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정맥주사용 가상학습 시뮬레이터와 마네킨 팔 모형을 병합한 정맥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Educational Effects of a Virtual IV Simulator and a Mannequin Arm Model Combined Training in Teaching Intravenous Cannulation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131 - 141  

김윤지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김진선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정맥주사용 가상학습 시뮬레이터와 마네킨 팔 모형을 병합한 정맥주사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지식, 수행자신감, 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유사실험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일 대학 기본간호학을 수강하는 2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총 93명이 모집되었으며 참여자는 병합교육군 46명, 마네킨군 47명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3월 18일부터 3월 29일까지였다. 동일한 기간동안 실험군은 정맥주사용 가상학습 시뮬레이터와 마네킨 팔 모형을 이용한 병합교육을 각 기자재 별로 15분씩, 총 30분간 실시하였으며 대조군은 마네킨 팔 모형만을 이용한 교육을 총 30분간 실시하였다. 실험 중재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지식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F=2.52, p=.116), 수행자신감(t=2.14, p=.035)과 간호수행능력(t=5.34, p<.001)은 병합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마네킨 팔 모형만을 이용하여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정맥주사용 가상학습 시뮬레이터와 마네킨 팔 모형을 병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행자신감과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실증적인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effects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performance confidence, and skills from combined virtual IV simulator and mannequin arm IV cannulation training against training with a mannequin arm only.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정맥주사 술기 훈련 방법 간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국내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맥주사실습 교육에 대한 병합 실습 교육법의 교육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효과적인 정맥주사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그러나 병합실습교육군과 마네킨실습교육군의 정맥주사 관련 지식 점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핵심 기본간호 술기 중 하나인 정맥주사 술기 실습 시 병합 실습 교육 전략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맥주사용 가상학습 시뮬레이터와 마네킨팔 모형을 이용한 병합실습교육과 마네킨 팔 모형만을 활용한 정맥주사 실습교육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지식과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정맥주사 실습 교육에서 정맥 주사용 가상학습 시뮬레이터와 마네킨 팔 모형을 병합한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마네킨 팔 모형만을 활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을 비교하여 간호학생의 지식, 수행자신감, 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병합 실습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마네킨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 보다 정맥주사 관련 1) 지식 점수의 변화가 클 것이다, 2) 수행자신감 점수의 변화가 클 것이다, 3) 간호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숙련된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간호학 교육에서 핵심 기본 간호 술기 능력이 강조되고 있고 핵심간호술기 중 학생들에게 매우 도전적인 술기 중 한가지인 정맥주사 술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의 적용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중요시 되고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실제적으로 기본간호학실습에서 정맥주사 실습 시 주로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의 효과를 비교하고 평가를 통합하여 병합실습 교육의 우수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추후 간호 대학생을 위한 정맥주사 실습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대부분의 간호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실습 교육의 경우 현실적으로 많은 교수 또는 보조인력 등 실습지도자가 요구되는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학생이 실습지도자로부터 정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가설 설정

  • 관련 1) 지식 점수의 변화가 클 것이다, 2) 수행자신감 점수의 변화가 클 것이다, 3) 간호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관련 1) 지식 점수의 변화가 클 것이다, 2) 수행자신감 점수의 변화가 클 것이다, 3) 간호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점수의 변화가 클 것이다, 3) 간호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S. Guinea et al., "Simulation-based learning for patient safety: The development of the Tag Team Patient Safety Simulation methodology for nursing education," Collegian, vol. 26, no. 3, pp. 392-398, 2019. DOI: https://doi.org/10.1016/j.colegn.2018.09.008 

  2. J. Song and M. Ki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51-264,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51 

  3. H.-C. Jeong, N.-Y. Choi, M.-S. Kim, and M.-Y. Jeon,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intravenous injection performance and the satisfaction of cli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6, pp. 2600-2606, 2012. DOI: https://doi.org/10.5762/kais.2012.13.6.2600 

