B를 방문할 확률이 높은 규칙들을 기반으로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는 지 파악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지도(Support) 값을 사용하여 규칙을 생성하여 관람객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한다.
  • 두 번째로 부스 방문 인원수에 따른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하는 목적은 각 부스의 어떤 요소들이 부스 방문 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관람객들의 이목을 끄는지에 대해서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전시장에서 부스 간의 연관 관계 규칙을 생성하기 위해 2개 또는 3개의 부스 간의 동시 발생 확률을 구한다. 즉, 부스 A를 방문한 관람객이 부스 B를 방문할 확률이 높은 규칙들을 기반으로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는 지 파악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지도(Support) 값을 사용하여 규칙을 생성하여 관람객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한다. 지지도는 전체 항목 중에 연관규칙 R: A ⇒ B를 지지하는 비율로 규칙의 유용성을 의미하며, 식 (1)과 같이 계산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K-means 알고리즘을 통해 군집을 형성하고, 형성된 군집들을 분석하여 각 군집들의 특징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특징을 통해 각 군집들이 관람자들의 전시 관람 행동 패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관람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관람 수준과 만족도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3개의 부스의 방문이 동시에 발생할 확률이 높다. 둘째, 전시 제품의 유사성 때문이다. 세 개의 부스 모두 유아 용품 중 장난감이나 인형과 같은 제품을 주 전시 제품으로 놓고 있었고, 또한 유아용품 중 교육적인 성향을 띈 전시 제품이 다수였다.
  • 그 결과 지지도가 높은 상위 연관 관계 규칙들은 세 가지 공통점이 나타났다. 첫째로는 부스 배치상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것이다. 둘째는 연관 관계에 있는 부스들의 전시 제품이나 컨텐츠가 유사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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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measn 알고리즘 이용할때 K의 수를 28개로 설정한 이유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절한 K를 선택하기 위해서 5개에서 부터 30개까지 군집의 수를 1개씩 늘리면서 실험을 해보았다. 그 결과, 군집의 수가 28개 일 때, 군집들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 실시할 군집 분석에 사용될 군집의 수 K를 28개로 정하였다.
전시회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전시회는 전시업체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관람객에게 알리기 위해 개최되는 것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전시회의 중요성이 점점 커짐에 따라, 국내 전시 산업은 많은 양적 성장을 이뤄왔다.
전시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최근 세계화, 개방화 추세에 따라 전시산업은 정보통신 및 환경산업과 더불어 21세기 유망산업 으로 지식을 기반으로 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 다. 많은 기업에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전시회를 활용하고 있으며(전영주, 2007; Hansen, 2004; Kim, 2003) 향후 전시회는 일반 광고를 대체하고, 전시를 통한 마케팅의 효과는 증대될 전망이다(안은정과 황희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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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미경, 윤세목, "컨벤션 참가자의 선호 관광활동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결정요인 분석", 관광연구, 22권 1호(2007), 1-517. 

  2. 김은정, "군집분석을 이용한 응급실 간호사-환자 상호작용 유형 및 환자의 상호작용 만족도", 대한간호학회지, 40권 1호(2010), 99-109. 

  3. 김재광, 윤태복, 김동문, 이지형, "시간 가중치와 가변형 K-means 기법을 이용한 개인화된 음악 추천 시스템", 한국지능시스템학회, 19권, 4호(2009), 504-510. 

  4. 김지혜, 김현민, R. S. Ramakrishna, "연관규칙 마이닝에서의 concept 개요", 한국정보과학회, 29권 1호(2002), 100-102. 

  5. 김찬동, "관람객 연구의 새로운 도전-로스 루미스 (Ross Loomis)의 방법론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3권(2003), 37-67. 

  6. 박현지, 주현식, 권영국, "전시참가자의 참가동기, 사전기대, 사후만족, 재참가 의사간의 영향관계-태극기 휘날리며, 진시황전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0권 1호(2005), 33-49. 

  7. 안선희, "예배연구 방법으로서의 관찰 조사법 그 가능성의 모색", 한국실천신학회, 11호(2006), 71-95. 

  8. 안은정, 황희권, "전시주최자 운영능력에 따른 참가업체의 전시회 만족도에 관한 연구 : 2008 국제 자동화 정밀 기기전을 중심으로", 컨벤션연구, 9권 2호(2009), 35-51. 

  9. 오기열, 이성호, 손소영 "연관규칙을 이용한 한국의 교통사고자료분석",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2001). 

  10. 유재학, 강봉수, 이한성, 박준상, 김명섭, 박대희 "연관관계규칙을 이용한 트래픽 폭주 공격 탐지의 심층 분석", 한국정보처리학회, 15권 2호 (2008). 

  11. 이보아, 성공한 박물관, 성공한 마케팅, 역사넷, (2003), 242-313. 

  12. 이수봉, 이재완 "연관규칙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PG 솔루션", 한국인터넷정보학회, 5권 1권(2008), 71-75 

  13. 이영환, 한영숙, 정남숙, "유아교육기관의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 연구-관찰을 통한 현장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25권(2001), 21-56. 

  14. 이제명, 이호석, "고 품질 텍스트 압축 기능을 지원하는 정지영상 압축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34권 3호(2007), 179-304. 

  15. 이태규, 김봉석, "전시 컨벤션 센터에 대한 확장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의 비판적 고찰", 경상논총, 28권 4호(2010), 51-74. 

  16. 이태희, 윤연상, "전시회 참여업체별 대상고객 및 참가 목적 별 만족도 차이 연구", 컨벤션연구, 2권(2002), 77-92. 

  17. 전영주, "전시, 컨벤션 방문객의 태도, 가치, 애착도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회계학회, (2007), 23-30 

  18. 최윤정, 최경복, 고명선, "미술관 전시관람 유형에 관한 연구-국립현대미술관 바젤리츠전 관찰 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12집 (2007), 26-42. 

  19. 한국전시주최자협회, 2011, 한국전시산업디렉토리, 2010. 

  20. 한승엽, 김흥렬, 윤설민, "전시회 참여업체의 참가 목표와 참가성과간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저널, 20권 2호(2006), 305-318. 

  21. Bellizi, J. and D. Lipps, "Managerial Guidelines for Trade Show Effectivenes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13, No.1(1984), 49-52. 

  22. Galit S, R. P. Nitin, and C. B. Peter, Data Mining for Business Intelligence, SciTechmedia, 2009. 

  23. Hansen. K., "Measuring Performance at Trade Shows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nal of Business Research, Vol.57, No.1(2004), 1-13. 

  24. John F. T., B. C. Lawrence, and V. P. Thomas, "A Learning Model of Trade Show Attendance", Journal of Convention and Exhibition Management, Vol.3, No.3(2001), 3-26. 

  25. Kim, O., "The effect relation of motivations at visiting and exhibition, its attributes, and visitors' satisfaction", Second Asia Pacific Forum from Graduate Students Research in Touring, (2003), 279-295. 

  26. Linda G. Shapiro, George C. Stockman, Computer Vision, Prentice-Hall Inc. 2001. 

  27. Munuera, J. L. and S. Ruiz, "Trade Fairs as Services : A look at Visitors' Objectives in Spai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4, No.1 (1999), 17-24. 

  28. Melton, A. W., "Problems of Installation in Museums of Arts, Washington D. C. : 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 1935. 

  29. Serrell, B. "Paying Attention : Visitors and museum exhibitions", Washington D. C.: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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