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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자 관점에서의 국내 대형 건설 회사 지식경영 인프라 만족도 분석
An Analysis of Satisfaction of Knowledge Manag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Workers in Domestic Major Construction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4, 2011년, pp.3 - 10  

김윤정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초고층장대교량학과) ,  김예상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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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 경제라는 패러다임의 등장과 함께 건설 산업 역시 지식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국내 건설산업은 90년대 중반부터 대형 건설 회사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지식경영을 위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진 상태다. 그러나 최근 지식경영에 대한 건설 조직의 전망은 상당히 회의적이다. 현행 건설 산업의 지식경영은 실무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실무자 입장에서 이중 업무의 부담으로 작용하여 활용도가 떨어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형건설회사 소속의 건축프로젝트 시공단계 참여자를 대상으로 지식경영 인프라 만족도를 조사하여 현행 건설 산업 지식경영 전략의 적정성을 진단하고 향후 지식경영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nowledge has been one of the key factors influencing the companies' competitive power.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ies have introduced Knowledge Management from 1990s around major construction companies. However, construction organizations have recently give a skeptical response about Knowledge 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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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형건설회사 소속 실무자를 대상으로 지식경영 인프라 만족도를 조사하여 현행 건설 산업 지식경영 전략의 적정성을 진단하고, 향후 지식경영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 각 회사별 지식경영 관련 담당자와 인터뷰를 한 결과, 지식의 양적 확보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지만 지식의 질적 확보는 아직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접하는 지식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지식 컨텐츠의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한다. 각 항목의 정의 및 세부 설문내용은 표 2와 같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형 건설업체 5개사를 대상으로 실무자 관점에서의 지식경영 인프라 만족도를 조사하여 현행 건설 산업의 지식경영 전략의 적정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설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실무자 관점에서의 국내 대형 건설회사 지식경영 만족도를 평가하여 국내 건설 산업 지식경영의 현황 파악 및 이를 근거로 지식경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를 통해 실무자를 중심으로 국내 지식경영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 을 말한다(박문서 2010). 지식경영시스템의 기능을 분류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Marwick(2001)6)이 제안한 4가지 유형(내부화, 외부화, 사회화, 통합화) 별로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4가지 기능(LEVEL 2) 별 세부 설문문항(LEVEL 3)은 봉동원의 연구(2005)7)를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각 항목의 정의 및 세부 설문내용은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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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건설 산업은 언제부터 대형 건설 회사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는가? 국내 건설 산업은 90년대 중반부터 대형 건설 회사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지식경영을 위하여 많은 투자가 이루어진 상태라고 할 수 있다(백종건 2003).
2000년 건설교통부에서 제시한 ‘제2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 수정계획’은 무엇에 대해 다루고 있는가? 이러한 움직임은 건설 산업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예가 바로 2000년 건설교통부에서 제시한‘제2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 수정계획’이다. 이는 건설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건설 조직의 지식기반 경영 방안 및 건설 산업 구조개편 방안에 대해 다루고 있다.
새로운 경영 이념이 도입될 때마다 실패를 거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경영 이념이 도입될 때마다 실패를 거듭하는 이유는 조직 내 실무자의 요구사항이 우선적으로 파악하지 않은 채 실무자가 아닌 담당자 위주로 경영 이념이 도입되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막대한 비용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지식경영은 실무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실무자 입장에서는 이중 업무의 부담으로 작용하여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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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윤정, 김예상 (2010). 국내 대형 건설회사의 지식경영 개선을 위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2. 김윤정 (2011). 실무자 관점에서의 건설 지식경영 현황분석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노형진 (2005). SPSS 12.0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형설출판사, pp. 553 

  4. 백종건 (2003). 건설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식경영 구축 방안, 대한건축학회 

  5. 박문서 (2009). 건설조직을 위한 상향식 접근방식의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한국건설관리학회 

  6. 박문서, 장유진 (2010). 건설포탈 기반 통합형 지식관리시스템,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1권 제4호 

  7. 봉동원 외 2인 (2008). 지식경영시스템 품질 영향 요인 분석: 기술 및 과업 특성 관점에서, 지식경영연구 제8권 제2호 

  8. 송상호 (2006). 중소기업에서 지식경영 결정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지식경영연구 

  9. 서도원 외 2인 (2007).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연구: 기업규모 및 업종별 비교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7권 제2호 

  10. 이순철 (1998). 사례로 본 지식 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1. 정영수 (2005). 건설 지식의 전략적 계획과 활용",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12. Caudle, Sharon L., Gorr, Wilpen L. and Newcomer, Kathryn E. (1991). Key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Issues for the Public Sector, MIS Quarterly, Vol. 15, No. 2 

  13. Davenport, T. and Prusak., L. (1998). Working Knowledge L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4. Dougherty, V. (1999). Knowledge is about People not Database,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7, pp. 262-266 

  15. Marwick, A. D. (2001). Knowledge Management Technology, IBM Systems Journal, Vol. 40, No. 4, pp. 814-830 

  16. Nonaka, I. and Takeuchi, H (1995). Knowldege Creation Company, New York Oxford Univeristy Press 

  17. Walker, A. (2002). Project Management in Construction, Oxford, Blackwell Sci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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