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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형재료용 주철강의 복합열처리 특성
Combined Heat Treatment Characteristics of Cast Iron for Mold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1 no.7, 2011년, pp.364 - 370  

황현태 ((재)울산테크노파크) ,  소상우 ((재)울산테크노파크) ,  김종도 (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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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rently, there are two main issues regarding the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i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development of environmentally friendly vehicles and securing a high level of safety in the event of an accident. As part of the efforts to address these issues, research into altern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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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FCD550 소재를 이용하여 프레스 금형의 레이저 열처리와 이온질화처리를 순차적으로 실시하는 복합열처리 공정에 대하여 적용성 평가를 하였다. 레이저 열처리 조건은 1150oC, 2 mm/sec, 이온질화처리 조건은 방전 발생압력, 이온질화처리 온도 및 시간, 가스조성과 펄스 유지시간에 따라서 조건을 설정하고 실제 프레스 금형에 적용 후 복합열처리의 적용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금형에 대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마모도가 높은 부위에 국부 레이저 열처리후 이온질화처리를 하는 복합열처리 기술을 개발하자고 한다. 국부 레이저열처리는 고출력다이오드레이저를 이용하여 강성이 필요한 부분만 열처리하면서 열처리 후 변형이 최소로 할 수 있는 열처리 특성을 규명하고,1-5) 이온질화처리를 통한 내구특성을 평가함으로써6-8) 복합열처리 공정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재료는 프레스를 이용하여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의 사이드아웃트(side outer)를 제작하는 금형으로 자동차의 백밀러부터 트렁크 옆 차폭등까지 연결되는 부품을 제작하는 대형금형이다. 이 금형은 대형이면서 형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마찰 마모가 다른 부위보다 심하게 발생하므로 복합열처리를 적용하여 금형내구수명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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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격파괴, 글로벌화, 정보의 고속화 시대에서 금형업체는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수요자 요구가 증가하는 것과 함께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신제품개발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지금까지 금형업체는 단순 금형개선 만으로는 품질, 비용, 조속한 납기 등의 수요자의 요구에 대한 대응이 어려우며, 치열한 국내 · 외적 경쟁에서 생존하기 어려운 현실에 놓여있다. 이에 금형업체에서는 금형의 고도화, 차별화, 초정밀화와 납기의 단축 및 복잡형상의 가공을 통한 고부가가치의 금형 설계 제작을 지향해야한다는 숙제를 안고 있다.
자동차 차체 제품의 소재가 고강도강으로 대체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 금형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금형 생산국으로서의 확고한 자리매김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고기능성 금형의 개발이 절실해짐에 따라 금형의 고도화 기술개발에 국가적인 지원책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또한 자동차 차체 제품은 프레스 금형을 이용하여 박판소재를 원하는 형상으로 제작하는 공정으로 최근 차체 경량화라는 세계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소재가 고강도강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 성형 중 금형과 소재의 마찰에 의해 금형이 마모되어 금형의 내구성에 문제를 야기 시킨다.
자동차 차체 제품의 소재가 고강도강으로 대체되면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는가? 또한 자동차 차체 제품은 프레스 금형을 이용하여 박판소재를 원하는 형상으로 제작하는 공정으로 최근 차체 경량화라는 세계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소재가 고강도강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 성형 중 금형과 소재의 마찰에 의해 금형이 마모되어 금형의 내구성에 문제를 야기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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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T. Hwang, J. D. Kim, H. S. Song, M. K. Song and Y. K. Kim, Kor. J. Mater. Res., 19(9) 457 (2009) (in Korean). 

  2. J. D. Kim, H. T. Hwang, S. W. So, Y. K. Kim and B. H. Kim, J. Kor. Soc. Heat Treatment, 22(6), 339 (2009). 

  3. H. Pantsar and V. Kujanpaa, Surf. Coating. Tech., 200, 2627 (2006). 

  4. I. R. Pashby, S. Barnes and B. G. Bryden, J. Mater. Process. Tech., 139, 585 (2003). 

  5. P. Dumitrescu, P. Koshy, J. Stenekes and M. A. Elbestawi, Int. J. Mach. Tool. Manufact., 46, 2009 (2006). 

  6. S. C. Kim, S. G. Woo and D. M. Kan. J. Soc. Naval Architects of Korea, 27(2), 47 (1990) (in Korean). 

  7. K. S. Cho and C. O. Lee, Wear, 64, 303 (1980). 

  8. B. O. Lee. Master Thesis, p. 11-19,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aejeon, Korea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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