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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2 no.2, 2011년, pp.67 - 71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mannequin simulation. The mannequin simulation is widely used in the education of paramedic, fire fighter, nurse, dental school, and anesthesia. The wide scopes of mannequin simulation comprise the history, evolution, and application to problem-based learn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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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 한국의 여러 의과대학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도입하여 임상 수기 교육을 하고 있으며, 시뮬레이션 센터를 설립하고 있다 (Eun-Young You, 2005). 선진국의 응급의학분야에서 응급구조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며(Issenberg, Pringle, Harden, Khogali, Gordon, 2003), 시뮬레이션의 장점으로 ① 고위험 술기과정(high risk, low frequency prodedure), ② 정신운동적 술기(psychomotor skills), ③ 보건의료제공자의 자신감 습득, ④ 사람 간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 습득,⑤ 보건교육에서 경험에 바탕을 둔 교육의 표준화이다. 공간으로 시뮬레이션 센터를 준비하고 있다. | |
의료시뮬레이션(medical simulation) 교육이란? | 의료시뮬레이션(medical simulation) 교육이란 실제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 가상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인체의 각 기능을 취할 수 있는 고성능 마네킹 작동으로 사례를 재현하여 피교육자에게 의료수행을 하게 한 후, 즉각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통하여 사례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형태의 교육이다. | |
더욱 발전된 모습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해 갖추어야할 4영역은? | ① 종합모의실습실(Human Patient Simulation Laboratory) ② 술기실습실(Skills Laboratory) ③ 토의 및 컴퓨터 학습실(Debriefing Room and Computer Laboratory) ④ 진찰실(Examination Labora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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