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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동압베어링의 그르브 성능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he Grooves for Fluid Dynamic Bearing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0 no.2, 2011년, pp.91 - 93  

김응철 (국방과학연구소) ,  성세진 (충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presented for the performance of the Fluid Dynamic Bearing(FDB) by the groove design and the tooling condition. Recently, spindle motors which require smaller size, lower sound noise, lower vibration, and higher speed of the rotation have been placed in high value-added products incl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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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림 6은 설계된 유체동압베어링의 그르브의 깊이가 5[㎛]이고, 샤프트와 슬리브간의 공극(clearance)이 2.5[㎛]이며, 불균형 질량이 20[mg-cm]인 경우, 원래의 가공 치수보다 네개의 그르브가 각각 0.5[㎛], 1[㎛]의 가공 오차를 가질 때의 때의 베어링 성능을 각각 분석하였다. 분석을 한 결과 이심률 효과가 베어링이 1[㎛] 잘못 가공된 경우가 0.
  • 본 논문에서는 그르브가 없는 소결 다공질 금속 베어링과 그르브가 있는 유체동압 베어링의 성능을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하여 비교하였으며, 그르브 가공을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을 비교하고, 전해가공 방법에 의한 그르브 가공, 그르브의 가공 과정에서 가공 공차 사양을 벗어났을 때의 베어링 성능 등에 대하여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하여 비교 검토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 해석을 기초로 하여 베어링 해석으로부터 설계 · 제작까지의 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유체동압 베어링의 그르브를 가공할 때 공차 사양을 벗어났을 때의 베어링 성능과 제작된 스핀들모터의 소음 진동 실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스핀들모터의 소음을 측정하기 위하여 모터의 상부 30[cm] 위에서 1/3 Octave Band 형식으로 단품상태의 소음 값(25~20[KHz])을 측정하였다.
  • 스핀들모터의 진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RRO(Repeatable Run-Out) 및 NRRO(Non-Repeatable Run-Out)의 분석을 위하여 매 시험마다 5,400rpm 구동시 64 회전분의 데이터를 취합하여 평균치를 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계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는 그림 7과 같이 유체동압베어링를 가지는 스핀들모터(정격속도 : 5,400[rpm], 정격전압 : 5[V], 정격전류 : 74[mA])를 제작하였다. 설계된 그리브의 사양은 아래와 같다.

이론/모형

  • 유체동압 베어링의 해석은 연속방정식과 Navier-Stokes 방정식으로부터 유도되는 레이놀즈 방정식(Reynolds equation)을 사용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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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정밀 회전기기는 무엇을 말하는가? 초정밀 회전기기는 나노(nano) 미터 단위의 회전정밀도를 유지하면서 컴퓨터, 음향 및 영상 등의 데이터 저장 매체 (HDD, CD, DVD 등) 및 데이터 전송(DLP, LBP 등) 등의 구동원으로 사용되는 브러시리스 직류 모터(Brushless DC Motor) 구조를 가진 스핀들 모터 등을 포함한 회전기기를 말한다[1].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정보기억장 치, DLP(Digital Lightening Processor), 프린터용 초정밀 회전기기는 그 사용범위가 더욱 커지고 있다.
모터 구조의 기계적인, 전기적인 최적화 설계를 위한 방법으로 베어링의 기술 개발이 가장 주요한 기술 개발의 과제로 떠오름에 따라서 어떤 베어링이 개발되고 있는가? 이를 위하여 소결 다공질 금속 베어링(Sintered Porous Metal Bearing)과 유체 동압 베어링(Fluid Dynamic Bearing, FDB)이 개발되고 있으며, 고성능 스핀들모터의 적용을 위해서 점차 그르브(groove)가 있는 유체동압베어링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르브의 가공은 초정밀의 가공이 이루어져야 한다.[2]
그르브의 가공은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를 위하여 소결 다공질 금속 베어링(Sintered Porous Metal Bearing)과 유체 동압 베어링(Fluid Dynamic Bearing, FDB)이 개발되고 있으며, 고성능 스핀들모터의 적용을 위해서 점차 그르브(groove)가 있는 유체동압베어링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르브의 가공은 초정밀의 가공이 이루어져야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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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R. Hendershot Jr and Tje Miller, "Design of Brushless Permanent-Magnet Motors", Clarendon Press, 1994. 

  2. Y. Zang and M. R. Hatch, "Analysis of Coupled Journal and Thrust Hydrodynamic Bearing using Finite Volume Method," ASME AIPSP, Vol.1, pp.71, 1995. 

  3. 十合普, "氣體軸受-設計から製作まで", 共立出版株式會社 昭和59年 

  4. 이용근,"동압베어링의 그르브 가공용 양방향 펄스 파워 전해가공시스템 개발" 전기학회논문지, 제54권 제4호, pp.224-229, 200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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