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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동 특성 분석을 위한 HIL 방식의 구현
Implementation of HIL Method to Analyze Driving Characteristic of Hybri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2, 2011년, pp.100 - 105  

오성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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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L(Hardware-in-the-Loop) 개념을 적용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부품의 자동차 환경에서의 특성을 부품을 차량에 장착하지 않고도 평가 할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특정 전동기를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동기로 사용하였을 경우 자동차의 구동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HIL 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부품 특성 시험. 구동특성 시뮬레이션, 장치 구성 방법을 설명한다. 시험장치는 자동차 시뮬레이터, 부하장치로 구성되며 시뮬레이션에서 사용된 차량제어기를 직접 차량제어기로 사용하게 된다. 부하장치는 차량의 동적 특성을 모의하게 된다. 특히 기존의 차량의 관성을 모의하기 위한 기계적 관성부하를 사용하지 않고 부하장치를 능동적으로 제어 하여 차량에 적용되었을 경우의 전동기 특성을 구할 수 있다. 시험 전동기가 병렬방식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었을 경우의 전동기의 실제 특성을 구할 수 있다. 제안된 방식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 특성을 교육하기 위한 교육매체로 사용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adopting HIL(Hardware-in-the-Loop), component characteristics in vehicle environment can be obtained without implementing component in the vehicle. In this paper, when specific motor is adopted as traction motor in hybrid electric vehicle HIL implementation procedures are explained. In order to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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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험 전동기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 전동기로 사용되었을 때의 특성을 차량에 직접 장착하지 않고 시험 할 수 있는 HIL 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절차를 설명하였다. 즉, 전동기 모델을 구하기 위한 부품 시험, HIL 장치의 H/W, S/W 구성 방식 등을 설명하였고 실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개발된 견인용 전동기를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하였을 경우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HIL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H/W. S/W의 구성과 적용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실제 적용 하였을 경우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3) 시험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되어야 한다.
  • 그림 4는 제작사 사양에 의한 연속, 단시간 최대 토오크를 나타내고 있다. 이때 공극은 운전 조건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험에서 구한 각 운전점(속도, 토오크)에 대한 효율은 그림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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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 온난화와 화석연료감소로 인해 기술자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지구 온난화와 화석연료감소에 대한 대응으로 최근 많은 기술자들은 효율 향상과 오염감소에 대한 기술요구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Model based design을 사용하고 컴퓨터에서 이를 1차적으로 검증하고 2차적으로 실제 물리계로 검증하는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이에 대한 방안으로 Model based design을 사용하고 컴퓨터에서 이를 1차적으로 검증하고 2차적으로 실제 물리계로 검증하는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HILS를 이용하면 차량용 반도체의 핵심인 ECU(Electronic Control Unit) 개발 비용과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 같이 보다 복잡한 전기 시스템[1]을 요구하는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짐에 따라 HILS의 활용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HIL 개념을 적용하면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은? HIL(Hardware-in-the-Loop) 개념을 적용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부품의 자동차 환경에서의 특성을 부품을 차량에 장착하지 않고도 평가 할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특정 전동기를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동기로 사용하였을 경우 자동차의 구동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HIL 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부품 특성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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