  4. A. C. Reinhardt, I. L. Mullins, C. De Blieck, and P. Schultz, "IV insertion simulation: confidence, skill, and performanc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8, no. 5, pp. e157-e167, 2012.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0.09.001 

  5. M.-G. Kim and H. S. Lee,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education using cellular phone video recordings on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chievement,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4, no. 2, pp. 128-137, 2017.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7.24.2.128 

  6. C. Loukas, N. Nikiteas, M. Kanakis, and E. Georgiou,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Simulation Training in Intravenous Cannulation," Simulation in Healthcare, vol. 6, no. 4, pp. 213-217, 2011. DOI: https://doi.org/10.1097/sih.0b013e31821d08a9 

  7. E.-Y. Cheon, "The effects of video-aided peer feedback on enhancing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43-51,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43 

  8. D. N. Wilfong, D. J. Falsetti, J. L. McKinnon, and L. H. Daniel, "The effects of virtual intravenous and patient simulator training compared to the traditional approach of teaching nurses: a research project on peripheral IV catheter insertion," Journal of Infusion Nursing, vol. 34, no. 1, pp. 55-62, 2011. DOI: https://doi.org/10.1097/nan.0b013e31820219e2 

  9. R. S. Jones, A. Simmons, G. L. Boykin Sr, D. Stamper, and J. C. Thompson, "Measuring intravenous cannulation skills of practical nursing students using rubber mannequin intravenous training arms," Military medicine, vol. 179, no. 11, pp. 1361-1367, 2014. DOI: https://doi.org/10.7205/MILMED-D-13-00576 

  10. H. Kim,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intravenous injection practice using low fidelity simulator,"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vol. 8, no. 4, pp. 789-797, 2018. DOI: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04.56 

  11. E.-Y. Jung, D. K. Park, Y. H. Lee, H. S. Jo, Y. S. Lim, and R. W. Park, "Evaluation of practical exercises using an intravenous simulator incorporating virtual reality and haptics device technologies," Nurse Education Today, vol. 32, no. 4, pp. 458-463, 2012.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1.05.012 

  12. R. J. Jamison, M. T. Hovancsek, and J. M. Clochesy, "A pilot study assessing simulation using two simulation methods for teaching intravenous cann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2, no. 1, pp. e9-e12, 2006. DOI: https://doi.org/10.1016/j.ecns.2009.05.007 

  13. J. Hwang and H. Kim, "Comparison of training effectiveness for IV injections: Intravenous (IV) arm model versus computer simula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3, p. 302, 2014.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4.21.3.302 

  14. I.-S. Seo, S.-M. Oh, D. Choi, H.-O. Park, and R.-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276-2284, 2014. DOI: http://doi.org/10.5762/KAIS.2014.15.4.2276 

  15. J. K. Hayden, R. A. Smiley, M. Alexander, S. Kardong-Edgren, and P. R. Jeffries, "The NCSBN national simulation study: A longitudinal, randomized, controlled study replacing clinical hours with simulation in prelicensur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Regulation, 2014. DOI: https://doi.org/10.1016/S2155-8256(15)30062-4 

  16. P. Lavoie and S. P. Clarke,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ursing management, vol. 48, no. 2, pp. 16-17, 2017. DOI: https://doi.org/10.1097/01.numa.0000511924.21011.1b 

  17. J. M. Padilha, P. P. Machado, A. Ribeiro, J. Ramos, and P. Costa, "Clinical virtu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vol. 21, no. 3, p. e11529, 2019. DOI: https://doi.org/10.2196/11529 

  18. W.-W. Tsai, C.-P. Fung, S.-L. Tsai, M.-C. Jeng, and J.-L. Doong, "The assessment of stability and reliability of a virtual reality-based intravenous injection simulator," CI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vol. 26, no. 4, pp. 221-226, 2008. DOI: https://doi.org/10.1097/01.ncn.0000304804.46369.5a 

