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5, 2011년, pp.167 - 183
강현미 (아기나라 어린이집)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valid and reliable infant observation scale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for childcare centers. The study was carried out using the final draft of the Infant Observation Scale for 1 year old infants. The scale consists of 42 items in 6 areas. Whereas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수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 우리나라는 1991년도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여 어린이집의 법적ㆍ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한 기점을 시작으로 1991년 3,690개였던 어린이집의 수가 2008년에는 33,499개로 17년 동안 약 10 배 정도의 급격한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역시 1991년 89,441명에서 2008년에는 1,135,502명으로 약 13배 이상 증가하였다. 2008년을 기준으로 총 1,135,502명의 영유아 중 만 3세 미만 영아는 501,889명으로(보건복지가족통계연보, 2009), 전체 영유아의 약 45%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영아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관심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 |
덴버발달선별검사,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영아발달검사, 영유아 언어 인지 사회ㆍ정서 발달 평가도구 등의 평가도구는 어떤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가? | 일반적으로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아발달 평가도구는 덴버발달선별검사(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영아발달검사(윤치연ㆍ이근매ㆍ조영미, 2005), 영유아 언어 인지 사회ㆍ정서 발달 평가도구(이종숙 외, 2008) 등이 있다. 이러한 영아발달 평가도 구는 개별 영아의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발달 수준은 평가할 수 있지만 교실에서 일어나는 보육활동 속에서 영아가 제대로 발달 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즉, 영아발달 평가도구는 영아의 행동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교사로 하여금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이영자 외, 2001) 영아에게 제공되는 보육내용과 영아의 발달을 평가하는 내용이 동일한 기준에 의해 실시되어야 할 뿐 아니라, 영아는 하루일과 활동 속에서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나타내므로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교사 관찰에 기초하여 평가될 수 있어야 한다. | |
어린이집 확충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는 현 우리나라 상황은? | 오늘날 우리나라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저출산 및 핵가족화 현상 등으로 사회와 가정의 구조ㆍ기능이 변화되고, 자녀양육이 더 이상 가정 내에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대두되면서 그 책무성이 사회로 이양 되었다. 이에 영아보육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 되면서 부모를 대신해 영아를 보호하고 교육해줄 어린이집 확충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
교육부(1995).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관찰 척도. 교육부.
김경미(2009). 만 2세 미만 영아보육에서의 표준보육 과정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명희(2010). 영아 보육을 위한 표준보육과정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옥진(2010). 보육시설 특성에 따른 영아표준보육과정 인지 및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혜석(2002). 영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소영(2009).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어린이집 수준 만2세 영아보육과정의 편성 현황.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지영(2009). 가정보육시설 영아보육을 위한 표준보육과정 적용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혜원?김말경?김태경?류기자?민선영?박초아? 원영미?최지현(2008).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경기: 양서원.
보건복지가족통계연보(2009). 보육시설 및 보육아동수. 보건복지가족부.
성은모(2001). 부모의 영아보육시설 이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손원경(2004). 3?4세용 유아발달검사 개발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배식(2002). 영아보육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윤치연?이근매?조영미(2005). 영아 발달검사 표준화 예비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4(2), 237- 250.
여성가족부(2005a). 영유아보육법.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2005b). 표준보육과정 연구.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2007b).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여성가족부.
이영자?이종숙?신은수?곽향림?이정욱(2001). 교사용 1, 2세 영아발달 평가도구. 서울: 다음세대.
이은해(1995). 아동발달의 평가와 측정. 서울: 교문사.
이종숙?신은수?박은혜?김영태?곽영숙?유영의? 최일선?유흥옥?고혜란(2008). 영유아의 언어인지 사회?정서 발달 평가 도구. 교육과학기술부.
이학식?임지훈(2005). SPSS 12.0 매뉴얼. 경기: 법문사.
이한은(2008).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정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함현(2009). 표준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이해와 실행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홍인혜(2006).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 정책 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황해익(2010). 아동연구방법. 정민사.
Kelly (1939). Selection of upper and lower groups for validation of test item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0, 17-24.
Salvia, J., & Ysseldyke, J. E. (1998). Assessment (5th ed.). MA:Houghton Miffli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