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병원 최고 경영자의 책무성 인식 : 심층 면접 결과를 중심으로
Perception of Korean Hospital CEOs on Organizational Accountability : Findings from In-Depth Interviews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2 no.4, 2012년, pp.597 - 627  

유명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이근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권순만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윤혜정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isalignments among images, identity, and legitimacy of health professionals and institutions have been on the rise, CEOs of health care organizations have been required to enhance organizational accountability. Despite the accumulation of literature on the conceptual discussions of accountabil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치적 책무성이란 무엇인가? 정치적 책무성은 ‘상부 책무성’이라는 용어로도 쓰이는데, 위계의 아래에 위치하는 개인이 그 위의 직위나 직책에 있는 사람에게 책무가 있음을 뜻한다. 마지막 경제적 책무성은 종종 ‘재무적 책무성’과 혼용되는데 일부에서는 이 책무성이 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논문의 심층 인터뷰를 통한 질적 사례 연구 설계에 있어 일반화를 목표로 하는 계량적 분석을 선정하지 않은 세 가지 이유는? 연구를 설계하면서 일반화를 목표로 하는 계량적 분석을 선정하지 않은 것은 크게 세 가지 점을 고려한 결론이다. 첫째, 아직까지 국내외 학계에서 ‘책무성’ 개념의 구체화가 충분하지 못하여 선행, 후행 요인을 포함하는 분석 틀을 제안하기에 무리가 있다(Goddard, 2005). 둘째, 국내 보건의료 분야의 책무성 연구가 전무하다시피 한 상황에서 우리와 제도적․물질적 환경이 다른 국가에서 제안된 모형이나 가설을 곧장 적용하기보다는 그에 앞서 우리 현실에서 책무성이 어떻게 이해되고 있으며, 관련한 어떤 점이 고려될 필요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작업, 다시 말해 ‘책무성의 살아있는 구조가 어떠한가?’를 탐색하는 작업이 충분히 의미가 있는 일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마지막으로 질적 연구를 통해 얻을 내용들은 책무성의 맥락 측면에서 풍부한 자료(contextually rich data)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향후 계량적 실증 연구 설계에 통찰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Kelly, 2011).
전문가 책무성은 법적 책무나 사회적 책무와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는가? 전문가적 책무는 전문가의 의무감을 기본으로 전문가 집단이 윤리 기준을 준수하고 윤리적 가이드라인에 따라 직무를 이행하는 것이다. 외부적 책무 관계가 뚜렷한 법적 책무나 사회적 책무에 비해 전문가 책무성은 전문직의 자기 통치와 자기 규율을 보다 강조하는 차이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강정대. 현대경영조직론, 서울: 박영사; 2003. 

  2. 권오성, 황혜신, 박석희, 김철회. 공공기관의 책임성 유형과 우선순위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09; 20(1): 51-74. 

  3. 알랜 래들리(Alan Radley) 지음. 조병희, 전신현 공역. 질병의 사회심리학. 서울: 나남; 2004. 

  4. 이근찬, 유명순. 의료기관의 조직 책무성: 분석을 위한 모형 개발. 보건행정학회지 2011; 21(2): 213-248. 

  5. 조병희. 의료문제의 사회학. 서울: 태일사; 2000. 

  6. Anwar S. Clinical Governance: The Concept of Accountability in the Practise of Medicine. The Journal of the Pakistan Medical Association 2011;61(3): 208-209. 

  7. Bardach E, Lesser C. (1996). Accountability in Human Services Collaboratives? For What? And to Whom?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1996; 6(2): 197-224. 

  8. Bovens M. Analysing and Assessing Accountability: A Conceptual Framework. European Law Journal 2007; 13(4): 447-468. 

  9. Brinkerhoff DW. Accountability and Health Systems: Toward Conceptual Clarity and Policy Relevance. Health Policy Plan 2004; 19(6): 371-379. 

  10. Day P, Klein R. Accountabilities: Five Public Services. London: Taylor & Francis; 1987. 

  11. Dubnick MJ, O' Brien J. Rethinking the Obsession: Accountability and the Financial Crisis. In Dubnick MJ, Frederickson HG editors, Accountable Governance: Problems and Promises. London: M.E. Sharpe; 2011. 

  12. Dubnick MJ. The Rhetoric and Promises of Accountability. Netherlands. Remarks prepared for presentation at Leiden University; 2002. 

  13. Dubnick MJ, Romzek BS. American Public Administration: Politics and the Management of Expectations. NY: Macmillan; 1991. 

  14. Emanuel EJ, Emanuel LL. What is Accountability in Health Care? Annals of Internal Medicine 1996; 124(2): 229-239. 

  15. Etzioni A. Alternative Conceptions of Accountability. Hospital progress 1974;55(7): 56-59. 

  16. Fisher ES, McClellan MB, Bertko J, Lieberman SM, Lee JJ, Lewis JL, Skinner, JS. Fostering Accountable Health Care: Moving Forward in Medicare. Health Affairs 2009; 28(2): 219-231. 

