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yle of swimsuits shown in collections from 2007 to 2010 and to extract main expressional words for the development of semantic differential scales of visual images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style of swimsui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yle of swimsuits shown in collections from 2007 to 2010 and to extract main expressional words for the development of semantic differential scales of visual images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style of swimsui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1171 swimsuits shown in collections were composed of 569 bikini, 400 one piece and 202 monokini swimsuits. 2) The design type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shoulder strap of the one piece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300 two straps, 59 strapless and 41 one strap. The bikini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444 two straps, 116 strapless and 9 one strap. And the monokini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161 two straps, 23 one strap and 18 strapless. 3) Main expressional words of visual images for swimsuits differ greatly depending on the style of swimsuit. The visual images for one piece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stuffy', 'making shoulders look wide', 'simple', 'plain', 'neat', 'basic', 'making legs look long', 'boring' and 'dull'. The visual images for bikini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hot', 'underwear-like' 'refreshing', 'making legs look long', 'gaudy', 'basic', 'looking slim', 'cute', 'plain'. The visual images for monokini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gaudy', 'hot', 'underwear-like', 'making legs look long', 'embarrassed' 'scanty' 'looking slim', 'awkward', 'making waist look sli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yle of swimsuits shown in collections from 2007 to 2010 and to extract main expressional words for the development of semantic differential scales of visual images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style of swimsui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1171 swimsuits shown in collections were composed of 569 bikini, 400 one piece and 202 monokini swimsuits. 2) The design type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shoulder strap of the one piece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300 two straps, 59 strapless and 41 one strap. The bikini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444 two straps, 116 strapless and 9 one strap. And the monokini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161 two straps, 23 one strap and 18 strapless. 3) Main expressional words of visual images for swimsuits differ greatly depending on the style of swimsuit. The visual images for one piece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stuffy', 'making shoulders look wide', 'simple', 'plain', 'neat', 'basic', 'making legs look long', 'boring' and 'dull'. The visual images for bikini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hot', 'underwear-like' 'refreshing', 'making legs look long', 'gaudy', 'basic', 'looking slim', 'cute', 'plain'. The visual images for monokini swimsuits are ranked in the order of 'gaudy', 'hot', 'underwear-like', 'making legs look long', 'embarrassed' 'scanty' 'looking slim', 'awkward', 'making waist look s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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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고자 하는데, 그 구체적인 진행방법은 다음과 같다. 문헌 연구로는 수영복과 관련된 서적, 논문과 기사자료를 통해 수영복의 개념과 시대적 변화에 따른 여성 수영복의 특성을 고찰한다. 그리고 사례 연구로는 먼저, 패션사이트 패션워치닷컴(www.
본 연구는 여성 수영복의 구성 조건에 따른 시각적 평가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수영복에 관한 역사적 고찰과 최근 컬렉션에 나타난 수영복 스타일을 분석하고, 스타일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의미미분척도 개발을 위한 주요 표현용어를 추출하였다.
실제 실험을 위한 자극물은 마네킹에 수영복을 착용시킨 것으로, 이는 신체적 특징의 효과를 나타내는 평가용어와 시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를 수집하기 위해서이다. 이 자극물은 마이크로그래픽스 디자이너 9.
이에 연구자는 최근 다양한 스타일로 등장하고 있는 여성 수영복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영복의 시각적 이미지와 효과를 파악하여 여성 수영복 구성 조건의 적정성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이는 현대 수영복 트랜드에 대한 이해와 현대 여성의 다양한 미적 가치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영복 디자인을 위한 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본 연구는 여성 수영복 구성 평가의 전 단계로서, 수영복에 관한 역사적 고찰과 최근 컬렉션에 나타난 수영복의 스타일을 분석하고, 스타일에 따른 수영복의 표현용어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수영복 구성 조건의 적정성 평가는 후속 연구에서 계속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2) 평가는 2010년 6월 7일 ∼ 6월 21일 동안 64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자극물을 1개씩 제시하면서 이것을 보고 즉각적으로 연상되는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를 5개 이상 자유기술토록 하였다.
com)에서 최근 4년 동안의 여성 수영복 사진을 통한 사례 연구를 병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마이크로그래픽스 디자이너 9.0(Micro grafx Designer 9.0)을 사용하여 자극물을 제작하고 패션디자인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된 용어중 시각적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20쌍의 평가 항목을 선정하여 평가 적합성 여부를 실험한 후, 항목들을 무작위로 배치하여 7단계 평점법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0)을 사용하여 자극물을 제작하고 패션디자인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된 용어중 시각적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20쌍의 평가 항목을 선정하여 평가 적합성 여부를 실험한 후, 항목들을 무작위로 배치하여 7단계 평점법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실험을 통해 얻어진 자료 분석은 SPSS 18.
