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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정 기반의 임상치위생 증례보고서 분석
Analysis of case reports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5, 2011년, pp.749 - 758  

이수영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하나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case reports performed through a dental hygiene process and provide basic data on clinical education of dental hygiene. Methods : 154 case reports which collected for six years were analysed. This study applied dental hygiene process model in d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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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치위생과정모형을 적용하여 치위생과정에 따라 임상실습을 진행하는 교육기관도 거의 없는 실정이고, 이와 관련된 연구도 현재까지 조사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진단에 치위생과정 모형을 적용하고 있는 Mueller-Joseph과 Petersen에 의해 개발된 치위생과정에 근거하여 임상실습을 수행한 학생들의 증례보고서를 분석하고 임상실습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가 임상가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치위생과정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는 대학의 임상실습 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조사된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치위생진단에 치위생과정모형을 적용하여 임상실습을 수행한 학생들의 증례보고서 154건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정에 근거하여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학생들의 증례보고서로 평가하였고, 특히 치위생진단에“치위생과정모형”을 적용하여 치위생 문제를 분석하여 임상실습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가 임상가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치위생과정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는 대학의 임상실습 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조사된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치위생진단에 치위생과정모형을 적용하여 임상실습을 수행한 학생들의 증례보고서 154건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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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과정의 구성요소의 다섯 단계란? 치위생과정은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안에서 대상자 개인의 요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틀을 제공하며 현재 미국에서 치위생업무9)와 교육10,11)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치위생과정의 구성요소는 자료수집(Assessment), 치위생진단(Dental Hygiene Diagnosis), 계획수립(Planning), 수행(Implementation)및 평가(Evaluation)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순차적이고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다12). 치위생과정을 통하여 치과위생사는 포괄적인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현재 문제와 원인을 파악하고 최적의 구강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위생 중재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며 중재 결과를 평가하게 된다.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구강병 예방과 구강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임상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치위생학은 구강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행동 관리 및 예방적 구강보건의료를 제공하는 기술과 과학이다”.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구강병 예방과 구강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임상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직무개발과 교육을 통하여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치위생업무능력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해야 하며, 치위생과정 (Dental Hygiene Process, DHP)이 현행 치위생업무를 체계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이라고 보고하였다8). 치위생과정은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안에서 대상자 개인의 요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틀을 제공하며 현재 미국에서 치위생업무9)와 교육10,11)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치과위생사협회는 1993년도 정책매뉴얼7)에 치위생학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미국치과위생사협회는 1993년도 정책매뉴얼7)에 치위생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치위생학은 구강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행동 관리 및 예방적 구강보건의료를 제공하는 기술과 과학이다”.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구강병 예방과 구강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임상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직무개발과 교육을 통하여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치위생업무능력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해야 하며, 치위생과정 (Dental Hygiene Process, DHP)이 현행 치위생업무를 체계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이라고 보고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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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이수영, 조영식. 치위생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 요소에 관한 고찰. 치위생과학회지 2005;5(1):25-32. 

  2. 권현숙. 치위생사 양성기관의 표준 교육과정모형 개발연구 [박사학위논문]. 마산:경남대학교 대학원;1999. 

  3. 황미영. 치과위생사 통합교육과정 모형개발을 위한 탐색 [박사학위논문]. 서울: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2002. 

  4. 조평규. 치위생과 전공 교육과정의 지향 방향 [석사학위논문]. 진주: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1999. 

  5. 황미영. 치위생과 교과과정과 현장임상실습과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2003;17(2):137-151. 

  6. 황미영, 이춘선. 치과위생사 통합교육과정 모형 접근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7;7(4):595-605. 

  7. ADHA. Policy manual framework for theory development. Chicago:ADHA;1993. 

  8. 조영식, 이수영. 임상구강위생 교육과정의 개발방향. 치위생과학회지 2005;5(1):33-38. 

  9. ADHA. Standards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Chicago:ADHA;2008. 

  10. CDA. Accreditation standards for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Chicago:ADA;2008. 

  11. ADEA. Competencies for entry into the profession of dental hygiene. J Dent Educ 2004;68(7):745-749. 

  12. Mueller-Joseph L, Petersen M. Dental Hygiene Process: Diagnosis and Care Planning. Columbia:Delmar;1995:2-57. 

  13. Blitz P, Hovius M. Towards inter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Int J Dent Hygiene 2003;1:57-61. 

  14. 한선영, 김남희, 유재하, 김철신, 정원균. 치위생 과정에 근거를 둔 임상치위생학의 교육 실태. 치위생과학회지 2009;9(3):271-278. 

  15. 이은숙, 박정란, 조민정, 정재연. 임상치위생관리. 서울:고문사;2011:1-22. 

  16. 이준미, 정원균, 유재하, 김남희. 치위생과정을 적용한 치위생관리 기록부 분석.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9;9(4):768-783. 

  17. Darby ML,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2nd ed. Philadelphia: Elsevier; 1994:29-34, 401-415. 

  18. 조영식. 치위생과정 기반의 임상치위생 교육과 실무. 치위생과학회지 2011;11(3):135-154. 

  19. 송윤신, 손흥규, 권호근.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1995;19(4):457-474. 

  20. 김응권, 김영진, 김창희 외 7인. 치위생학의 교육표준화 및 발전방향.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치위생과교수협의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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