  17. Gamm LD. Dimensions of Accountability for Not-For-Profit Hospitals and Health Systems.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1996; 21(2): 74-86. 

  18. Garfinkel H. Studies in Ethnomethodology. NJ:Englewood Cliffs; 1967. 

  19. Goddard A. Accounting and NPM in UK Local Government-Contributions Towards Governance and Accountability. Financial Accountability & Management 2005; 21(2): 191-218. 

  20. Hoek F, Van Montfort C, Vermeer C. Enhancing public accountability in the Netherlands. OECD Journal on Budgeting 2005; 5(2): 69-86. 

  21. Kelly SE. Qualitative Interviewing Techniques and Styles. In Bourgeault I, Dingwall R, De Vries R editors,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Methods in Health Research. Los Angeles: SAGE; 2011. 

  22. Kjaer AM. Governance. Malden:Polity Press; 2004. 

  23. Lindkvist L, Llewellyn S. Accountability, Responsibility and Organization. Scandinavian Journal of Management 2003; 19(2): 251-273. 

  24. Luke B. Examining Accountability Dimensions in State­Owned Enterprises. Financial Accountability & Management 2010; 26(2): 134-162. 

  25. Magretta J. Why Business Models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2002; 80(5): 86-93. 

  26. Monks R, Minow N. Corporate Governance. London:Cambridge;2004. 

  27. Moorhead G, Griffin RW.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ing People and Organizations. Boston: Houghton Mifflin; 2004. 

  28. Mulgan RG. Holding Power to Account: Accountability in Modern Democracies. London: Palgrave Macmillan; 2003. 

  29. Ospina S, Diaz W, O'Sullivan JF. Negotiating Accountability: Managerial Lessons from Identity-Based Nonprofit Organizations.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Quarterly 2002; 31(1): 5-31. 

  30. Perakyla A. Authority and Accountability: The Delivery of Diagnosis in Primary Health Care. Social Psychology Quarterly 1998; 61(4): 301-320. 

  31. Pettersen IJ. Accountable Management Reforms: Why the Norwegian Hospital Reform Experiment Got Lost in Implementation. Financial Accountability & Management 1999; 15(34): 377-396. 

  32. Razzaq A. Operating in the Dark: The Accountability Crisis in Canada's Healthcare System: A Review. Healthcare Quarterly 1998; 2(2): 72-73. 

  33. Roberts J, McNulty T, Stiles P. Beyond Agency Conceptions of the Work of the Non-Executive Director: Creating Accountability in the Boardroom.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2005; 16: S5-S26. 

  34. Roberts P. Turning Promises into Realities: a Guide to Implementing the Child Support Provisions of the Family Support Act of 1988. 2nd ed. Washington, D.C.: Center for Law and Social Policy; 1991. 

  35. Robinson DZ. Government Contracting for Academic Research: Accountability in the American Experience. In Smith BLR, Hague DC editors, The Dilemma of Accountability in Modern Government: Independence versus Control. London: Macmillan; 1971. 

  36. Romzek BS, Dubnick MJ. Accountability in the Public Sector: Lessons from the Challenger Tragedy.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1987; 47(3): 227-238. 

  37. Rose B, Chinitz D, Israeli A. Accountability in Health Care Reconsidered. In Rosen B, Istraeli A, Shortell SM editors, Accountability and Responsibility in Health Care. Singapore: World Scientific; 2012. 

  38. Salimath MS, Jones III R. Population Ecology Theory: Implications for Sustainability. Management Decision 2011; 49(6): 874-910. 

  39. Schneller ES, Wilson NA. Professionalism in 21st Century Professional Practice: Autonomy and Accountability in Orthopaedic Surgery. Clinical Orthopaedics and Related Research 2009; 467(10): 2561-2569. 

  40. Scott MB, Lyman SM. Accounts, Deviance and Social Order. In Douglas JD editors, Deviance and Respectability. New York: Basic Books; 1970. 

  41. Shaw C. External Assessment of Health Care. British Medical Journal 2001; 322(7): 851-854. 

  42. Shortell SM, Gilles RR, Anderson DA. Remaking Health Care in America. 2nd ed. San Francisco: Jossey-Bass; 2000. 

  43. Shortell SM, Kaluzny A. Health Care Management: Organization Design and Behavior. 4th ed. New York: Delmar Publishers; 2000. 

  44. Shortell SM, Kaluzny A. Health Care Management: Organization Design and Behavior. 5th ed. New York: Delmar Publishers; 2006. 

  45. Sinclair A. The Chameleon of Accountability: Forms and Discourses.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1995; 20(2): 219-237. 

  46. Trebilcock MJ, Iacobucci EM. Privatization and Accountability. Harvard Law Review 2002; 116: 1422. 

  47. Wang X. Assessing Administrative Accountability. The American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 2002; 32(3): 350-370. 

  48. Zahra SA, Pearce JA. Boards of Directors and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A Review and Integrative Model. Journal of Management 1989; 15(2): 291-3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