이는 현대 수영복 트랜드에 대한 이해와 현대 여성의 다양한 미적 가치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영복 디자인을 위한 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연구 방법은 복식미학과 복식사에 관한 저서와 논문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와 패션사이트 패션워치닷컴(www.fashionwat ch.com)에서 최근 4년 동안의 여성 수영복 사진을 통한 사례 연구를 병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마이크로그래픽스 디자이너 9.
수영복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표현용어 차이를 알아보고자 수집된 시각적 이미지의 형용사 중에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우선적으로 추출하고 의미가 유사한 형용사는 가능한 제외시켰다. 이때 빈도수가 10 이상인 주요표현용어의 비율분포로부터 각 변인 즉, 스타일에 따른 표현용어의 경향을 파악하였다.
첫째, 시대적 변화에 따른 여성 수영복의 변화를 이해하고, 최근 컬렉션에 나타난 수영복의 스타일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사례 연구로는 먼저, 패션사이트 패션워치닷컴(www.fashionwatch.com)에서 ‘스위밍 커스츔(swimming costume)’, ‘스윔수트(swimsuit)’, ‘스윔웨어(swimwear)’ 의 용어로 검색하여 수집된 자료 중 최근 4년 간 여성 수영복 사진 즉, 2007년 208점, 2008년 225점, 2009년 338점, 2010년 400점, 총 1171점을 선정하여 수영복 스타일을 분석한다.
모노키니 수영복의 자극물로부터 연상되는 형용사를 자유기술토록 하여 47개의 형용사와 신체관련 이미지 23개로 70개의 단어가 조사되었다. 이 70개의 단어 중 총 빈도수가 5 이상인 22개의 용어를 선정하여 <표 2>에 제시하였다.
비키니 수영복의 자극물로부터 연상되는 형용사를 자유기술토록 하여 53개의 형용사와 신체관련 이미지 20개로 73개의 단어가 조사되었다. 이 73개의 단어 중 총 빈도수가 5 이상인 19개의 용어를 선정하여 <표 2>에 제시하였다.
1970년대 수영복은 성적 매력을 더욱 강조하게 되어 홀터넥 탑에 탕가(Tanga)라 불리는 스트링 (String) 비키니가 등장하였다. 소재로는 주로 면, 크레이프, 저어지, 라이크라, 광택소재 등이 사용되었다. 수영복에 있어서 노출경향은 점차 심화되어 1980년대에는 마이크로 비키니가 등장하였다.
원피스 수영복의 자극물로부터 연상되는 형용사를 자유기술토록 하여 51개의 형용사와 신체관련 이미지 23개로 74개의 단어가 조사되었다. 이 74개의 단어 중 총 빈도수가 5 이상인 20개의 용어를 선정하여 <표 2>에 제시하였다.
이 70개의 단어 중 총 빈도수가 5 이상인 22개의 용어를 선정하여 에 제시하였다.
이 73개의 단어 중 총 빈도수가 5 이상인 19개의 용어를 선정하여 에 제시하였다.
이 74개의 단어 중 총 빈도수가 5 이상인 20개의 용어를 선정하여 에 제시하였다.
