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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예부선 운항자를 위한 안전운항 교육 콘텐츠의 개발
Development of Safe Navigation Contents for Aging Seafarer in Tug-barge Transporta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5, 2011년, pp.351 - 358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대덕분원) ,  장혜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혜진 (한국해양연구원 대덕분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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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예부선의 규모가 커지고 등록 척수가 급증하고, 예부선 대부분이 10년 이상의 노후선박으로 사고의 위험성이 크다. 전체 해양사고 건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나, 예부선 관련 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2010년 해양사고 분석보고서에 의하면 예부선 사고는 전년 동기대비 90% 이상 증가했고, 이 중 충돌사고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부선 사고의 근본 원인 중 예부선 종사자(선원)의 수급 어려움과 이로 인한 종사자의 고연령 저학력 경향이 뚜렷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령 예부선 운항자의 안전운항 교육을 위해, 교육용 콘텐츠 표준 개발방법론에 따라, 교육대상자의 연령 및 승선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안전운항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안전운항 컨텐츠는 고령 예부선 운항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해양사고를 막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ugs and barges have become larger in size and increased in number. Also, most of tugs and barges are more than ten-years old. Total number of marine accident has been decreased, whereas that of accidental happening in tug-barge transportation has not been decreased. The statistics of m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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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령자의 의미를 준·고령자를 포함하여 보다 포괄적으로 해석하여 ‘생물학적 연령을 기준으로 50세 이상 65세 이하, 즉 고령자고용촉진법시행령 제 2조에서 정책수혜자의 대상연령으로 나타내고 있는 50세 이상에서 일반적으로 경제활동참가율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65세 이하에 해당하는 자’로 용어를 정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령자 교육의 현황과 교육 컨텐츠의 개발 방향을 살펴보고, 고령 예부선 운항자를 위한 안전운항 컨텐츠의 개발을 위해 기존의 관련 연구 및 안전운항 컨텐츠의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령 및 승선환경을 고려하고, 교육용 콘텐츠 표준 개발방법론에 의해 개발된 콘텐츠의 개발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한국해운조합(2007)의 예부선 안전운항 관련 교재는 이론 중심의 서술형으로 제작되어 온 기존 교재에서 벗어나 연안선박의 실정에 맞고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승선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제작한 삽화를 통해 내용을 잘 전달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러나 삽화를 통해 내용을 알기 쉽게 표현한 점은 장점이나 190 페이지에 달하는 많은 분량으로 유사시 관련 사항을 찾아서 신속히 대응하기는 쉽지 않을 것을 예상된다.
  • 또한 예부선 운항자들의 고령화 (50-60대)에 따른 대상자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영세한 예부선업계 종사자들에게 현장중심의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콘텐츠를 개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령자 교육의 현황과 교육 컨텐츠의 개발 방향을 살펴보고, 고령 예부선 운항자를 위한 안전운항 컨텐츠의 개발을 위해 기존의 관련 연구 및 안전운항 컨텐츠의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령 및 승선환경을 고려하고, 교육용 콘텐츠 표준 개발방법론에 의해 개발된 콘텐츠의 개발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다시금 되돌아보고 특히 예부선 고령 선박운항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저임금과 어려운 근무환경으로 인하여 젊은 세대가 선원직을 피하면서 선원 고령화는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으며 특히 장시간 항해에도 불구하고 선원수가 부족하여 위험에 늘 노출되어 있기에 안전교육은 필수적인 교육이 아닐 수 없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콘텐츠 사례 분석으로 통해 고령자의 신체적, 감각적 특징을 고려하여 개선되어야 할 사항을 도출하고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방법론에 의해 예부선 선박 고령자를 위한 다음의 세 가지 형태의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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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자에 대한 효과적 교육 방안을 논의함에 있어 가장 먼저 정의되어야 할 부분은? 고령자에 대한 효과적 교육 방안을 논의함에 있어 가장 먼저 정의되어야 할 부분이 바로 ‘고령자’의 개념을 어떻게 볼 것인가이다. 일반적으로 고령자의 연령범위를 우리나라와 일본, 유럽에서는 대개 50세를 전후하여 정년은퇴 이전까지의 나이(55세~60세)로 보고 있다(김·이, 2006).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와 일본, 유럽에서 고령자의 연령범위는 어떻게 되는가? 고령자에 대한 효과적 교육 방안을 논의함에 있어 가장 먼저 정의되어야 할 부분이 바로 ‘고령자’의 개념을 어떻게 볼 것인가이다. 일반적으로 고령자의 연령범위를 우리나라와 일본, 유럽에서는 대개 50세를 전후하여 정년은퇴 이전까지의 나이(55세~60세)로 보고 있다(김·이, 2006).
고령자 교육에서 반영될 필요가 있는 네 가지 고령자들의 요구는? 첫째는 환경적응의 요구로서, 고령자들은 자신이 노화됨에 따라 능력과 지식이 감퇴하여 일상생활에서 곤란을 겪기 때문 에 이를 만회하고 사회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을 받으려고 한다. 둘째는 표현적 요구로서, 고령자들은 교육을 통하여 어떤 다른 목적을 성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활동 그 자체가 좋아서 참여하며, 신체운동과 사회활동, 그리고 어떤 기술이나 취미를 배우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만족을 얻으려 한다. 셋째는 공헌의 요구로서, 고령자들은 새로운 교육을 통하여 쓸모 있는 사람이 되고 의미 있는 역할을 찾으려 하며, 타인에게 봉사하고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려는 요구가 있다, 넷째는 영향력의 요구로서 고령자들은 교육을 통해 자기 생활을 통제하고 조정할 수 있는 더 많은 힘을 가지고, 지역사회를 비롯한 전체 사회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사회적 지지를 보내며, 사회활동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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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국토해양부(2009), 연안유조선 및 급유선 안전운항요령 

  2. 국토해양부(2010), 예부선 안전운항 요령 안내서 

  3. 김수원, 이지연(2006), 중.고령자 능력개발을 위한 제2의 인생설계 지원프로그램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보고서 

  4. 박계각(2005), 예부선 결합선박 안전운항방안 연구 용역보고서, 해양수산부 

  5. 방동식(2007), 선원재해보상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선원재해방지협회(1997), 숙련선원의 과신과 방심, 일본운수성 

  7. 정태권(2009), 예부선 첨단조종기법을 기반으로 한 안전운항모델개발, 선박안전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국토해양부 

  8. 최성두(2006), 선원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사회복지행정개선 방안, 한국행정논집, 18권 4호, pp. 1131-1147 

  9. 한정란(2005),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10. 한국해기사협회(2000), 21세기 선원정책 발전방향과 매력화 방안, 월간 해기, 403호 

  11.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0), 21세기 선원수급 안정을 위한 선원직 매력화 방안, KMI 보고서 

  12. 해양수산부(2006), 2006년도 선원정책 워크샵 

  13. 해운조합(2010), 2010년도 연안해운 통계연보 

  14. 해운조합(2007), 예부선과 안전 

  15. 해양안전심판원(2011), 2010년 해양사고 통계 

  16. Ford, R. and Orel, N. (2005). Older Adult Learners in the Workplace : New dimensions to workforce training need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Vo. 32, No. 2, pp 139-152 

  17. Newton, B. (2006), Training an age-diverse workforce,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Vol. 38, No. 2, pp. 93-97 

  18. Smith, E and Smith, A (2010), Old dogs, new Tricks: training mature-aged manufacturing workers,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Vol. 22, No. 5, pp 277-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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