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설정을 위한 조사 연구 -광주광역시 중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Establishing the School Grouping System of Middle School -Focusing the Middle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원문보기
This study aims at proposing some reform measures for the middle school grouping system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which is divided 86 middle schools into 10 clusters and 3 school districts. In doing so, it analyzes the present status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student walking distance in eac...
This study aims at proposing some reform measures for the middle school grouping system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which is divided 86 middle schools into 10 clusters and 3 school districts. In doing so, it analyzes the present status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student walking distance in each school district such as the number of student per teacher, the student density, the school size and the gender ratio in class. And it conducts a survey of 5,363 middle school students, 3,966 parents and 1,007 teachers, also evaluates their satisfaction levels and needs with the student allocation system. As the result of the survey and data analysis, it finds out some problems in some school districts which are gender imbalance in class, the preference for private middle schools and inconvenience in commuting to school. To solve these problems, the study suggests the better alternatives to replace the current system. Firstly, to set up the basic fundamental principles detailed in 3 action plan, which emphasize the adherence to a close-range allocation, the appropriate size of school and class, and the equalization of educational environment. Secondly, to establish the information system for managing the school district in order to be more objective and transparent. Finally, it gives a concrete proposal which divides the 10th school grouping system into the 11th. The result would be expected to ease the gender imbalance and the concentration of private middle schools, to improve the student walking condition to school.
This study aims at proposing some reform measures for the middle school grouping system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which is divided 86 middle schools into 10 clusters and 3 school districts. In doing so, it analyzes the present status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student walking distance in each school district such as the number of student per teacher, the student density, the school size and the gender ratio in class. And it conducts a survey of 5,363 middle school students, 3,966 parents and 1,007 teachers, also evaluates their satisfaction levels and needs with the student allocation system. As the result of the survey and data analysis, it finds out some problems in some school districts which are gender imbalance in class, the preference for private middle schools and inconvenience in commuting to school. To solve these problems, the study suggests the better alternatives to replace the current system. Firstly, to set up the basic fundamental principles detailed in 3 action plan, which emphasize the adherence to a close-range allocation, the appropriate size of school and class, and the equalization of educational environment. Secondly, to establish the information system for managing the school district in order to be more objective and transparent. Finally, it gives a concrete proposal which divides the 10th school grouping system into the 11th. The result would be expected to ease the gender imbalance and the concentration of private middle schools, to improve the student walking condition to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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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그리고 현장 조사와 전문가 면담 등을 시행하여 분석한 결과에 대해 검증한 후이를 바탕으로 광주광역시 중학교 학교군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중학교 학교군과 중 학구 설정 현황과 학교군내 통학거리와 교육환경을 조사하여 중학교 학교군 설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학교간 학급편제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통학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숭학교 학교군과 중학구 설정 현황과 학교군내 통학거리와 교육환경을 분석하여 중학교 간 학급편제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통학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유형으로도 파악할 수 있다. 즉 학교군에 학교가 골고루 분포되어 그 형태가 정형에 가까울수록 중학교 배치가 적정하고 학생들의 통학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제안 방법
10일부터 2. 16일까지 일주간 실시하였으며, 2011년 중학교를 배정받은 중학생과 해당 학부모 그리고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하였다. 회수 설문지 중 학생 5, 363명, 학부모 3, 966명, 교사 1, 007명 총 10, 3%명만 유효 응답자였다.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군내 초등학교들과 중학교간의 모든 거리를 측정하여 학교군별 최단, 최장, 평균거리를 산출하였다.
설문 주요내용은 배정받은 숭학교에 대한 만족도, 중학교 군에 대한 만족도, 통학방법과 통학시간, 현행 학교 군제에 대한 학부모 및 교사들의 요구사항 등으로 구성한다.
연구의 진행은 우선 교육청 내부자료와 외국 문헌 등을 통하여 광주교육현황, 중학교 학생수용계획 및 학교설립계획 등을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부모, 학생, 교사의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그리고 현장 조사와 전문가 면담 등을 시행하여 분석한 결과에 대해 검증한 후이를 바탕으로 광주광역시 중학교 학교군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대상 데이터
수렴하는데 국한한다. 그리고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광주광역시로 정하고 학교급별로는 중학교의 학구 (군)만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인 광주광역시 역시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신도시 인구집중으로 지역별 학생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정 중학교군에 사립중학교가 밀집되어 공.사립 간 균형 있는 학급편제가 어렵고 중학교 학생 배정 시 남녀학생 비율이 불균형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의 민원의 주요 요인2)이 되고 있다.
16일까지 일주간 실시하였으며, 2011년 중학교를 배정받은 중학생과 해당 학부모 그리고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하였다. 회수 설문지 중 학생 5, 363명, 학부모 3, 966명, 교사 1, 007명 총 10, 3%명만 유효 응답자였다.
