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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저항 특성을 고려한 지중송전관로 되메움재의 최적화(II)
Optimization of the Backfill Materials for Underground Power Cables considering Thermal Resistivity Characteristics (II)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0 no.4, 2011년, pp.123 - 130  

김유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대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영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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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강모래를 포함한 각종 되메움재 후보군에 대하여 함수비, 건조단위중량, 입도분포 등의 차이에 따른 열저항 특성을 조사,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지중송전관로의 송전용량의 증대 및 열폭주(thermal runaway)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새로운 되메움재의 개발에 주안점을 두었다. 연구를 위해 강모래, 재생모래, 쇄석, 석분과 같은 원재료에 플라이 애쉬(fly-ash), 슬래그(slag), 플록(floc)과 같은 입자가 작고 보습효과가 있는 재료를 혼합하여 혼합비와 함수상태에 따룬 열저항률의 변화를 측정,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단일재료만으로는 되메움재로의 사용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나, 쇄석의 입도분포 개선을 위해 평균입경이 작은 재생모래와 석분, 술래그 및 플록을 혼합한 결과, 최적함수비에서 $50^{\circ}C$-cm/Watt이하의 열저항률을 얻을 수 있고, 최적함수비 상태 후의 건조시에도 열저항률의 증가가 일어나지 않고 있어, 어느 정도 되메움재로서의 최적화에 근접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cedent study it was presented that the comparison of thermal resistivity using various backfill materials including river sand regarding water content, dry unit weight and particle size distribution. Based on the precedent study, this study focused on developing the optimized backfill m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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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종류의 되메움재 후보군에 대한 시료를 대상으로 열저항률 특성을 고려한 되메움재로서의 최적화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와 같은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목표의 친환경 최적 열소산 되메움재가 개발된다면 지중송전효율 증대에 따른 경제성 향상과, 모래채취 및 운반에 따른 환경훼손 최소화 및 석분 및 쇄석 등 폐기물의 재활용이라는 경제적・환경적 측면에서 시너지효과를 제고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논문에서는 되메움 재료의 최적화에 주안점을 두었다. 즉, 습윤시의 50℃-cm/Watt 이하이고 건조시에도 열저항률이 100℃- cm/Watt를 목표로 하나 건조시에도 그다지 증가하지 않는 혼합재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되메움 재료의 최적화에 주안점을 두었다. 즉, 습윤시의 50℃-cm/Watt 이하이고 건조시에도 열저항률이 100℃- cm/Watt를 목표로 하나 건조시에도 그다지 증가하지 않는 혼합재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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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중송전관로의 송전용량의 증대를 위해선 무엇을 증가시켜야 하는가? 지중송전 관로의 대용량화, 폭주화 및 기타 열수송 관로 등 여타 열원으로부터의 열적간섭도 증대되고 있어 지중환경을 고려한 지중송전 관로의 설계 및 시공이 송전관로의 송전능력 증대를 위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지중송전관로의 송전용량의 증대를 위해서는 전압 및 전류를 증가시켜야하나, 이들의 증가는 관로내의 열 발생의 증가를 초래한다. 한편 관로주변의 되메움재의 열저항률은 함수비에 따라 변화한다.
송전관로의 되메움재로 가장 사용빈도가 큰 강모래의 경우 습윤시 150℃ -cm/Watt 정도인데, 건조 시에는 어느 정도인가? 실제로 송전관로의 되메움재로 가장 사용빈도가 큰 강모래의 경우 습윤시 150℃ -cm/Watt 정도이다. 건조시에는 이보다 2배 이상의 값을나타낸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래의 경우 100℃-cm/Watt의 건조 열저항륱을 얻기 위해서는 간극률이 25%이하가 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균등한 강모래의 경우 3 5%이하의 간극률을 얻기가 곤란하고 투수계수가 커 상대적으로 건조측으로 변화하기 쉽다(Imajo, 1976).
관로주변의 되메움재의 열저항률은 무엇에 따라 변화하는가? 지중송전관로의 송전용량의 증대를 위해서는 전압 및 전류를 증가시켜야하나, 이들의 증가는 관로내의 열 발생의 증가를 초래한다. 한편 관로주변의 되메움재의 열저항률은 함수비에 따라 변화한다. 따라서 통상적인 열(약 60℃)이 발생되고 있을 경우라 하더라도, 건조시에는 되메움재의 열저항 특성에 따라 열폭주(thermal runaway)현상이 발생하여 케이블의 절연파괴를 일으키거나 송전효율의 저하 요인이 된다(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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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대홍, 이대수 (2002), "지중송전관로 되메움재의 열저항 특성",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ol.18, No.5, pp.209-220. 

  2. 김유성, 조대성, 박영준 (2011), "열저항 특성을 고려한 지중송전관로 되메움재의 최적화(I)", 한국토목섬유학회논문집, Vol.10, No.4 게재 확정. 

  3.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2003), 송전용량 증대를 위한 열방산회로 개선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 

  4. Imajo, T. (1976), Development of Backfill Soils for Underground Cable(2) - Study on the Optimum Grading Distribution, CRIEPI-72061, 175063. 

  5. Mitchell, J. K. and Chan, C. K. (1982), Backfill Materials for Underground Power Cable, Phase 1-4., EPRI EL-506, EL-1894, EL-4150, EL-4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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