패션사이트 패션워치닷컴에서 수집한 1171점의 사진들을 통해 수영복은 과 같이 크게 원피스, 비키니, 모노키니의 3가지 스타일로 분류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된 용어중 시각적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20쌍의 평가 항목을 선정하여 평가 적합성 여부를 실험한 후, 항목들을 무작위로 배치하여 7단계 평점법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실험을 통해 얻어진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그리고 1870년대에는 플란넬의 짧은 소매의 재킷과 무릎 밑에서 묶는 드라워즈(drawers), 캡, 캔버스 구두가 기본적인 옷차 림이 되었는데, 세일러 칼라의 튜닉과 헐렁한 블라우스 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여성잡지에 등장했다.7) 1880년대 튜닉형의 드레스는 길이가 엉덩이 길이로 짧아지고, 소매는 거의 사라져 블라우스 형태가 되었는데, 여기에 니커보커형 바지를 입었다. 그리고 1890년대는 바지로 된 원피스 스타일이 새로이 등장하였는데, 바지는 무릎 정도의 길이에 네크라인이 깊게 파인 형태로, 이때부터 원피스 수영복의 기본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그림 2-2>8).
그 중 2007년부터 2010년까지의 컬렉션에서 나타난 수영복 1171점을 스타일별로 분류한 결과, 비키니 스타일 569점, 원피스 스타일 400점, 모노키니 스타일 202점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 스타일에서는 어깨끈의 유무에 따라 디자인 유형을 더욱 세분화할 수 있었는데, 그 결과 원피스 스타일에서는 어깨끈이 두 개인 타입 300점, 어깨끈이 없는 타입 59점, 어깨끈이 한 개인 타입 41점 순으로, 비키니 스타일에서는 어깨끈이 두 개인 타입 444점, 어깨끈이 없는 타입 116점, 어깨끈이 한 개인 타입 9점 순으로, 모노키니 스타일에서는 어깨끈이 두 개인 타입 161점, 어깨끈이 한 개인 타입 23점, 어깨끈이 없는 타입 18점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빈도수 10 이상의 용어를 대상으로 빈도수를 비교한 에서 모노키니 수영복의 이미지 중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야한’의 이미지였고, 그 다음으로 ‘섹시한’, ‘속옷 같은’, ‘다리가 길어 보이는’, ‘민망한’ · ‘아슬아슬한’ · ‘날씬해 보이는’, ‘어색한’, ‘허리가 가늘어 보이는’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리고 빈도수 10 이상의 용어를 대상으로 빈도수를 비교한 에서 비키니 수영복의 이미지 중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섹시한’ 의 이미지였고, 그 다음으로 ‘속옷 같은’ · ‘시원한’, ‘다리가 길어 보이는’, ‘야한’, ‘기본적인’, ‘날씬해 보이는’, ‘귀여운’, ‘평범한’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리고 빈도수 10 이상의 용어를 대상으로 빈도수를 비교한 에서 원피스 수영복의 이미지 중 가장 많은 것은 ‘답답한’의 이미지였고, 그 다음으로 ‘어깨가 넓어 보이는’, ‘심플한’, ‘평범한’, ‘깔끔한’, ‘기본적인’, ‘다리가 길어 보이는’, ‘재미없는’, ‘밋밋한’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모노키니 수영복의 이미지는 ‘야한’ 의 이미지였고, 그 다음으로 ‘섹시한’, ‘속옷 같은’, ‘다리가 길어 보이는’, ‘민망한’ · ‘아슬아슬한’ · ‘날씬해 보이는’, ‘어색한’, ‘허리가 가늘어 보이는’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영복의 시각적 이미지 표현용어를 추출한 결과, 원피스 수영복의 이미지는 ‘답답한’, ‘어깨가 넓어 보이는’, ‘심플한’, ‘평범한’, ‘깔끔한’, ‘기본적인’, ‘다리가 길어 보이는’, ‘재미없는’, ‘밋밋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수영복의 변화와 스타일을 분석한 결과, 여성 수영복은 디자이너의 조형의지,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성 개방, 신소재, 신기술 등과 같은 여러 사회 ·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디자인이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수영복의 시각적 이미지는 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인에 따라 달리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각의 스타일은 그 스타일을 변화시키는 요인에 따라 시각적 이미지가 각기 달리 나타날 것으로 판단되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어깨 끈과 길이 등과 같은 수영복 스타일의 여러 변화 요인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와 시각적 효과를 분석하고, 변인간의 상호 영향력에 관해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수영복 구성 조건의 적정성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후속연구
또한 수영복의 시각적 이미지는 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인에 따라 달리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각의 스타일은 그 스타일을 변화시키는 요인에 따라 시각적 이미지가 각기 달리 나타날 것으로 판단되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어깨 끈과 길이 등과 같은 수영복 스타일의 여러 변화 요인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와 시각적 효과를 분석하고, 변인간의 상호 영향력에 관해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수영복 구성 조건의 적정성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수영복의 특징?