성능/효과
10개 학교군의 중학교 배치를 유형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6학교군과 10학교군의 경우 분포 범위가 좁으면서 정형에 가까워 통학거리가 짧아 이상적인 중학교 분포를 보이고 있다. 저}1학교군과 제5학교군의 경우 정형에는 가까운 모형이나 장변길이가 길어 일부 지역에서는 통학 거리가 멀어지는 불편이 생길 수 있다.
광주광역시의 현행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선정(10개 학교군과 3개 중학구)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광주광역시 중학교 신입생 학부모 중 만족한다는 의견이 56.3%로 불만족하다는 의견 5.1%보다 상당히 높아 대체로 현행 학교군 제도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행 학교군제도에 대한 학부모의 평균 만족도는 5점 기준 3.
넷째, 광주시 현행 학교군에 대해서는 만족한다는 의견이 56.3%로 대체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3학교 군이 가장 낮게 조사되었다. 그리고 현행 학교군 제도를 현행대로 유지하자는 의견이 39.
둘째, 10개 학교군의 평균 학급당 학생수는 38.2명이며 학교군별로 37명에서 39명으로 분포되어 교육여건의 차이가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타시도에 비해 학급당 학생 수가 다소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제시하고 있다. 둘째, 중학교 신입생의 72.2%가 도보로 통학할 계획이며, 평균 통학시간은 19.7분이나, 학교 군간 평균 통학시간의 차이가 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2011년도 배정받은 학교군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
2명이며, 학급당 학생 수가 가장 높은 학교군은 39명으로 2학교군, 3학교군, 4학교군, 10학교군이 해당되며, 학급당 학생수가 가장 낮은 학교군은 37명으로 1학교구, 7학교군, 9학교군이다. 따라서 서구, 남구지역이 동구나 광산구에 비해 학급당 학생 수가 다소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광주시 중학교의 교실 내 학습 환경 학교군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이상으로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그 만족도는 학부모, 교사, 학생 모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 모두 학교생활 환경(남녀공학여부, 교우관계 등)이 좋은 학교들이 많은 학교군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7분이나, 학교 군간 평균 통학시간의 차이가 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2011년도 배정받은 학교군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5 이상으로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그 만족도는 학부모, 교사, 학생 모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 모두 학교생활 환경(남녀공학여부, 교우관계 등)이 좋은 학교들이 많은 학교군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광주시의 일부 학교군의 경우 남녀 성비의 불균형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선호도가 높은 15개 사립중학교가 남녀공학이 아니고, 구도심 지역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상, 남중.여중으로 분리된 사립중학교의 성비 불균형 현상, 도심공동화 현상, 개발 사업에 따른 학교신설 등으로 인한 중학교간 학급편제의 불균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6학년생의 면밀한 조사에 의한 입학정원 수립, 중학교 배정 방법의 개선, 남중.
우선 수요자 만족도와 요구 내용을 분석하면, 첫째, 학생들이 중학교에 대한 선호도 기준은 학교생활 환경, 학교 교육 여건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학부모들은 통학거리, 우수한 교사진과 교육과정 순으로 응답하여 상호간 상이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중학교 신입생의 72.
이를 학교군별 평균 통학시간을 산출한 결과, 북구 일곡지역인 5학교군이 평균 27.6분으로 가장 많은 통학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다음이 7학교군 23.6분, 3 학교군 23.0분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택지개발지역(첨단지역)인 10학교군의 통학 평균시간이 가장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과 학부모 모두 좋은 학교군이란 학교생활 환경(남녀공학 여부, 교우관계 등)이 좋은 학교들이 많은 학교군을 꼽고 있으며 학생의 선호비율(42.8%)이 학부모 비율 (35.%)보다 높게 조사되었다.
1%보다 상당히 높아 대체로 현행 학교군 제도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행 학교군제도에 대한 학부모의 평균 만족도는 5점 기준 3.56점으로 조사되어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학교군별로도 비슷한 수준이며 가장 높은 학교군은 6학교 군(3.78)인 반면 3학교군은 가장 낮아(3.4D 개선이 필요한 학교군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통학구역과 학구(군)에 관한 연구는 학생들의 통학거리, 선호학교와 학구(군)로의 학령인구의 이동, 교육환경 양극화, 사교육의 집중, 그리고 이에 따른 도시 공간구조 및 지역 간 빈부 격차 심화 등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본 연구는 일정한 권역을 가지는 학구(군) 내의 교육적 문제점 즉 학교군내 학교수, 학생수 그리고 학급 당 학생 수, 남녀학생 성비 비율, 통학거리 등을 분석하고 수요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행 학교군에 대한 만족도와 개선사항을 수렴하는데 국한한다. 그리고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광주광역시로 정하고 학교급별로는 중학교의 학구 (군)만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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