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특성에 따른 산학협력역량과 산학협력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s and Competency Factors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s by Characteristic of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1, 2011년, pp.119 - 126  

조현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전병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기술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의 특성에 따른 산학협력역량이 대학의 산학협력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202개 대학의 산학협력 역량요인과 산학협력 성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실증분석하였다. 연구모형에 사용된 투입요인은 대학의 특성(연구/교육중심 대학 및 국공립/사립 대학), 산학협력 역량(자원역량 및 교육역량)이었고, 대학의 산학협력 성과요인은 지적재산권 창출성과, 기술이전 성과, 창업성과 그리고 재정성과로 구성하였다. 그 결과, 연구중심대학 및 국공립대학이 교육중심대학 및 사립대학에 비해 산학협력성과가 높았고, 산학협력자원 및 산학협력교육역량 요인 모두 산학협력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the competency factors (resources and education competency)on the performance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by characteristic of universities through multiple regression model using 202 datasets empirically. The input factors variables used in a research mod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한국대학의 산학협력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은 통계자료가 구축된 지 오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경험적 연구결과 또한 풍부하게 축적되지 않아, 이와 관련된 연구는 계량적인 분석이 가능하면서도 탐색적인(explorative) 성격을 갖게 되는데(권기석, 2009), 본 연구에서도 기존연구에서 활용하지 않았던 산학협력 교육역량 기반을 포함하여 분석하고자 한다[1]. 또한 본 연구는 국내 4년제 대학 대부분을 포함하는 202개의 대표본 자료를 이용하여 대학 특성 및 산학협력역량과 산학협력 성과와의 관계를 처음으로 실증 분석한 연구라는데 그 의의를 둔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의 성과의 증대를 통해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대학역할에 대한 변화 요구에 부응하고,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의 내재적 재정위험 등을 극복하여, 대학의 영속적인 발전과 인재양성이라는 가치창출을 이룩할 수 있도록 전체 4년제 대학의 특성 및 산학협력역량과 산학협력성과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대학의 산학협력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은 통계자료가 구축된 지 오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경험적 연구결과 또한 풍부하게 축적되지 않아, 이와 관련된 연구는 계량적인 분석이 가능하면서도 탐색적인(explorative) 성격을 갖게 되는데(권기석, 2009), 본 연구에서도 기존연구에서 활용하지 않았던 산학협력 교육역량 기반을 포함하여 분석하고자 한다[1]. 또한 본 연구는 국내 4년제 대학 대부분을 포함하는 202개의 대표본 자료를 이용하여 대학 특성 및 산학협력역량과 산학협력 성과와의 관계를 처음으로 실증 분석한 연구라는데 그 의의를 둔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산학협력자원역량으로 산학 협력 연구비와 재정지원 사업지원비를 대리변수로 사용하였고, 이러한 산학협력 자원적기반이 탄탄할 경우 산학협력성과가 높을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높은 수준의 산학협력연구비는 자연스럽게 산학 협력 성과를 도출 시킬 것으로 판단되고 또한 이러한 재정적 지원으로 대학은 신규 연구시설 건축 또는 공간전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시설을 확대해 갈 것으로 예상된다.
  • 대학은 산업체와 연계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하는데 그 사례로 산업체와의 협약을 맺고 운영하는 계약학과, 산업체의 요구에 맞는 특별교육프로그램 그리고 대학(원)생이 직접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경험을 쌓게되는 인턴쉽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산학협력 교육을 대학의 교육역량으로 보고 이를 대표하는 지표로써 계약학과의 수와 재학생 수를 측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의 성과의 증대를 통해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대학역할에 대한 변화 요구에 부응하고,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의 내재적 재정위험 등을 극복하여, 대학의 영속적인 발전과 인재양성이라는 가치창출을 이룩할 수 있도록 전체 4년제 대학의 특성 및 산학협력역량과 산학협력성과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대학의 산학협력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은 통계자료가 구축된 지 오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경험적 연구결과 또한 풍부하게 축적되지 않아, 이와 관련된 연구는 계량적인 분석이 가능하면서도 탐색적인(explorative) 성격을 갖게 되는데(권기석, 2009), 본 연구에서도 기존연구에서 활용하지 않았던 산학협력 교육역량 기반을 포함하여 분석하고자 한다[1].

가설 설정

  • [가설 1] 대학의 기본특성에 따라 산학협력 성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대학의 산학협력자원역량은 산학협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대학의 산학협력교육역량은 산학협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기반경제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로 대학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는가?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기반경제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대학은 상아탑적인 순수연구에 몰두하기 보다는, 국가혁신체제의 일부분으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더 나아가 대학은 또한 기술과 인력양성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창출의 관점에서 산·학·​​​​​​​연 협력체제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청받고 있다.
대학의 기본특성은? 대학의 기본특성이라 함은 대학의 설립기반(국·​​​​​​​공립, 사립), 설립의 목적(일반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종교인양성대학), 대학의 전략적 비전(연구중심대학, 교육중심대학), 위치(수도권, 지방 등) 등으로 이 중 전략적 비전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한번 설정되면 쉽게 바뀔 수 없는 요인들이다.
국내 4년제 202개 대학의 자료를 통해 대학의 특성 및 산학협력 역량이 산학협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도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대학의 설립주체가 산학협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국공립대학의 국공립대학의 기술이전 및 창업성과에서 사립대학보다 높았다. 또한 대학의 전략에 의해 대학을 연구중심대학과 교육중심대학으로 분류하여, 대학의 전략적 비젼에 의한 산학협력성과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기술이전 및 창업 성과에서 연구중심대학이 교육중심대학보다 성과가 좋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대학의 산학협력교육역량과 산학협력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산학협력교육역량은 창업성과를 제외하고, 지적재산창출, 기술이전, 그리고 산학협력재정성과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의 산학협력자원역량이 산학협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보면, 자원역량이 우수한 대학일수록 산학협력성과 역시 높다는 결과가 제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