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단하중을 받는 알루미늄 하니콤 샌드위치의 체결방식이 체결부의 파손에 미치는 영향 연구
Effect of joining methods on the failure of aluminum honeycomb sandwich joints under shear load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7, 2011년, pp.643 - 651  

박용빈 (경상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권진회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최진호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조현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전단하중을 받는 다양한 알루미늄 샌드위치 체결부의 파손 특성에 대한 시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3종류의 인서트 형식 체결부와 2종류의 포팅 형식 체결부에 대해 총 60개의 시편을 제작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인서트 형식 체결부의 경우 쓰루 클리어런스(through-clearance) 인서트를 사용한 경우의 파손하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포팅 형식 체결부의 경우 딤플 와셔(dimple washer)가 있을 때 전단하중이 약10%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상대로 면재의 두께가 증가할수록 전단파손하중도 증가하고, 특히 하중치구와 접촉하고 있는 상부 면재의 효과가 지배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ailure of aluminum sandwich joints under shear loading was conducted. A total of 60 specimens including three different insert types and two different potting types were fabricated and tested. The test results showed that the through-clearance type of joint fails a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시험에서와 같이 전단하중을 받는 인서트 체결부의 파손하중을 지배적으로 결정하는 인자는 면재의 두께와 강도로 볼 수 있다[12, 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면재의 두께에 대한 파손하중의 효과가 체결부 형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 중인 항공기의 샌드위치 구조 설계허용치를 획득하기 위해, 실제 설계에 사용된 다양한 체결부를 제작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인서트의 형식과 포팅 형식, 면재의 두께를 달리한 샌드위치 체결부 시편을 제작하고 이러한 변수가 체결부의 파손형상 및 파손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용 알루미늄 면재와 하니콤 코어를 사용하여 샌드위치 체결부 전단 시험을 위한 시편을 제작하였다. 5종류의 체결방법 각각에 대해, 면재의 두께를 달리하여 총 60개의 시편을 제작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 중인 항공기의 샌드위치 구조 설계허용치를 획득하기 위해, 실제 설계에 사용된 다양한 체결부를 제작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인서트의 형식과 포팅 형식, 면재의 두께를 달리한 샌드위치 체결부 시편을 제작하고 이러한 변수가 체결부의 파손형상 및 파손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으로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전단하중이 작용하는 면재의 강도는 체결재의 지름에 따른 베어링 강도를 사용하고, 반대편의 면재는 높이에 따라 0~50%까지 차등을 두어 베어링 강도를 계산한다. 가령, 코어의 높이가 6.35 mm일 때는 50%의 강도를, 9.35 mm는 25%의 강도를, 그 이상은 0%로 가정한다. 따라서 설계허용치 계산법은 면재의 두께와 체결재의 지름, 코어의 높이에 의해서 식 (1)과 같이 결정된다.
  • 근사적 방법은 다음의 가정 하에서 근사적으로 파손하중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우선면재만이 전단하중을 지지하며 코어의 효과는 무시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전단하중이 작용하는 면재의 강도는 체결재의 지름에 따른 베어링 강도를 사용하고, 반대편의 면재는 높이에 따라 0~50%까지 차등을 두어 베어링 강도를 계산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샌드위치 구조물이란 무엇인가? 샌드위치 구조물은 면내하중을 지지하는 면재(face)와 횡하중(transverse load) 즉, 면외 하중을지지하는 코어(core)로 구성된 복합 구조물이다. 항공기의 구조상으로 면재는 I-보의 플랜지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코어는 웹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샌드위치 체결부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무엇이 있는가? 샌드위치 체결부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구성 재료, 코어의 밀도와 높이, 인서트의 유격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12,13]. 하지만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하고 있는 항공기의 설계에 사용된 형상 및 재료를 사용한 체결부에 대한 검증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체결 방식에 대한 영향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항공기의 면재와 코어에는 어떠한 재료가 사용되는가? 항공기의 구조상으로 면재는 I-보의 플랜지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코어는 웹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면재에는 대부분 금속이나 섬유강화 복합재료와 같은 강성이 큰 재료를, 코어에는 PVC 폼(foam), 발사 혹은 노멕스(Nomex)나 알루미늄 하니콤(honeycomb)과 같이 면재를 지지할 수 있을 정도의 가벼운 재료를 사용한다. 하지만 가볍지만 부드럽고 약한 재료로 만들어지는 샌드위치 코어로 인해 볼트나 리벳과 같은 체결재에 대한 지지능력도 약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Vinson, J. R., The behavior of sandwich structures of isotropic and composite materials, Technomic Pub. Co., Lancaster, PA, 1999. 

