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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펠러 앞전 위치에 따른 원심압축기 성능특성 분석
Centrifugal Compressor Performance Characteristics Analysis with Impeller Leading Edge Loc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6, 2016년, pp.38 - 45  

김동준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귀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최정열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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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원심압축기 임펠러의 앞전 위치가 성능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앞전의 위치가 다른 다섯 개의 임펠러를 계산 모델로 선정하여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입구에서 출구까지의 자오면상 거리에 대해서 임펠러 날개 앞전이 입구로부터 10%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압력비 및 효율이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이 경우가 임펠러 출구에서 박리영역의 강도가 약하여 상대적으로 유동이 가장 균일한 결과를 보였다. 그리고 이 위치보다 멀어질수록 낮은 압력비와 효율을 보였다. 또한, 이 경우가 임펠러 출구에서 불균일한 유동을 가져 압축기의 성능이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was conducted on the effect of leading edge location for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Five impellers with different leading edge location were selected for numerical analysis. The impeller with leading edge located 10% away from the inlet about meri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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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 앞전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입구 유동에 대하여 유동입사각이 없도록 설계하였다. 따라서 동일한 자오면상 형상으로 설계된 원심압축기의 임펠러 자오면상 형상으로부터 블레이드 앞전 위치를 달리한 5개의 임펠러에 대해 성능특성 연구를 수행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의 앞전이 자오면상의 출구방향으로 얼마만큼 가까워지도록 위치하느냐에 따라 성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위치를 수치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임펠러의 앞전에서 뒷전까지의 중간 스팬에서의 자오면상 거리(mid-span meridional distance)를 무차원화 하여 나타내었다.
  • 원심압축기 임펠러의 앞전 위치가 공력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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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압축기의 장점은? 원심압축기는 축류압축기에 비하여 간결한 구조를 가지면서 높은 단당 압력비를 가지는 압축기이다. 따라서 대형 항공기용 엔진 및 선박용 가스터빈 엔진 같은 거대한 압축기보다는 터보 차저 및 산업용 발전기 같은 적은 유량으로 구동되는 압축기에 널리 쓰인다.
원심압축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원심압축기의 복잡한 유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원심압축기의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 대해서는 주로 블레이드 각도 및 자오면상(meridional) 형상 등 임펠러의 형상 및 디퓨저와 볼류트의 형상, 임펠러 블레이드의 팁 간극, 다단 시스템의 리턴 채널 등이 있으며 임펠러의 형상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다[1].
원심압축기는 어떤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가? 원심압축기는 축류압축기에 비하여 간결한 구조를 가지면서 높은 단당 압력비를 가지는 압축기이다. 따라서 대형 항공기용 엔진 및 선박용 가스터빈 엔진 같은 거대한 압축기보다는 터보 차저 및 산업용 발전기 같은 적은 유량으로 구동되는 압축기에 널리 쓰인다. 원심압축기가 많이 쓰이는 만큼 높은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복잡한 내부 유동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성능 특성을 확실히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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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onald, H.A., Centrifugal compressors: A strategy for aerodynamic design and analysis, AMSE Press, New York, N.Y., U.S.A., 2000. 

  2. Shimpei, M. and Hikaru, I., "A Study Concerni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Centrifugal Compressors," ASME Gas Turbine Conference and Exhibit, Houston, T.X., U.S.A., 85-GT-97, 1985. 

  3. Jawad, L.H., Abdullah, S., Zulkifli, R. and Mahmood, W.M.F.W., "Numerical Investigation on the Effect of Impeller Trimming on the Performance of a Modified Compressor," CFD Letters ISSR Journals, Vol. 5, No. 5, pp. 174-184, 2013. 

  4. Arunachalam, V.C., Nagpurwala, Q.H., Deshpande, M.D. and Shankapal, S.R., "Numerical Studies on the Effect of Impeller Blade Skew on Centrifugal Compressor Performance," SASTECH Journal, Vol. 7, No. 2, pp. 33-40, 2008. 

  5. Sivaji Ganesh, Ch., Nagpuwala, Q.H. and Bhaskar Dixit, C.S., "Effect of Leading Edge Sweep on the Performance of a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SASTECH Journal, Vol. 9, Issue 2, pp. 55-62, 2010. 

  6. David, G.W. and Korakianitis, T., The design of high-efficiency turbomachinery and gas turbines, 2nd edition, The MIT Press, Cambridge, M.A., U.S.A., 2014. 

  7. Ansys, Inc., Ansys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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