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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의 조직 책무성 : 분석을 위한 모형 개발
Organizational Accountability in Health Care : Developing a Model for Analysis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1 no.2 = no.65, 2011년, pp.213 - 248  

이근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유명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st studies on organizational accountability have had similar limitations. First, empirical evidence of organizational accountability is rare as the majority of research takes a conceptual approach of the topic. Only a few of these studies are applicable to health care organizations (HCOs). To fil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책무성 개념의 근원에 대해 찾아보는 수단은? 책무성(accountability, 責務性) 개념의 근원은‘피수탁자가 수탁한 자에게 부기(booking)를 통해 설명하는 것’에서 찾아 볼 수 있다(Bovens, 2007b). 이런 전통적인 신탁의 의무(fiduciary obligation)를 통해 책무성의 의미를 찾으려는 시도는 법학을 비롯하여 정치학 문헌에서 많은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법적 책무성이란? 본 연구에서 법적 책무성이란“의료기관이 조직에 부여된 법적 의무를 준수하고, 법적 의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법과 규제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조직을 최적화하는 항상적인 활동 역량”을 의미한다. 이를 책무성의 범주 구분 기준인 응답성과 가치 창출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책무성에 관한 실증 연구들은 크게 두 가지 문제를 다루는데, 이 때 두 가지는 무엇인가? 책무성에 관한 실증 연구들은 크게 두 가지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상충할 수 있는 복수의 책무성 관계가 불균형 상황일 때 조직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한 연구(Johnston and Romzek, 1999 ; Kim, 2005 ; Romzek and Dubnick, 1987)이며, 다른 하나는 책무성의 관점에서 조직이나 특정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이다(Alexander 등, 2000 ; Dansky and Gamm, 2004 ; 권오성 등, 2009a ; 권오성 등 2009b ; 모창환,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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