현대 수영복은 스포츠와 레저 활동은 물론이고 미와 매력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에 기능성뿐만 아니라 장식성을 강조한 디자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성 수영복에서는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해져 아웃웨어와 유사한 디자인도 등장하고 있어, 이제 수영복은 바다와 수영장 등의 한정된 공간에서만 착용하는 특별한 의상이 아니라 하나의 패션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여성 수영복의 특징?
현대 수영복은 스포츠와 레저 활동은 물론이고 미와 매력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에 기능성뿐만 아니라 장식성을 강조한 디자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성 수영복에서는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해져 아웃웨어와 유사한 디자인도 등장하고 있어, 이제 수영복은 바다와 수영장 등의 한정된 공간에서만 착용하는 특별한 의상이 아니라 하나의 패션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최근에는 안토 니오 마라스(Antonio Marras), 셀린느(Celine), 샤넬(Chanel), 크리스찬 라크르와(Christian Lacroix), 디엔지(D&G), 디케이앤와이(DKNY),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 엠마누엘 웅가로(Emanuel Ungaro), 에밀리오 푸치(Emilio Pucci),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펜디(Fendi), 피지코(Fisico), 구찌(Gucci), 에르메스(Hermes), 후세인 샬라얀(Hussein Chalayan), 장 폴 콜티에(Jean Paul Gaultier), 저스트 카발리(Just Cavalli), 겐조(Kenzo), 루이 뷔통(Louis Vuitton),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 미스 비키니(Miss bikini), 모스키노칩 앤 시크(Moschino Cheap & Chic), 로사 차(Rosa Cha), 세이 토드(Shay Todd), 소니아 리키엘(Sonia Rykiel), 스텔라 맥카트니(Stella MaCartney), 베르사체(Versace) 등 수많은 패션디자이너들이 그들의 조형의지가 맘껏 표출된 여성 수영복을 컬렉션을 통해 발표하고 있다.
여성 수영복에서는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해져서 여러 종류의 컬렉션을 발표하는 패션 브랜드들의 예는?
특히 여성 수영복에서는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해져 아웃웨어와 유사한 디자인도 등장하고 있어, 이제 수영복은 바다와 수영장 등의 한정된 공간에서만 착용하는 특별한 의상이 아니라 하나의 패션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최근에는 안토 니오 마라스(Antonio Marras), 셀린느(Celine), 샤넬(Chanel), 크리스찬 라크르와(Christian Lacroix), 디엔지(D&G), 디케이앤와이(DKNY),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 엠마누엘 웅가로(Emanuel Ungaro), 에밀리오 푸치(Emilio Pucci),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펜디(Fendi), 피지코(Fisico), 구찌(Gucci), 에르메스(Hermes), 후세인 샬라얀(Hussein Chalayan), 장 폴 콜티에(Jean Paul Gaultier), 저스트 카발리(Just Cavalli), 겐조(Kenzo), 루이 뷔통(Louis Vuitton),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 미스 비키니(Miss bikini), 모스키노칩 앤 시크(Moschino Cheap & Chic), 로사 차(Rosa Cha), 세이 토드(Shay Todd), 소니아 리키엘(Sonia Rykiel), 스텔라 맥카트니(Stella MaCartney), 베르사체(Versace) 등 수많은 패션디자이너들이 그들의 조형의지가 맘껏 표출된 여성 수영복을 컬렉션을 통해 발표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의 정형화된 형태에서 벗어나 과감한 커팅이나 실루엣에 커다란 변화를 주는 등 저마다 그 방식은 다르지만 새로운 형태로의 변화를 모색하면서 수영복 디자인의 개성화를 꾀하고 있다.
참고문헌 (29)
김혜경, 조은경, 최형빈(2004), "한국 여자 수영복 디자인의 변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5), pp.558-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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