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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복 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isual Image of Swimsuit Desig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5 no.2, 2011년, pp.96 - 106  

김정미 (부경대학교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yle of swimsuits shown in collections from 2007 to 2010 and to extract main expressional words for the development of semantic differential scales of visual images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style of swimsui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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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고자 하는데, 그 구체적인 진행방법은 다음과 같다. 문헌 연구로는 수영복과 관련된 서적, 논문과 기사자료를 통해 수영복의 개념과 시대적 변화에 따른 여성 수영복의 특성을 고찰한다. 그리고 사례 연구로는 먼저, 패션사이트 패션워치닷컴(www.
  • 본 연구는 여성 수영복의 구성 조건에 따른 시각적 평가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수영복에 관한 역사적 고찰과 최근 컬렉션에 나타난 수영복 스타일을 분석하고, 스타일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의미미분척도 개발을 위한 주요 표현용어를 추출하였다.
  • 실제 실험을 위한 자극물은 마네킹에 수영복을 착용시킨 것으로, 이는 신체적 특징의 효과를 나타내는 평가용어와 시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를 수집하기 위해서이다. 이 자극물은 마이크로그래픽스 디자이너 9.
  • 이에 연구자는 최근 다양한 스타일로 등장하고 있는 여성 수영복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영복의 시각적 이미지와 효과를 파악하여 여성 수영복 구성 조건의 적정성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이는 현대 수영복 트랜드에 대한 이해와 현대 여성의 다양한 미적 가치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영복 디자인을 위한 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 하지만 본 연구는 여성 수영복 구성 평가의 전 단계로서, 수영복에 관한 역사적 고찰과 최근 컬렉션에 나타난 수영복의 스타일을 분석하고, 스타일에 따른 수영복의 표현용어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수영복 구성 조건의 적정성 평가는 후속 연구에서 계속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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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수영복의 특징? 현대 수영복은 스포츠와 레저 활동은 물론이고 미와 매력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에 기능성뿐만 아니라 장식성을 강조한 디자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성 수영복에서는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해져 아웃웨어와 유사한 디자인도 등장하고 있어, 이제 수영복은 바다와 수영장 등의 한정된 공간에서만 착용하는 특별한 의상이 아니라 하나의 패션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여성 수영복의 특징? 현대 수영복은 스포츠와 레저 활동은 물론이고 미와 매력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에 기능성뿐만 아니라 장식성을 강조한 디자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성 수영복에서는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해져 아웃웨어와 유사한 디자인도 등장하고 있어, 이제 수영복은 바다와 수영장 등의 한정된 공간에서만 착용하는 특별한 의상이 아니라 하나의 패션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최근에는 안토 니오 마라스(Antonio Marras), 셀린느(Celine), 샤넬(Chanel), 크리스찬 라크르와(Christian Lacroix), 디엔지(D&G), 디케이앤와이(DKNY),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 엠마누엘 웅가로(Emanuel Ungaro), 에밀리오 푸치(Emilio Pucci),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펜디(Fendi), 피지코(Fisico), 구찌(Gucci), 에르메스(Hermes), 후세인 샬라얀(Hussein Chalayan), 장 폴 콜티에(Jean Paul Gaultier), 저스트 카발리(Just Cavalli), 겐조(Kenzo), 루이 뷔통(Louis Vuitton),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 미스 비키니(Miss bikini), 모스키노칩 앤 시크(Moschino Cheap & Chic), 로사 차(Rosa Cha), 세이 토드(Shay Todd), 소니아 리키엘(Sonia Rykiel), 스텔라 맥카트니(Stella MaCartney), 베르사체(Versace) 등 수많은 패션디자이너들이 그들의 조형의지가 맘껏 표출된 여성 수영복을 컬렉션을 통해 발표하고 있다.
여성 수영복에서는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해져서 여러 종류의 컬렉션을 발표하는 패션 브랜드들의 예는? 특히 여성 수영복에서는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해져 아웃웨어와 유사한 디자인도 등장하고 있어, 이제 수영복은 바다와 수영장 등의 한정된 공간에서만 착용하는 특별한 의상이 아니라 하나의 패션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최근에는 안토 니오 마라스(Antonio Marras), 셀린느(Celine), 샤넬(Chanel), 크리스찬 라크르와(Christian Lacroix), 디엔지(D&G), 디케이앤와이(DKNY),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 엠마누엘 웅가로(Emanuel Ungaro), 에밀리오 푸치(Emilio Pucci),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펜디(Fendi), 피지코(Fisico), 구찌(Gucci), 에르메스(Hermes), 후세인 샬라얀(Hussein Chalayan), 장 폴 콜티에(Jean Paul Gaultier), 저스트 카발리(Just Cavalli), 겐조(Kenzo), 루이 뷔통(Louis Vuitton),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 미스 비키니(Miss bikini), 모스키노칩 앤 시크(Moschino Cheap & Chic), 로사 차(Rosa Cha), 세이 토드(Shay Todd), 소니아 리키엘(Sonia Rykiel), 스텔라 맥카트니(Stella MaCartney), 베르사체(Versace) 등 수많은 패션디자이너들이 그들의 조형의지가 맘껏 표출된 여성 수영복을 컬렉션을 통해 발표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의 정형화된 형태에서 벗어나 과감한 커팅이나 실루엣에 커다란 변화를 주는 등 저마다 그 방식은 다르지만 새로운 형태로의 변화를 모색하면서 수영복 디자인의 개성화를 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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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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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이영아 (1998), "성인여성의 수영복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정삼호, 임병리(2002), 성인여성의 수영복 디자인 선호조사 연구 : 연령, 직업에 따른 조사, 생활과학논집 15(-), pp.113-136. 