  2. Karlsson, K. F. and Astrom, B. T., "Manufacturing and Application of Structural Sandwich Components", Composites Part A: 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Vol. 28, 1997, pp. 97-111. 

  3. Mouritz, A. P. and Thomson, R. S., "Compression, Flexure and Shear Properties of a Sandwich Composite Containing Defects", Composite Structures, Vol. 44, 1999, pp. 263-278. 

  4. Avery, J. L. and Sankar, B. V., "Compressive Failure of Sandwhich Beams with Debonded Face-Sheet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2000 Vol. 34, No. 14, 2000, pp. 1176-1199. 

  5. Berkowitz, C. K. and Johnson, W. S., "Fracture and Fatigue Tests and Analysis of Composite Sandwich Structure",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9, No. 16, 2005, pp. 1417-1431. 

  6. Meyer-Piening, H.-R., "Sandwhich Plates: Stresses, Deflection, Buckling and Wrinkling Loads-A Case Study", Journal of Sandwich Structures and Materials, Vol. 8, 2006, pp. 381-394. 

  7. Burchardt, C., "Fatigue of Sandwich Structures with Inserts", Composite Structures, Vol. 40, 1998, pp. 201-211. 

  8. Mcgarva, L. D. and Astrom, B. T., "Insert Integration in Thermoplastic-Based Foam Core Sandwich Components", Journal of Sandwich Structures and Materials, Vol. 1, 1999, pp. 214-229. 

  9. Demelio, G., Genovese, K. and Pappalettere, C.,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tatic and Fatigue Behavior of Sandwich Composite Panels Joined by Fastener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32, 2001, pp. 299-308. 

  10. Bunyawanichakul, P., Castanie, B. and Barrau, J.-J.,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of Inserts in Sandwich Structures", Applied Composite Materials, Vol. 12, 2005, pp. 177-191. 

  11. Kim, B. J. and Lee, D. G., "Characteristics of Joining Inserts for Composite Sandwich Panels", Composite Structures, Vol. 86, 2008, pp. 55-60. 

  12. 최지영, 송근일, 권진회, 김광수, 장영순, " 복합재-하니컴 샌드위치 구조물의 인써트 강도 특성 연구",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20권 제5호, 2007, pp. 26-33. 

  13. Song, K. I., Choi, J. Y., Kweon, J. H., Choi, J. H. and Kim, K. S.,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Insert Joint Strength of Composite Sandwich Structures", Composite Structures, Vol. 86, 2008, pp. 107-113. 

  14. Feldhusen, J., Warkotsch, C. and Kempf, A., "Development of A Mechanical Technology for Joining Sandwich Elements", Journal of Sandwich Structures and Materials, Vol. 11, No. 6, 2009, pp. 471-486. 

  15. Heimbs, S., Pein, M., "Failure Behavior of Honeycomb Sandwich Corner Joints and Inserts", Composite Structures, Vol. 89, 2009, pp. 575-588. 

  16. 김광수, 안재모, 장영순, 이영무, "복합재 샌드위치 구조의 인써트 조인트의 강도 향상",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1호, 2010, pp. 29-34. 

  17. 박용빈, 양현정, 권진회, 최진호, 조현일, " 풀아웃 하중을 받는 복합재 샌드위치 체결부의 파손거동 연구",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 24권 제 1호, 2011, pp. 17-23. 

  18. Structural Calculations, SR-88P55900-001, Korea Aerospace Industries, Korea,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