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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심 압축기의 임펠러 원판 마찰 손실에 대한 CFD 해석
CFD analysis of the Disk Friction Loss on the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7, 2011년, pp.596 - 604  

김현엽 (한양대학교 항공공학과 대학원) ,  조이상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진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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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 압축기의 원판 마찰 손실은 동력 손실의 한 종류로써, 원심 압축기의 전체 효율 향상을 위해 원판 마찰 손실을 줄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원심 압축기의 임펠러 디스크 면과 케이싱 사이의 축 간격 및 표면 조도 변화에 따른 원판 마찰 손실을 분석하였고, 원판마찰손실 저감을 위한 새로운 이론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원심 압축기 임펠러의 정상상태 해석을 위해서 상용 전산해석 코드인 FLUENT의 회전 좌표계와 2-equation k-${\omega}$ SST 모델을 사용하였다. CFD 해석 결과, 원심압축기 임펠러의 원판 마찰 손실은 축 간격의 변화보다는 표면조도의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심압축기 임펠러의 원판 마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축 간격은 이론적인 경계층 두께와 동일하도록 설정하고 표면조도는 최소화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total efficiency of centrifugal compressor, it is necessary to reduce the disk friction loss, which is defined as the power loss. In this study, the disk friction loss due to the axial clearance and the surface roughness effect is analyzed and proposed the new empirical equation for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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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원심압축기 임펠러의 축간격및 표면조도에 의해 발생하는 원판마찰손실을 예측하기 위해 상용 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해석 결과는 원심펌프의 실험을 통해 제시된 Poullikas[15] 및 Nemdili와 Hellmann[16, 17]의 실험식과 비교 분석되었고, 원심압축기의 설계 및 성능예측 단계에서 원판마찰손실 저감을 위해 활용하고자 새로운 실험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원심압축기 임펠러의 축간격및 표면조도에 의해 발생하는 원판마찰손실을 예측하기 위해 상용 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해석 결과는 원심펌프의 실험을 통해 제시된 Poullikas[15] 및 Nemdili와 Hellmann[16, 17]의 실험식과 비교 분석되었고, 원심압축기의 설계 및 성능예측 단계에서 원판마찰손실 저감을 위해 활용하고자 새로운 실험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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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 압축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원심 압축기는 단당 압력비가 높고 제작이 용이하며, 제작 단가가 저렴하다. 또한 구조가 튼튼 하고 전체 무게가 가볍고, 외부 이물질에 의한 손상(FOD : Foreign Object Damage)에 강한 특성을 나타내므로 초기 항공기용 가스터빈 기관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원심압축기 입·출구의 전체 압력비가 다단 축류 압축기에 비해 낮으며, 압축기 효율도 비교적 낮다.
원심 압축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원심 압축기는 임펠러, 디퓨저, 매니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압축기 중심의 흡입 매니폴드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임펠러로 공기를 원주 방향으로 가속시키고 디퓨저의 확산을 통해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킨다[1].
원심압축기의 원판 마찰 손실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원심압축기의 성능 및 효율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손실에는 내부 손실(internal loss)과 외부 손실(external loss)이 있다. 원판 마찰 손실(disk friction loss)은 외부 손실인 기계손실의 일종으로, 표면 마찰 및 회전 원판과 케이싱 사이 유체의 순환에 의해 발생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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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ayers, A. T., Hydraulic and compressible flow turbomachines, McGraw-Hill, 1990. 

  2. 오형우, 정명균, "원심 압축기의 성능 예측,"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5권 제2호, 1997, pp. 136-148. 

  3. Whittle, F., "The early history of whittle jet propulsion gas turbine",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152, 1945, pp. 419-35. 

  4. Cheshire, L. J.,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centrifugal compressors for aircraft gas turbine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153, 1945, pp. 426-433. 

  5. Saravanamutto, H. I. H., Rogers, G. F. C., Cohen, H., Gas turbine theory, Prentice Hall, 2008. 

  6. 강정식, 임병준, 차봉분, 양수석, "원심압축기의 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2권 1호, 2004, pp. 64-69. 

  7. Dennis G. S., Principals of Turbomachinery, Macmilan, 1950. 

  8. Zimmermann, H., "Friction Losses and Flow Distribution for Rotating Disks With Shielded and Protruding Bolts",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08, 1986, pp. 547-552. 

  9. Wild, P. M., Dijlali, N., and Vickers, G. W.,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Assessment of Windage Losses in Rotating Machinery", ASME Trans. J. Fluids Eng., Vol. 118, 1996, pp. 116-122. 

  10. Gulich, J. F., "Disk Friction Losses of Closed Turbomachine Impeller", Forsch Ingenieurwes, 2009, pp. 68:87-95. 

  11. William, W. P., Fundamentals of turbomachinery, Wiley, Canada, 2008. 

  12. Gulich, J. F., Centrifugal Pumps, 2nd Ed., Springer, 2010. 

  13. Stepanoff, A. J., Turboblowers: theory, design, and application of centrifugal and axial flow compressors and fans, Wiley, 1955. 

  14. White. F. M., Viscous fluid flow, McGraw-Hill, Inc., 1991. 

  15. Poullikkas, A., "Surface Roughness Effects on Induced Flow and Frictional Resistance of Enclosed Rotating Discs", Transactions of the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17, 1995, pp. 526-528. 

  16. Nemdili, A., and Hellmann, D. H., "Development of an empirical equation to predict the disc friction loss of a centrifugal pump", Scientific Bulletin of the Politehnica University of Timisoara, 2004, pp. 235-240. 

  17. Nemdili, A., and Hellmann, D. H., "Investigations on fluid friction of rotational disks with and without modified outlet sections in real centrifugal pump casing", Forsch Ingenieurwes, 2007, pp. 71:59-67. 

  18. FLUENT 6.3 User' Guide, Fluent Inc., 2006, pp. 10-4, 29-4. 

  19. Anderson, J. D. Jr,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he Basic with Applications, McGraw-Hill, 1995, pp. 82-94. 

  20. Menter, F. R., "Two-equation eddy 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pp. 1598-1605. 

  21. Daily, J. W., and Nece, R. E., "Chamber Dimension Effects on Induced Flow and Frictional Resistance of Enclosed Rotating Discs", ASME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Vol. 82, No. 1, 1960, pp. 217-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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