  6. 김유식(1985), "체형에 따른 수영복 디자인 연구 : 레저웨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심강희(1992), "여자 수영복에 나타난 문양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류혜경(2003), "전환기 여성 수영복에 나타난 미적 특성: 1998년부터 2002년까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남기묘(2002), "전신 수영복의 prototype 제시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예영(2006), 비키니 수영복에 관한 연구, 복식 56(7S), pp.14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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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장진희 (1998), "경기용 여자 수영복 디자인 개발을 위한 감성 과학적 접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최경희, 김민자(2003), "한국적 이미지의 경기용 수영복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1)", 복식, 53(2), pp.35-55. 

  14. 최경희, 김민자 (2003), "한국적 이미지의 경기용 수영복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2)", 복식, 53(4), pp.49-69. 

  15. 이경희(1991), "의복형태 이미지의 시각적 평가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최경희, 김민자 (2003), "한국적 이미지의 경기용 수영복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2)", 복식, 53(4), pp.37. 

  17. Boucher, F.(1987). 20,000 Years of Fashion: The History of Costume and Personal Adornment. New York: Harry N. Abrams, Inc., p.122. 

  18. Probert, Christinas(1981), Swimwear in vogue since 1919, London: Thames and Hudson, p.7. 

  19. 류혜경(2003), "전환기 여성 수영복에 나타난 미적 특성: 1998년부터 2002년까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pp. 4-5 

  20. 이경희 外(2006), 복식의 아이템, 경춘사, pp.351-352. 

  21. Boucher, F.(1987). 20,000 Years of Fashion: The History of Costume and Personal Adornment. New York: Harry N. Abrams, Inc., p.387. 

  22. Carter, Ernestine(1977), The changing world of fashion, London: G. P. Putnam's Sons New York, p.223. 

  23. 이경희 外(2006), 복식의 아이템, 경춘사, p.353. 

  24. 엄준희(2003), "1990년대 이후 액티브 스포츠 웨어의 트렌드 분석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생활과학 석사학위논문, p.30. 

  25. Baker, Patricia.(1991), Fashion of a decade: The 1940s, London: B.T. Batsford Ltd., p.19. 

  26. 현대패션100년 편찬위원회 (교문사, 2002), p.151. 

  27. Baker, Patricia.(1991), Fashion of a decade: The 1940s, London: B.T. Batsford Ltd., p.28. 

  28. Buxbaum, Gerda(ed.)(1999), Icon of Fashion: The 20th century, New York: Prestel Verlag, p.92. 

  29. "Swimwear Spectacular Spring/Summer 2007, 2008, 2009, 2010", fashionwatch, 자료검색일 2010. 01. 25 - 2010. 01. 30, 자료출처 http://www.fashionwat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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