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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1, 2011년, pp.119 - 126
조현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전병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기술경영학과)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the competency factors (resources and education competency)on the performance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by characteristic of universities through multiple regression model using 202 datasets empirically. The input factors variables used in a research mod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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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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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기반경제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로 대학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는가? |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기반경제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대학은 상아탑적인 순수연구에 몰두하기 보다는, 국가혁신체제의 일부분으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더 나아가 대학은 또한 기술과 인력양성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창출의 관점에서 산·학·연 협력체제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청받고 있다. | |
대학의 기본특성은? | 대학의 기본특성이라 함은 대학의 설립기반(국·공립, 사립), 설립의 목적(일반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종교인양성대학), 대학의 전략적 비전(연구중심대학, 교육중심대학), 위치(수도권, 지방 등) 등으로 이 중 전략적 비전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한번 설정되면 쉽게 바뀔 수 없는 요인들이다. | |
국내 4년제 202개 대학의 자료를 통해 대학의 특성 및 산학협력 역량이 산학협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도한 본 연구의 결과는? | 첫째, 대학의 설립주체가 산학협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국공립대학의 국공립대학의 기술이전 및 창업성과에서 사립대학보다 높았다. 또한 대학의 전략에 의해 대학을 연구중심대학과 교육중심대학으로 분류하여, 대학의 전략적 비젼에 의한 산학협력성과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기술이전 및 창업 성과에서 연구중심대학이 교육중심대학보다 성과가 좋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대학의 산학협력교육역량과 산학협력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산학협력교육역량은 창업성과를 제외하고, 지적재산창출, 기술이전, 그리고 산학협력재정성과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의 산학협력자원역량이 산학협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보면, 자원역량이 우수한 대학일수록 산학협력성과 역시 높다는 결과가 제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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