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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5, 2011년, pp.749 - 758
이수영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하나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case reports performed through a dental hygiene process and provide basic data on clinical education of dental hygiene. Methods : 154 case reports which collected for six years were analysed. This study applied dental hygiene process model in 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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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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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정의 구성요소의 다섯 단계란? | 치위생과정은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안에서 대상자 개인의 요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틀을 제공하며 현재 미국에서 치위생업무9)와 교육10,11)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치위생과정의 구성요소는 자료수집(Assessment), 치위생진단(Dental Hygiene Diagnosis), 계획수립(Planning), 수행(Implementation)및 평가(Evaluation)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순차적이고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다12). 치위생과정을 통하여 치과위생사는 포괄적인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현재 문제와 원인을 파악하고 최적의 구강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위생 중재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며 중재 결과를 평가하게 된다. | |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구강병 예방과 구강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임상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 “치위생학은 구강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행동 관리 및 예방적 구강보건의료를 제공하는 기술과 과학이다”.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구강병 예방과 구강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임상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직무개발과 교육을 통하여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치위생업무능력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해야 하며, 치위생과정 (Dental Hygiene Process, DHP)이 현행 치위생업무를 체계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이라고 보고하였다8). 치위생과정은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안에서 대상자 개인의 요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틀을 제공하며 현재 미국에서 치위생업무9)와 교육10,11)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 |
미국치과위생사협회는 1993년도 정책매뉴얼7)에 치위생학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미국치과위생사협회는 1993년도 정책매뉴얼7)에 치위생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치위생학은 구강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행동 관리 및 예방적 구강보건의료를 제공하는 기술과 과학이다”.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구강병 예방과 구강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임상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직무개발과 교육을 통하여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치위생업무능력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해야 하며, 치위생과정 (Dental Hygiene Process, DHP)이 현행 치위생업무를 체계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이라고 보고하였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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