  19. Y. Dong et al., "Simulation-based objective assessment discerns clinical proficiency in central line placement: a construct validation," Chest, vol. 137, no. 5, pp. 1050-1056, 2010. DOI: https://doi.org/10.1378/chest.09-1451 

  20. J. H. Barsuk, W. C. McGaghie, E. R. Cohen, K. J. O'Leary, and D. B. Wayne, "Simulation-based mastery learning reduces complications during central venous catheter insertion in a medical intensive care unit," Critical care medicine, vol. 37, no. 10, pp. 2697-2701, 2009. DOI: https://doi.org/10.1097/ccm.0b013e3181a57bc1 

  2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internet] "Korean nursing education evaluation criteria", [cited 2019 Aug 12],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assessed July 20, 2020) 

  22. H.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hased nursing simulation modules: Based on a conceptual framework of 3-D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pp.1-168, 2013. 

  23. P. C. Smith and B. K. Hamilton,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skills preparation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11, no. 1, pp. 52-58, 2015.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4.10.001 

  24. C. E. Jenson and D. M. Forsyth, "Virtual reality simulation: using three-dimensional technology to teach nursing students," CI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vol. 30, no. 6, pp. 312-318, 2012. DOI: http://doi.org/10.1097/NXN.0b013e31824af6ae 

  25. L. A. McWilliams and A. Malecha, "Comparing intravenous insertion instructional methods with haptic simulators," Nursing research and practice, vol. vol 2017, no. 1, pp.1-11, 2017. DOI: https://doi.org/10.1155/2017/4685157 

  26. E. Alexandrou, L. Ramjan, J. Murphy, L. Hunt, V. Betihavas, and S. A. Frost, "Training of undergraduate clinicians in vascular access: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Vascular Access, vol. 17, no. 3, pp. 146-158, 2012. DOI: https://doi.org/10.1016/j.java.2012.07.001 

  27. W. Isaranuwatchai, R. Brydges, H. Carnahan, D. Backstein, and A. Dubrowski, "Comparing the cost-effectiveness of simulation modalities: a case study of peripheral intravenous catheterization training,"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vol. 19, no. 2, pp. 219-232, 2014. DOI: https://doi.org/10.1007/s10459-013-9464-6 

  28. S. Lapkin and T. Levett­Jones, "A cost-utility analysis of medium vs. high­fidelity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20, no. 23­24, pp. 3543-3552, 2011. DOI: https://doi.org/10.1111/j.1365-2702.2011.03843.x 

  29. M.-Y. Jho,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2, pp. 239-248, 2010.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239 

  30. H. Kim,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Learn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Web-based Pre-Learning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Nambu University, Gwangju, Korea, pp.1-60, 2017. 

  31. E. G. Ismailoglu and A. Zaybak, "Comparison of the effectiveness of a virtual simulator with a plastic arm model in teaching intravenous catheter insertion skills," CI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vol. 36, no. 2, pp. 98-105, 2018. DOI: https://doi.org/10.1097/cin.0000000000000405 

  32. N. L. Keleekai et al., "Improving nurses' peripheral intravenous catheter insertion knowledge, confidence, and skills using a simulation-based blended learning program: a randomized trial," Simulation in Healthcare, vol. 11, no. 6, p. 376, 2016. DOI: https://doi.org/10.1097/sih.0000000000000186 

  33. R. Ma and E. Lee, "Factors affecting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10, pp. 521-531,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90 

  34. M.-O. Yoon and Y.-S. Ju,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Learnings-based Preclinical OSCE program on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7, pp. 285-295,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7.285 

  35. L. A. McWilliams, A. Malecha, R. Langford, and P. Clutter, "Comparisons of cooperative-based versus independent learning while using a Haptic Intravenous Simulator,"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13, no. 4, pp. 154-160, 2017.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6.12.008 

  36. S. Maloney and T. Haines, "Issues of cost-benefit and cost-effectiveness for simulation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dvances in Simulation, vol. 1, no. 1, p. 1-13, 2016. DOI: https://doi.org/10.1186/s41077-016-002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